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yoonpro May 07. 2023

[일상]#4. 남해 여행

타인과 함께 여행을 간다는 것

타인과 낯선 공간을 방문하여 하루 이상 시간을 함께 보내 보면 그 사람의 다른 모습 즉, 진면목을 확인할 수 있게 된다.

 여행사진 1

예를 들면, 평소에 부정적인 언행을 안 하던 사람이 갑자기 부정적인 말들을 한다든지. 또는 여행에서의 경험이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함께하는 경험에 대해 평가를 한다든지 말이다.


여행사진 2


이와 유사하게 지인들 중 커플끼리 여행을 갔다가 심하게 싸우고 심지어 그 싸움이 단초가 되어 헤어지는 사례도 심심치 않게 봤었다.


여행사진 3

그렇다면 어째서 이런 문제가 발생하는 것일까. 이에 대해 스스로 고찰해 보았다. 결론은 과도한 '의미부여'였다.


우리는 여행을 갈 때 반복적인 일상에서 벗어나 특별한 경험을 하러 간다는 기대감을 품고 떠난다. 그런데 과연 여행에서의 경험이 일상에서의 경험과 명백히 다르고 특별할까? 가보지 못했던 곳에서의 색다른 경험도 중요하지만 소중한 사람과 함께 보내는 시간이 더 중요한 게 아닐까.


남해 독일마을에서의 한끼


"오늘 날씨가 맑았으면 더 좋았을 텐데"


가 아니라


"비 오니까 운치 있고 좋네"


또는


"여기 음식은 가격도 비싸고 맛도 별로다"


가 아니라


"여행 오니까 평범한 음식도 더 맛있게 느껴진다"


라고 표현하는 편이 모두에게 좋다는 걸 깨닫게 되었다.


'평가'를 하는 사람이 아닌, 배려를 먼저 하는 사람이 어딜 가든 연인이나 친구와 행복한 시간을 보낼 것이라 생각이 드는 여행이었다.

작가의 이전글 [일상]#3. 민들레 씨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