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을 당당하게 살아가는 데 있어 자존감은 굉장히 중요한 요소입니다. 자아 존중감이라고도 말하는데, 말 그대로 자신을 존중하는 마음인 것이죠. 주변에 존경하는 사람이 있으신가요? 누군가를 존경하는 마음이 들면 그의 모든 행동이 긍정적으로 보이고, 그의 말 한마디를 가치 있게 여기며, 심지어는 그의 모든 것을 사랑하기도 합니다. 그 누군가를 자신으로 돌리면, 그것이 바로 자존감을 갖는 태도일 것입니다. 남으로부터 자신을 가치 있는 존재로 인식시키려는 자존심 또는 남에게 자신의 가치를 뽐내려는 자만심과는 다른 태도죠. 남과 상관없이 스스로를 우러러보는 것이 자존감인 것입니다.
자존감이 너무 낮으면 심리적으로 문제가 발생합니다. 자존감은 어떠한 사건에 의해서 누구든지 급격하게 낮아질 수 있습니다. 건강이 한순간에 악화되어 병원을 수시로 오가는 사람의 자존감은 낮을 수밖에 없고, 연인에게 이별을 통보받은 사람의 자존감은 무너질 수밖에 없는 것이죠. 이렇듯 주변 환경이나 사건에 의해 자존감이 흔들리는 경우는 비일비재합니다. 아무리 자존감이 스스로의 가치를 인정하는 태도라 하더라도 사회적인 영향을 받지 않을 수 없는 것이죠. 자존감이 무너지면 심리적 불안과 우울이 찾아옵니다. 자신의 가치가 하찮게 보이고, 자신의 인생이 아무 쓸모없는 것이라 여기게 되죠. 이러한 낮아진 자존감을 절대적인 신을 통해 회복하고자 종교에 기대는 경우도 있고, 최악의 상황에는 자신의 삶을 스스로 끝내버리기도 합니다. 그렇기에 우리는 자존감 회복과 충만함을 유지하기 위해 스스로 자존감을 끌어올리는 방법을 터득해야 합니다. 우리 스스로의 긍정적인 삶을 위해서 말이죠.
자존감을 끌어올리는 첫 번째 방법은 '몰입하는 삶을 사는 것'입니다.자신이 사회적으로 어느 위치에 있든 자신의 본분이 있을 것입니다. 본분은 마땅히 감당해야 할 사회적 책임입니다. 학생이라면 마땅히 공부를 해야 하고, 직장인이라면 주어진 업무를 수행해야 하며, 부모라면 자식이 독립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하는 책임이 있습니다. 즉, 자신의 삶에 주어진 본분을 통해 해야만 하는 일에 집중해 보는 것이죠. 다른 잡다한 일들은 흘러가게 내버려 두고, 주어진 눈앞에 있는 책임들에 최선을 다하는 것입니다. 자존감이 낮아져 있을 때 이러한 본분에 대한 몰입은 스스로 자신의 삶의 의미를 단단히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사회적으로 주어진 역할은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해내고 있다는 보람을 얻을 수 있고, 하루하루를 충실하 살아내고 있다는 뿌듯함이 몰려올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렇듯 스스로의 삶에 몰입하고자 하는 태도는 자신의 삶에 가치를 찾기 위한 가장 빠른 지름길이라 볼 수 있습니다.
자존감을 끌어올리는 두 번째 방법은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것들을 다른 이들에게 공유하는 것'입니다. 여러분의 삶은 여러분만의 것입니다. 이십여 년을 살았든, 삼십여 년을 살았든 여러분의 특색 있는 고유의 삶인 것이죠. 우리는 스스로 자신의 삶을 당연하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당연하게 아침마다 일찍 일어나는 것이 누군가에겐 대단하게 보일 수 있고, 당연하게 꾸준히 회사를 다니는 것이 누군가에겐 존경스러워 보일 수 있는 것이죠. 저 또한 어렸을 때부터 운동을 즐겨했던 참이라, 당연히 회사 다니면서 꾸준히 헬스장에 다니고 있을 뿐인데도 주변 동료들은 부지런하다며 칭찬을 해줍니다. 제 주변 친구 중에는학창 시절부터 지금까지도 일기를 쓰는 사람이 있습니다. 쓴 공책만 몇 십 권이 넘어간다고 하더군요. 정말 신기하고 대단해서 어떻게 그렇게 오래도록 일기를 써 왔냐고 물어보니, 그냥 밤마다 자기 전에 하루를 돌이켜 보며 써 왔다고 합니다. 자기 인생에서 일기를 쓰는 것은 당연한 습관 같은 것이라며 말이죠. 이렇듯 자신에게 당연하다고 생각되는 행동이나 습관들을 주변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그럼 자신의 삶이 얼마나 특별한 지 깨달을 수 있을 것입니다. 즉, 본인만의 고유한 삶의 가치를 인지할 수 있는 것이죠.
자존감을 끌어올리는 마지막 방법은 '자신이 빛날 수 있는 곳으로 가는 것'입니다. 이는 어떠한 직접적인 장소가 될 수도 있겠지만, 직업이나 관계 등 삶을 살아가는 데 있어 사회적인 영향을 받는 모든 것을 의미합니다. 자존감을 갉아먹는 요인은 주변 환경과 사건에 있고, 자신의 내재된 가치를 회복하기 위해서는 이런 요인들을 개선해 보는 것도 필요합니다. 굳이 이 직장에서 매번 욕먹으면서 일할 필요가 있을까요? 굳이 이 사람에게 싫다는 소리를 들으면서 관계를 유지할 필요가 있을까요? 지금 다니고 있는 회사가 아니더라도, 지금 옆에 있는 사람이 아니더라도 자신의 인생은 그리 쉽게 무너지지 않습니다. 이러한 주변 환경이 본인의 자존감에 심각한 상처를 주고 있다면, 빠르게 손절하고 자신이 빛날 수 있는 곳으로 가세요. 자신이 하는 일이 한 만큼 제대로 인정을 받을 수 있는 직업을 구하고, 자신을 아껴주고 사랑해 주는 관계를 형성하세요. 자신을 빛나게 하는 곳은 저절로 자신의 자존감을 충만하게 채워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