앞서 성공자는 자신의 가치를 알기에 쉽게 결정을 내리고, 도전하고, 깨지고, 다시 일어설 줄 안다고 이야기했다. 이렇듯 실패 속에서도 여유를 가질 수 있는 성공자의 삶을 살고 있다고 한다면, 이제는 여유 속에서 무엇을 해야 하고, 무엇을 조심해야 하는지가 중요하다. 첫 번째로는 수많은 실패를 향해서 기꺼이 뛰어들어야 할 것이다. 에디슨의 유명한 일화도 있지 않은가? 수천번의 실패 끝에 결국에는 전구를 발명하였다. 그는 "실패는 일을 진행해 나가는 과정"이며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이다"라는 말을 남기기도 했다. 또 KFC의 창업자 할랜드 샌더스는 어떠한가? 65세라는 늦은 나이에 1008번의 거절을 당하고 1009번째의 도전 끝에 세계적인 프랜차이즈인 KFC가 시작되기도 하였다. 물론 실패를 위한 수많은 실패는 좋지 않다. 그러나 성공을 위한 과정으로서의 수많은 실패는 그저 성공자의 삶을 살아가는 데 있어 필요한 과정일 뿐이다.
실패에 각박한 사회적 시선을 주의하라
그런데 사실 우리는 실패에 각박한 사회에서 살아가고 있다. 조금만 실패하면 큰 문제인 것처럼, 인생이 끝난 것처럼 생각하고 또 그런 시선들을 받게 된다. 도대체 왜 그런 것일까? 사실 이유는 간단하다 "교육 시스템"이다. 우리는 어릴 적부터 빠르게 정답을 적어나가도록 하는 주입식 교육을 받았다. 그리고 수업 시간에도 틀린 답을 말하면 "땡!, 틀렸어"라는 말을 듣게 된다. 물론 지식적으로는 맞는 말이다. 그러나 인생을 향한 교육의 관점으로는 조금은 부족한 교육법이 아닌가 조심스레 생각해 본다. 일단 진도를 빨리 나가야 하기 때문에 이러한 과정이 이해는 된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왜 그렇게 생각했는지 사고의 과정을 면밀히 살펴, 답을 찾아갈 수 있는 사고를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일 것이다. 물론 나는 교육자가 아니기에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일 뿐이지만 말이다.
결론적으로 이야기를 정리해 보자면 어릴 때부터 교육받으며 자연스레 생겨난 기준들을 조금은 내려놓을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좋은 것은 유지하되, 인생을 살아가는 데 있어서 방해되는 것이 있다면 과감해 버려야 하는 것이다. 그래서넘어졌을 때 여유 있는 미소를 지으며 스스로 일어날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정보의 홍수를 주의하라
사회적 시선뿐만 아니라 수많은 정보도 주의해야 한다. 왜냐하면 너무 많은 정보는 "나는 이미 알고 있다"는 착각이 들게 만든다. 어떠한 일을 도전해 보지도, 그래서 깨지고 일어서보지도 않았으면서, 인터넷에서 접한 정보가 마치 자신의 경험인 것처럼 생각하고 판단하게 된다. 물론 간접적인 경험이 되기는 할 것이다. 그런데 우리가 접하는 대부분의 정보는 신뢰성이 없고, 깊이가 없는 얕은 정보이다. 그리고 요즘에는 서로 비난하는 부정적인 정보들 또한 많이 접하게 된다. 물론 이와는 반대로 훌륭한 사람의 간접경험을 깊이 있게 접할 수 도 있다. 그러나 이 경험을 나의 직접적인 경험으로 만들지 않으면 아무런 소용이 없을 것이다.
정보가 너무 많을 때 오는 또 다른 문제점이 있는데, 선택에 혼란을 주어 우리의 삶을 무기력하게 만든다는 것이다. "선택의 심리학"이라는 책에서는 여러 실험을 진행한 사례들을 소개하고 있다. 그중 한 사례는 소비자들이 너무 많은 선택권 앞에서 혼란을 느껴, 아무런 선택도 하지 않고 그냥 지나쳐버리기도 했다는 내용이 담겨있었다. 왜냐하면 수많은 정보들을 추려내며 선택을 하는 과정 자체가 엄청나게 많은 에너지가 들어가기 때문이라고 한다. 그래서 늘 갈팡질팡하다가 계속되는 소모전에 결국에는 무기력에 빠지게 되는 것이다.
꿈은 높게, 도전은 밑바닥부터
결론적으로 사회적 시선은 참고는 하되 그 시선에 매몰되지는 말고, 수많은 정보 속에서 최대한 단순하게 생각하고 직접적인 경험으로 만드는 행동이 중요한 것이다. 그리고 높은 꿈을 보며 밑바닥에서 제대로 시작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작은 목표에 초점을 맞춰, 하나하나 해내면서 꿈을 향해 나아가야 할 것이다. 작은 목표에 초점을 맞춰야 하는 이유는 "[고통은 성장을] 누구나 "업셋"을 일으킬 수 있다."에서 점진적 과부하에 대해서 이야기했듯이, 갑작스럽게 높은 목표를 향해서 고통을 감내하며 나아가는 것은 오히려 여러 부작용을 가져오기 때문이다. 그래서 결론적으로 오랫동안 지속을 못하게 된다. 중요한 것은 지속하며 계속해서 나아가는 것이다. 그리고 너무 높은 목표는 자칫 잘못하면 뜬구름만 잡다가 인생을 마무리하게 만들 수 있다. 그러니 작은 목표 행동에 집중해야 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