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똥이애비 Mar 11. 2024

행운을 내 편으로 만들기

성장 동행 : 오늘 하루 동기부여(9)

  흔히들 행운 기대하지 말고, 최선의 노력을 다하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이 말은 반은 맞고 반은 틀린 말입니다. 가만히 행운만 바라고 있지 말고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하자는 의미서는 합리적이지만, 최선의 노력을 하면 떨어지는 행운도 기대해 볼 수 있는 것이죠. 사회적으로 성공한 이들에게 성공 비결을 물어보면, 운이 좋았다는 말이 꼭 나옵니다. 반면에 유명인들의 성공 노하우를 전해 주는 다수의 콘텐츠들은 그들의 행운을 언급하기보다는 실질적으로 행할 수 있는 계획과 노력만을 강조하죠. 그들과 같은 방식으로 계획을 세우고 노력한다면, 우린 똑같이 성공할 수 있을까요? 똑같지는 않아도 그들의 반만이라도 성공을 따라갈 수 있을까요? 아마도 쉽지는 않을 것입니다. 그럼 의문이 생기겠죠. 왜 성공 방정식을 따라 똑같이 했는데도 성공의 문틈조차 열지 못하는 것인가? 하지만 이런 의문의 답변은 정해져 있습니다.


'네가 아직 노력을 덜 해서 그래... 정말 죽을 만큼 해봤니?'


이런 답을 들은 개인은 좌절을 느낍니다. 내가 가진 최선을 다한 것 같은데 아직까지도 노력이 부족하다고만 하니, 본인의 타고난 인내와 노력의 한계를 탓하게 되는 것이죠. 안타까운 일입니다. 성공한 이들은 운이 따랐다고들 얘기하는데, 단순히 실력을 낮추려는 겸손의 말일 뿐인 것일까요? 우리는 왜 성공에서 행운을 배제시키고 있는 것일까요? 그것은 바로 행운은 어쩔 수 없는 것이라고 여기고 있는 사회적 통념이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가만히 있어도 알아서 따라오는 것이 행운이라 믿고 있는 것이죠.


  이제 우리는 행운을 조금 다르게 인식할 필요가 있습니다. 성공에서 노력만큼 중요한 것이 행운이라는 것을 인지하는 것이죠. 아니, 어쩌면 성공하는 데 있어 행운이 노력보다 큰 역할을 하고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어찌 되었든 우리는 우리가 원하는 성공에 가까워지기 위해서 이 행운이라는 것을 우리 곁에 가까이 둘 필요가 있습니다. 이것은 과연 가능한 일일까요? 불을 멀리 보내고, 행운을 가까이 끌어들이는  말입니다. 저는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그 방법론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합니다.



  먼저 우리는 불운을 피하는 것에 집중해야 합니다. 사람들은 얻 것보다는 손실을 입 것에 정신적인 타격이 더 크기 때문이죠. 그럼 불운을 피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우선적으로 내재되어 있는 '충동'을 다스려야 합니다. 계획되지 않은 본능에만 충실한 행위는 대게 범법적이거나, 남들에게 피해를 주기 쉽습니다. 게다가 스스로에게도 불행한 일이 따르게 하죠. 성적, 폭력적, 우발적, 쾌락적 행위들이 포함됩니다. 이러한 충동을 다스리지 못하면 분명 불운이 찾아올 것입니다. 본인에게, 주변인들에게, 더 나아가 사회에도 피해를 끼칠 확률이 올라가는 것이죠. 본인이 어떠한 충동에 약한 성향을 갖고 있다면, 그 충동이 발현되는 상황을 최대한 만들지 않도록 삶을 이끌어 나가야 합니다. 술을 조금만 마셔도 충동적인 폭력 성향이 나온다고 하면, 당연히 술을 끊어야 하는 것입니다.


  불운은 자신의 환경의 결점을 그대로 내버려 두고 가만히 앉아 '요행'만을 바라고 있으면 저절로 만들어집니다. 즉, 불운을 피하는 또 다른 방법은 환경의 결점을 개선하는 것입니다. 우리를 둘러싼 환경은 아주 다양합니다. 태어난 시대적 배경과 부모, 가족, 친구들과 같은 인간관계 있습니다. 내가 가진 것을 인정해 주는 사회적 분위기와 또는 내가 현재 살고 있는 나라도 환경에 해당될 수 있죠. 여러분이 태어나 살고 있는 우리나라의 시대적 상황에 만족하시나요? 인생을 살며 자주 마주치는 주변인들과의 관계에 문제는 없으신가요? 모든 것이 만족스럽다면 이미 행운을 얻으신 거라 볼 수 있겠습니다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분명 본인을 둘러싼 환경에 여러 가지 불만족스러운 부분들이 있을 겁니다. 그렇다면 불평만 하고 있을 게 아니라 적극적으로 개선하려는 노력이 수반되어야 합니다. 그래야 불운을 피할 수 있는 것이죠.


  태어난 시대적 상황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다시 태어나야 할까요? 그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현재 살고 있는 시대와 앞으로의 미래 시대를 더 긍정적인 방향으로 바꾸어 나가야 합니다. 그래야 태어난 시대적 상황에 대한 불만을 잠식시킬 수 있고, 이로 인해 과거의 불운 미래의 행운으로 바 수 있는 것이죠. 또한 관계의 측면에서도 이득이 없다면 멀어져야 합니다. 이득이 없는 관계는 시간 낭비와 감정 소모만 있을 뿐입니다. 게다가 만약 타고나길 내가 가진 것이 사회적으로 크게 인정받지 못하는 상황이라면, 사회적 성공으로 인정받는 분야를 깊게 공부하는 것이 후천적으로 습득할 수 있는 실력이자 무기입니다. 여기선 결국 노력이 필요한 것입니다. 그러니 결코 환경의 결점만을 탓하며 인생을 포기하지 말길 바랍니다. 이는 오히려 불운을 불러들이는 태도일 뿐이니 말입니다.



  자, 그럼 이제 반대로 행운을 불러들이는 방법을 알아볼까요? 행운을 끌어들여 내가 원하는 성공에 더욱 가까워지는 방법 말입니다. 장 먼저 얘기하고 싶은 방법은 '예의를 차리는 것'입니다. 갑자기 뜬금없이 시대 상황에 안 맞게 꼰대처럼 예의를 중시하는 건지 의문이 들 수도 있습니다. 요즘엔 예의를 말하면 구시대적 발상으로 치부해 버리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오히려 지금이 기회입니다. 모든 사람들이 예의에 소홀해져 있을 때 조금만 예의를 갖춰도 그 사람은 빛이 날 것이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이 어느 분야에 있든 예의를 갖춰서 행동하면, 주변 사람들의 인식이 좋아집니다. 사회적으로 상당한 기회는 사람을 통해 만들어지죠. 곧 사람을 사는 일이 예의인 것이고, 사람을 사면 기회는 저절로 따라오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게 우린 행운을 불러들일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방법은 '현재를 사는 것'입니다. 재를 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조금 어려울 수 있겠지만 과거에 얽매이려 하지 않고, 미래도 걱정하지 않으려는 태도를 갖추는 것입니다. 현재 살아가는 삶에 더욱 집중해 보는 것이죠. 현재를 바쁘게 살아간다는 것은 자신의 일에 몰입하고 있거나, 자신의 일이 아니더라도 여러 가지 시도를 하고 있다는 뜻이겠죠. 둘 중 무엇이든 이것들은 행운을 불러온다고 확신합니다. 자신의 일에 몰입하고 있다면 그것 자체로 전문성을 갖춘다는 의미이므로, 사회적 인정을 통한 기회를 획득할 수 있죠. 그게 아니라 여러 가지 흥미로운 시도로 인해 바쁜 거라면, 그 시도들은 기회를 만들어줄 확률을 높여줄 것입니다. 데일 카네기가 말했듯 자신이 흥미를 느끼는 곳에 자신의 에너지가 있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하겠습니다.


  행운을 불러들이는 또 다른 방법은 '초를 추구하는 것'입니다. 최초라는 것은 맨 처음으로 무언갈 해냈다는 것을 뜻하죠. 여기서 말하는 최초는 부정적인 것이 아닌 긍정적인 모든 것에 적용합니다. 사소한 것이라도 좋습니다. 예를 들어 내가 우리 동네에서 최초로 북카페를 차렸다고 해봅시다. 동네에서 책과 커피를 좋아하는 분들의 인기장소가 될 것입니다. 주변에 다른 곳에선 경험할 수 없는 것일 테니까요. 이렇듯 최초는 경쟁 상대 없이 빠르게 행운을 불러일으키기 쉽습니다. 즉, 하나의 행운을 가지고 여러 사람과 경쟁하지 않아도 되는 것이죠. 본인이 현재 몸담고 있는 분야에서 최초가 되어 보면 어떨까요? 글을 쓰고 있는 작가라면, AI와 협업한 책을 최초로 내보는 것입니다. 공무원이라면 최초로 공직 사회의 불만을 이야기하는 유튜브를 찍어보는 것이죠. 우리나라 최초의 해녀가 되어보는 건 어떨까요? 아니, '해남'이라는 직업이 생기는 것이죠. 해남이 되어 보는 것은 훌륭한 콘텐츠로도 거듭날 수 있을 것입니다. 눈치채셨겠지만, 앞서 말씀드린 예시들은 이미 최초가 있습니다. 이를 보면 세계 최초가 아니더라도, 국내 최초가 아니더라도, 우리 동네에서 최초가 되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행운을 불러들일 수 있습니다. 내가 흥미를 느끼고 잘할 수 있는 것 중에 최초를 찾아볼까요? 가장 개인적일수록 최초가 될 확률은 높아질 것이고, 최초를 추구할수록 행운을 얻을 확률도 높아질 것입니다.



  불운을 피하고 행운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은 앞서 말씀드린 것들 외에도 충분히 많습니다. 중요한 건, 성공에서 행운이 작용하는 비중이 생각보다 크다는 사실을 인지하는 것입니다. 행운 없이 노력만으로 성공을 이뤘다는 말은 사실상 어불성설에 가까운 것이죠. 그렇지만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노력은 행운을 불러들일 확률을 높여줍니다. 그리고 드디어 행운이 찾아왔을 때를 놓치지 않고 내 편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그렇게 노력은 행운의 바람을 타고 더 멀리, 더 빠르게 성공의 목적지로 향해갈 수 있는 것이죠. 제가 말씀드린 행운을 불러들이는 모든 방법론 중에 가장 포괄적면서도 핵심적이라 생각되는 조언을 <가장 세속적인 지혜>란 책에서 찾 소개드립니다.


빛나지 못하는 자리에서 벗어나
빛날 수 있는 자리로 가라


불운을 피하고 행운을 불러들이는 인생을 적극적으로 만들어가시길 바라며, 여러분이 원하시는 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하는 데 큰 행운이 깃들기를 기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전 09화 더하기가 아닌 빼기의 삶에 주목하라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