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연재 중 서핑 12화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수수 Jul 07. 2024

타이밍

타이밍의 뜻을 어학사전에서 찾아보니, 동작의 효과가 가장 크게 나타나는 순간, 또는 그 순간을 위하여 동작의 속도를 맞춤이다. 서핑을 할 때, 파도를 뒤에 두고 일어서는 타이밍이 가장 중요하다. 그 타이밍을 맞추지 못하면 앞으로 고꾸라지거나, 파도가 밀어주는 힘을 받지 못한다. 결국, 서프보드 위에 서더라도 앞으로 빨리 나아가지 못한다. 나는 어제도 오늘도 파도를 탔다. 파도타기를 잘하는 사람들이 좋아하는 좋은 파도란다. 서퍼들이 모여들었다. 서퍼들 사이에서 큰 파도를 타보려고 시도를 많이 했다. 어제는 물에 들어가자마자 다리에 쥐가 나서 보드를 밀고 다니기만 했다. 그러다가 밀려오는 큰 파도에 휩쓸려 물속에 잠기기도 했다. 오늘은 물속에 들어가기 전에 준비운동을 많이 했다. 다리에 쥐가 나면 어제처럼 한 번도 시도하지도 못하기 때문이다. 다리가 가뿐했다. 보드 위에 앉아서 방향 전환도 해보았다. 다 잘되었다. 파도가 밀어주는 힘을 얻어 파도타기를 할 수 있을 것 같았다. 줄지어 파도가 밀려오고, 나는 보드 위에 엎드려 패들링을 했다. 보드 끝부분에서 파도가 절정을 이루고 밀어주려 할 때, 나는 보드를 두 손으로 누르고 윗몸을 세우며 잠깐 기다렸다가 일어서야 했다. 하지만, 또 놓쳤다. 윗몸을 일으키기도 전에 파도가 밀고 지나갔다. 보드 위에 엎드린 채 파도에 밀려 앞으로 나아갔다. 몇 번은 일어섰지만 파도가 밀어주는 큰 힘을 받지 못했다. 몇 번은 너무 서둘러 일어서려다가 앞으로 고꾸라져 물속으로 푹 빠졌다. 타이밍을 맞추지 못해서 펼쳐진 모습들이다. 그래도 발이 모래바닥에 닿기에 무섭지 않다. 신났다. 다른 사람들 사이로 들어 가 보드 위에 앉아 파도를 관찰한다. 어느 파도를 탈지 선택하기 위함이다. 나도 이제 혼자 파도를 관찰하고, 선택하고, 패들링 하여 일어선다. 아직, 타이밍을 잘 맞추지 못해 멋진 서핑 모습은 아니다. 타이밍을 잘 맞추려면 여러 번의 연습이 필요하다. 실패를 거듭한 연습이다. 나도 파도에 밀려 넘어지고 일어서기를 반복했다. 파도타기 위해 바다에 들어갈 때마다 했다. 2개월째가 되어가니, 그동안 넘어지고 물속에 잠기는 실패들이 효과를 드러낸다. 자신감도 생긴다. 계속 도전해서 얻게 됐다. 인생 살면서 궁금한 것이 있을 때, 한번 해보고 안된다고 포기하면 내 것이 안된다. 될 때까지 반복하면 된다. 인디자인으로 책 만들기 공부도, 수영도, 플루트연주도, 다른 곳으로 옮겨 다니는 일도, 타지방에서 기간제 교사로 지원하는 일도 그랬다. 실패를 거듭할수록 나중에 더 좋은 능력을 얻게 된다는 것을 경험한다. 이제 타이밍을 맞추지 못해 저지르게 되는 실패가 두렵지 않다. 언젠가는 그 타이밍을 잡을 수 있다는 것을 믿기 때문이다. 

이전 11화 이호테우 바닷속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