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 ‘Shitty Kid’에서는 미국의 16대 대통령인 에이브러햄 링컨이 전 미국 대통령 트럼프의 볼기짝을 때리고 있습니다. 링컨이 미국 첫 공화당 출신 대통령이며 트럼프 역시 공화당 대통령이라는 점을 고려해 볼 때 트럼프가 공화당의 가치를 훼손하고 있음을 모두의 존경을 받는 대통령을 통해 훈계하고 싶은 모양입니다. 작품 ‘Happy Halloween’에서는 미국 양당의 대통령 후보였던 민주당 힐러리 클린턴과 공화당 도널드 트럼프의 혓바닥을 끈적하게 붙여 놓았는데요. 그들은 겉으로는 서로 다른 가치를 대변하는 것 같지만 자신들의 정치적 이익을 지키고 표를 얻기 위한 욕망을 추구한다는 점에서는 그 누구보다 가까운 동업자일지도 모릅니다. 그래서인지 서로 잡아먹을 듯 으르렁거리는 양당 수장의 혀가 서로를 끈적하게 핥고 있네요. ‘Real Virus’에서는 클린턴, 트럼프, 조 바이든, 김정은을 한 몸뚱이로 붙어 있는 바이러스로 그려 냈습니다. 마치 "너희들은 다 한 통속이야!"라고 외치는 것 같네요. 매일같이 전쟁, 환경, 핵 이슈 등으로 인류를 불안하게 하는 위정자들을 징그러운 바이러스와 괴물로 묘사해 그들이야말로 바이러스라며 싸잡아 비난합니다. 그럴 만도 하죠. 회담도 여러 차례, 협정도 여러 차례, 뉴스는 매일 같이 나오지만 큰 진전이 보이지 않고 여전히 그들 소수의 결정에 따라 인류 전체의 평화가 좌지우지되니 말입니다.
이 속 시원한 묘사의 놀라운 점은 사실 '표현의 자유'입니다. 비플은 마음껏 정치인과 기업인들을 풍자하고 농락하고 있어요. 혐오스러울 정도로 징그럽게 그리기도 합니다. 우리나라에서 대통령이나 정치인들을 그렇게 묘사하거나 소셜 미디어에서 의견을 펼치면 어떻게 될까요? 온갖 이유를 들어 입을 막으려 하고 비난하고 압력을 넣지 않을까요? 정치적 편향성이 있다, 딴따라 주제에 건방지게 나선다 등등의 날 선 공격을 받을 가능성이 높을 겁니다. 예술가면 입 꾹 닫고 그저 고고하게 예술이나 하라는 조선시대 나으리들이 오랫동안 이 나라를 통치해 왔기 때문이에요. 문제가 많은 미국 사회지만 이런 면은 참 부럽습니다.
비플은 정치에 관심이 큰 만큼 선거와 관련한 NFT를 제작하기도 했습니다. 지난 2020년 대통령 선거 시즌에 는 관련 작품을 만들어 가볍고 재미있게 사람들의 흥미를 유도했는데요. 첫 번째 작품인 Crossroad는 선거 결과에 따라 바이든이 이기면 Biden Win으로, 트럼프가 이기면 Trump Win으로 변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결과는 바이든의 승! 때문에 온몸에 경멸적인 낙서가 쓰인 채 쓰러진 트럼프를 묘사한 Biden Win NFT로 바뀌었습니다. LOSER(패배자), EAT SHIT(똥이나 먹어)이라는 글자가 선명하게 새겨진 가운데 트위터를 의미하는 새가 이모티콘을 통해 트럼프를 '광대'라고 조롱하고 있군요. 반면 트럼프가 승리했다면 호전적인 이미지의 트럼프가 힘을 앞세워 백악관으로 위풍당당 입성하는 Trump Win로 변했을 겁니다. 재미있는 점은 누가 이기든 두 NFT의 주인공은 트럼프라는 것입니다. 'Sleepy Joe(졸린 조)'라는 별명을 가진 바이든보다는 상대적으로 강렬한 이미지의 트럼프가 작품을 만들기에 용이했을 거란 생각입니다. 물론 화제성도 높을 것이고요.
미국 대선이 치러지는 2024년에도 비플은 어김없이 신랄한 정치 풍자적 작품들을 쏟아내고 있는데요. 그의 인스타그램을 통해 매일 공개되는 작품들에는 수많은 댓글이 달립니다. 센스있고 재미있는 댓글들도 많으니인스타그램을 방문해 작품과 더불어 여론(?)을 살펴보는 것도 색다른 재미를 느낄 수 있는 방법입니다.
비플은 2023년 9월에 있었던 국내 최대 블록체인 행사인 KBW(Korea Blockchain Week)와 NFT NOW 등의 행사에 참석해 자리를 빛내주기도 했는데요. 세계 곳곳의 주요 NFT행사에 활발히 참여하며 NFT아트를 알리는데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유쾌하고 농담도 잘하며 성실성까지 갖춘 스타 아티스트 비플. 보다 많은 사람들이 예술을 통해 즐거운 경험을 할 수 있는 예술 메타버스로의 도약에 비플 스튜디오가 구심점이 되어주길 바랍니다.
• 트위터 https://twitter.com/beeple
• 마돈나 협업 작품 https://motherofcreation.xy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