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지담 Jul 07. 2024

자유를 사는 노예가 되겠다.

'터'에 대하여

아마도 내가 새벽독서를 수년간 지속하면서 생긴 가장 커다란 변화라면 터를 옮기는 것에 자유로워졌다는 것이다. 


커다란 집, 넓은 거실, 한적하고 깨끗한 동네.. 뭐 이런 식의 관념과 어떤 조건이 구비되어야만 터를 옮기는 것이 내게 허락되었었는데 


이제는 작은, 유리로 된, 책으로 쌓인, 아무나 편하게 드나들 수 있는 그런 공간이면 좋겠고 나의 사유가 흐르는 정신과 비슷한 환경, 나의 사유를 도와줄 환경에 날 머무르게 하고 싶다는, 그리고 그것을 위해 굳이 조건이 필요하지 않다는, 내 안의 자유가 생겨버렸다. 


과거와 지금 달라진 것이라곤 

책을 통해 

관념이 사라지고 

세속적인 조건에 얽매이지 않고 

원하는 방향으로 날 머무르게 할 자유가, 

꾹꾹 눌려 구겨진데다 부패직전까지 간 

나의 자유가 내 안에서 샘솟는다는 것뿐이다. 

여하튼 

내외부의 결이 비슷한 공간으로 나를 옮겨놓고 싶다. 


그런 간절함이 시작되던 2년전쯤 경기수도권의 정말 많은 집과 땅들을 보러 다녔다. 잘 갖춰진 세련된 전원주택들이 즐비했지만 내가 원하는 공간은 그런 곳이 아니다. 제자리에서 한바퀴 빙 돌더라도 내 시야에 건물이 포착되지 않는, 조금 걸어나가면 맑은 물이 흐르는, 산으로 둘러싸여 아늑한, 밤길도 무섭지 않은, 길가다 누굴 만나더라도 정겨운 인사나눌 수 있는 원주민들이 사는, 너무 한적하지도 않고 서울까지 오가기도 멀지 않은. 인공적으로 만든 터가 아니라 그냥 그렇게 세월 그대로인 모습으로 남아있는.


엄청 자유로운 것 같으면서도 까다로운 내 구미에 딱 맞는 곳을 찾기가 쉽지는 않다마는 나의 상상은 지금껏 끝이 없다. 그 때만 해도 그렇게 움직일 수 있는 조건이 갖춰지길 바랬었고 그렇게 2년이 흘러 난 아직도 나를 그런 곳으로 옮겨주지 못한 것이 한탄스러워 오늘 새벽내내 깊이 생각에 빠지게 되었다. 


'내가 왜? 무엇을 얻으려고 미루고 또 미루고 있을까?' 

나는 내가 이해되지 않았다. 


요란하고 현란한 세상, 답답했지만 남들 다 그렇게 사는데 뭐...하며 여태 이렇게 머뭇거리는 나에게 '왜 여태 이러고 있니?'하며 혼줄을 내고 채근까지 했다. 도시에서 그냥 그렇게 사는 방법밖에 모르고 더 넓고 더 이쁘고 더 깨끗하고 더 이름있는 좋은 동네를 찾아 지금까지 살아왔는데 마음 속에는 항상 한적한 곳으로 가고 싶어 하면서 무엇을 잃을까 두려워 지금껏 움직이지 못하는 것인지...


길...집...터...      


나의 육체가 머무를 곳.

내가 담겨 있어야 할 세상.

무엇이 묻어도 털어낼 것 없는 그런 공간. 

어디에 눈을 둬도 푸른 생명이 내 정신을 활어처럼 파닥거리게 할 그런 보금자리.

그거면 족한데...

무슨 조건이, 제약이, 한계가 나의 자유를 저당잡고 있는지..

내가 원하는 곳은 그리 대단한 곳이 아니었다.


작은 두 발이 닿는 바닥에서 고개들면 넓은 하늘만이 내 시야에 들어온다면,

캄캄한 밤이지만 누가 지나가도 겁나지 않고 멀리서 가슴 두근거리며 인사나눌 수 있다면,

네모진 기계없이도 구불거리지만 길찾고 길잃을 염려없다면,

누구의 것이 아닌 모두의 것이라 내 것인양 마음대로 이름지어줄 수 있다면,

진입금지나 화살표없이 내 걸음 닿는 곳에 자유로이 내 발길 들여놓을 수 있다면,

가끔 처음 듣는 새소리도 들리고 고라니정도는 만날 수 있다면,

사람흔적말고 동물의 변이나 발자국이 내 발 옆에서 발견된다면,

굳이 공연장을 찾지 않아도 조금만 귀기울이면 24시간 자연의 오케스트라 연주가 들린다면,

예의와 공손으로 포장된 억지스러움 말고 괴퍅하고 괴짜스러워도 진심가진 사람이 걷는 길이라면,

옆에 누구보다 더 땀흘리지 않더라도 내 보폭으로 조용히천천히 걸어도 조급한 마음들지 않는다면,

나의 외적인 소유가 아니라 나의 표정과 말투눈빛에서 나의 속내를 읽어줄 그런 이가 옆집산다면,

내 영혼이 자극주는대로 나와 글 사이 장벽이 사라지고 글이 나이고 내가 글이 되어 글이 길을 내어준다면,


나는 기꺼이 

자유를 사는 노예가 되겠다. 

모든 자연이 내게 허락되었더라도 

내 감히 함부로 대하지 못하고 순종할 수밖에 없는, 그런 노예가 되고 싶다. 

그리하여, 

오히려 싱그럽고 푸르른 거대한 자연으로부터 주인대접받는 황홀감도 느껴보고 싶다.


그런 길, 

그런 길가의 집에 날 머물게 해야겠다.

그런 터전에서 내 씨앗들을 끄집어내고 싶다.


그러다 보면....   

어느 날 어느 순간,

자연이 자라는 속도에 맞춰 나도 자라있음을 느끼겠지.

이것저것 눈요깃거리에 산만한 나의 정신이 알아서 그 대열의 리듬을 따르겠지.

함께였지만 따로였던 시간들을 떠나 따로지만 함께인 조화의 아름다움을 알게 되겠지.

더 나은 시간 만들려 애쓰고 애닯지 않아도 머무는 자체로 충만한 시간들이 이어지겠지.

나의 글도 모든 힘 다 빼내고 자연닮은 거대하고 섬세한 흐름을 따라주겠지.



내 영혼은 이제 

나다운 터를 염원한다.

그리하여, 

내가 택한 구불거리는 좁은 길이 나의 인생을 큰 길로 이끌어주길 바란다.

작은 발 아래 세상에 머물던 눈길 거두고 

고개들어 커다란 하늘보며, 하늘로 치솟는 나무보며, 그 나무에서 노니는 새들보며,  

멀리 갈 인생, 더디고 미련스럽게 내게 희망고문 해대는 글이나 쓰며 그렇게 살고 싶다. 


그 길에서라면 

애써 찾지 않아도 

잃어버린 나의 작은 아이를 다시 만날 수 있지 않을까...

만나고 싶은 위대한 미래의 나를 빚어볼 수 있지 않을까...

그렇게 

지금의 나를 더 크게 깊이 사랑할 수 있지 않을까...


[건율원 ]

삶의 가치실현을 위한 어른의 학교, 앎을 삶으로 연결짓는 학교, 나로써, 나답게, 내가 되는 학교

(*'가입'하신 분께는 2만원쿠폰 & 무료 강의에 우선적으로 초대해 드립니다.)

https://guhnyulwon.liveklass.com

[지담북살롱]

책, 글, 코칭으로 함께 하는 놀이터,

https://cafe.naver.com/joowonw


[지담 연재]

월 5:00a.m. [지담단상-깊게 보니 보이고 오래 보니 알게 된 것]

화/수/일 5:00a.m. [삶, 사유, 새벽, 그리고 독서]

목 5:00a.m. ['부모정신'이 곧 '시대정신']

금 5:00a.m. [나는 나부터 키웁니다!]

토 5:00a.m. [이기론 - 어떻게 살아야 할까.]     

이전 16화 삶의 결을 함께 하는 동반자이자 정신의 동거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