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물고기 Oct 25. 2022

송도에 고객 경험 매장을 만들어라

백화점보다 더 고급스러운 프리미엄 아울렛이 이곳 송도에 있다

고객이 편안히 쉴 수 있는 공간, 고객 경험 매장을 만들어라   

  

송도점 프리미엄 아울렛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지하매장이 있는 프리미엄 아울렛이다. 지하매장을 구성하면 건축비가 지상보다는 약 1.5배 더 소요된다. 


송도는 매립지역이어서 건축비 추가 부담이 될 수밖에 없는 지역이다. 본사에서도 지하매장 개발에 대한 찬반 의견이 많았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지하매장을 구성하기로 결론을 내렸다. 지하매장 구성은 장점이 많았다. 특히 겨울에는 고객들이 추위에 떨지 않고 편안하게 쇼핑할 수 있는 공간이 된다. 사계절 날씨와 관계없이 고객들이 편안하게 쇼핑할 수 있다. 


대규모 아파트 단지가 조성이 되어 있어서 유·아동, 부모님과 가족들이 부담 없이 방문할 수 있어서 지금도 고객들이 많이 찾고 있다. 송도점도 프로젝트를 준비할 때 성공적인 오픈을 위해서 새로운 매장을 구성하라는 지시가 떨어졌다. 


새로운 콘텐츠가 있는 고객 경험의 매장을 만들어라. 


고객들이 매장에서 직접 경험해 보고 구매하는 새로운 매장을 만들어라. 새로운 매장은 스토리가 있으며 직접 경험하고 구매할 수 있는 매장, 프리미엄 아울렛이 아닌 백화점보다 더 백화점 다운 매장을 만들어야 한다. 


그동안 많은 백화점, 프리미엄 아웃렛 매장을 성공적으로 오픈하였다. 특히, 아웃렛 매장은 경쟁사 중에서도 가장 늦게 시장에 뛰어들었다. 준비 기간이 짧고, 경험은 없었지만, 외부 자원에 의존하지 않고 우리 스스로 김포 프리미엄 아울렛 매장도 성공적으로 오픈하였다. 


경쟁사 백화점에서도 깜짝 놀라는 이슈 중의 하나였다. 경영진에서도 열정과 자신감을 가지고 도전하라.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고 매장 개발에 최선을 다해 주기 바란다.

실패 사례도 포상하겠다. 


카페나 음식점은 국내에서 가장 trendy 한 매장을 유치해야 한다. 


성수동, 가로수길, 홍대 앞 등 20·30세대가 좋아하는 카페나 음식점을 유치하여 입점시켰다. 의류매장은 차별화 콘텐츠가 있는 매장, 고객이 경험할 수 있는 매장은 어떤 매장일까? 쉽지 않은 과제였다. 


해외 사례도 찾아보았다. 런던 셀프리지 백화점의 경우 denim studio에 denim reform 매장이 있었다.


1~2시간이면 현장에서 즉시 리폼이 가능했다. 패치나 네이밍 이니셜도 가능했다. 사실 의류수선이나 shoes 리폼은 일반화되어 있었다. 조금 더 발전한 버전이 고급스러운 프리미엄 리폼으로 발전했다는 것 정도이다. 의류 매장에 디자인실을 설치할까? 등 여러 가지 아이디어가 있었지만 현실적이지 않았다. 


스포츠 매장에 미니 농구장, 야구장을 만들까? 공간이 너무 협소하여 게임을 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기는 불가능했다. 백화점보다는 프리미엄 아웃렛 매장이 2~3배 크다. 이 공간을 활용하면 야구 스윙을 할 수 있는 매장, 농구에서 자유투만이라도 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보자.


도면에 실제로 그려 보았다. 그러나 매장의 대면이 충분히 확보되지 않았다. 공간을 과다하게 많이 배정하면 비효율적인 매장이 될 수 있다. 차라리 미니 매장이라도 고객이 즐거워할 수 있는 매장을 만들자. 


야구 관련 매장에는 10·20세대가 좋아하는 야구 게임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친구들과 쇼핑 와서 매장에서 야구 게임을 한다. 반대 의견도 있었으나 10·20세대가 좋아할 것이라는 확신하고 매장에 도입하였다. 


고객이 매장에 와서 재미를 느낄 수 있다면, 고객이 머무는 시간을 확보할 수 있고, 객수 확대와 매출에도 도움이 되는 차별화 매장이 된다. 농구 관련 매장에는 쇼핑하면서 직접 농구공을 던져서 슛을 할 수 있는 매장을 만들자. 

농구공을 던져서 골인되면 축하 음악이 나오고 선물도 증정해 드리는 매장을 만들자. 


송도점은 프리미엄 아울렛이지만 특별한 경험을 할 수 있는 매장이 많다. 점포를 개점하면서 매번 준비하는 공통점이 있다. 모든 것은 고객의 관점에서 고민하고 준비한다. 오지 않았던 고객들이 매장을 찾아오게 하기 위해서는 어떤 매장을 만들까? 


어떻게 하면 차별화된 매장을 만들까? 경쟁사에는 없는 우리만의 특징이 있는 ‘ㅇㅇ ㅇㅇㅇ 다움’, 새로운 콘텐츠가 있는 매장. 


고객이 편안히 쉴 수 있는 공간이 송도점에는 많이 있다. 지금도 송도점에 가면 그 감성을 느낄 수 있다. 


유통 관련 종사자나 관심이 있어 공부하는 사람이라면 추운 겨울 송도점 지하 1층 매장을 추천한다. 


즐거움과 재미를 경험할 수 있는 매장, 친구와 따뜻한 커피를 마시며 책을 읽어 볼 수 있는 공간이 그곳 송도 프리미엄 아울렛에 있다.     

이전 03화 실패 경험을 통해 다시 도전할 수 있는 용기를 얻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