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 랜딩

This is your captain speaking.

by 리마커블

항공기 조종 시 이륙 후 3분과 착륙 전 8분을 더한 '마의 11분(Critical 11 minute)'을 항공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죽음의 시간대로 부르고 있다. 항공사고 중 약 70∼80%가 이 시간대에 발생하는 만큼 처음 시작 시점과 마지막 완료 시점에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특히 활주로를 날아오르는 이륙 시 연료의 약 80%를 소모할 만큼 비행기 동체를 들어 올려 고도 진입 시점까지 어마어마한 에너지가 필요하다. 마찬가지로 기존에 없던 새로운 것을 최초에 안착시키기 위해서는 부단한 노력과 희생이 요구되는 것이다.


수많은 이해관계자들과의 공감과 합의를 거쳐 새로운 결과물을 적용하여 시작하기 위해서는 필요한 모든 에너지를 쏟아부어야 한다. 목적하는 바를 새롭게 안착시키기 위해서는 누구보다 이해당사자들과의 공감이 기반이 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처음 생각한 기준과 다르게 예외적이고 불규칙적으로 발생하는 제약과 환경을 극복하기 위해서 당사자들을 안심시키고 발생 가능한 요소들을 사전에 식별하여 경감 및 제거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무엇이든 전개되는 상황이 사전 예고 없이 갑작스럽게 변할 때는 우려와 반감이 악화될 수밖에 없다. 따라서 조직의 리더라면 시시각각으로 변화하는 상황을 누구보다 먼저 직시하고 상황에 맞는 대처방법과 대응전략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사소한 것이라도 이해되지 않고 설득되지 않고 눈앞에 갑작스럽게 닥칠 경우 거부감과 두려움은 걷잡을 수 없는 폭풍처럼 우리에게 다가올 수 있다.


교차로에서 직진 중에 좌측 깜빡이 없이 갑자기 좌회전을 해버리면 승객과 주위 운전자들은 당황할 수밖에 없다. 이해당사자들이 놀라지 않도록 심지어 어색하지 않게 리더는 중요한 변화 시점에 예측 신호를 보내야 하는 것이다. 리더가 한 발 앞서 알려주고 격려하여 분위기를 유도한다면 과업들은 하나하나 순적하게 흘러가고 안착할 수 있을 것이다.


사소하더라도 전체 흐름에 영향을 주는 부분에 대해서는 변화에 대한 방향성과 영향도에 대해 충분하게 설명해주어야 하는 것이다. 그래야 변화의 충격에 대해 완충역할을 할 것이고 받아들이는 사람으로서 마음의 준비와 대비를 할 수 있는 것이다. 그렇지 않고 갑작스러운 변화가 일어난다면 막장 드라마처럼 반전의 반전으로 거듭되는 파국으로 치닫게 될 것이다.


눈앞에 펼쳐지는 상황들을 예의 주시하여 한걸음만 앞서서 그것들을 지켜보고 있는 사람들에게 알려주고 설명해준다면 뒤이어 걸어가는 사람들의 발걸음은 한결 편안하고 가벼워질 것이다. 크고 작은 결과물에 충분한 공감과 교감을 통해 조직 전체의 한 호흡과 방향으로 흘러가게 될 것이며, 결국엔 목표하는 바를 매끄럽게 안착시키고 성취시킬 것이다.



keyword
이전 17화아름다운 정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