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에 대하여

친구가 돈을 빌려달라고 할 때

by 프로스윤

강화에서 은퇴 생활을 하는 나에게 500만 원을 빌려 달라는 친구의 문자를 받았다. 계좌번호와 회사상호가 있어서 처음에는 보이스피싱이겠거니 하면서 무시하고 있었는데 거듭하여 전화가 왔다. 급한 결제가 있다는 다급한 목소리였다. 그렇지만 그날은 일요일이고 당장 쉽게 인출할 수 있는 그 정도 액수의 돈이 없었다. 필요한 생활비는 전부 신용카드로 사용하고 연금 지급기일에 결제 시기를 맞추어 두다가 보니 여유 돈이 그렇게 많지가 않다. 변호사로 돈벌이를 할 때에는 돈 500만 원 정도의 여유자금은 항상 통장 잔고에 있었지만 은퇴하면서 그럴 필요도 없었고 그럴 여유도 없기 때문이다. 물론 정기예금을 해약하거나 채권이나 주식을 팔면 그 돈을 마련할 수는 있겠지만 일요일이라 당장은 어렵고 OTP 카드도 서울 집에 있어서 송금할 방법도 없는 상황이었다.


생활하면서 가장 힘든 것이 사람과의 관계이다.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인간관계가 시작된다. 가족관계, 친구, 사회, 직장 등 온갖 관계 속에서 살아가고 그 관계 속에서 생활터전과 자료를 제공받기 때문이기도 하다. 학교를 졸업하고 직장을 가지면서 본격적인 사회생활을 하게 되면 그 대인관계가 사실상 인생의 승패를 좌우하기도 한다. 이 관계에서 오는 스트레스를 극복하지 못하고 생을 마감하는 경우도 종종 뉴스에 나오고 심지어 한국에서는 사회문제가 되기도 한다. 그만큼 인간관계가 사실상 삶의 전부라고 여기고 있고 그 관계에서의 불화는 더 이상의 희망이 없다는 결론에 이르렀기 때문에 이런 선택을 하는 것이다. 이런 관계에서의 불화는 공포로 작용하고 집단 따돌림, 왕따 같은 문제며 은둔과 외톨이 현상도 모두 관계에서 생겨난 것이다.

원인이 밝혀졌으면 해결도 있는 법이지만 이 관계는 벗어나기가 참 어렵다. 물고기가 물을 떠날 수 없듯이 관계 자체가 생존이기 때문이다. 신속하게 맑은 물을 찾아야 하고 새로운 물이 올 때까지 참아야 한다. 가족관계를 해체하는 것도 어렵고 학교에서 전학하는 것도 어렵고 직장을 옮기는 것도 어렵다. 친구관계도 단절된다. 그렇지만 할 수 없다. 한 번 흐트러진 관계는 복원하기 어려우므로 새로운 관계를 찾아야 한다. 물고기 스스로 물을 정화하기는 어렵다. 상류로 신속하게 이동하는 것이 최선이다.

관계와 떠남에 너무 미련을 둘 것은 아니다. 관계에 연연하는 것은 집착이고 쉬운 길을 가고 싶은 헛된 욕심일 뿐이다. 가던 길을 계속 가는 것은 쉽지만 새로운 길을 가는 것은 힘들고 어렵다. 좀 힘이 들더라도 얼른 그 길을 벗어나려면 빠르게 달리거나 옆 길로 가야 한다. 새길을 찾거나 길이 바뀌는 것에 대하여 이제 너무 두려워하지 말아야 할 때가 되었다.


결국 나는 그날 송금해 주지 않았고 그 뒤에도 그 돈을 주지는 않았다. 친구를 위해 나의 재정계획을 변경시킬 수 없었다. 며칠 전에 그 친구를 만날 때 그는 제네시스 G80 신차를 타고 왔으므로 어떤 식으로든 그 정도 돈은 마련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렇지만 일요일 하루 종일 마음이 불편했고 지금까지도 불편하다. 그 친구와의 관계는 여기서 끝일지도 모른다. 어쩔 수 없다. 다 내가 감내하고 가야 할 일이다.

keyword
이전 17화이데아의 세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