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이 Feb 02. 2024

내쪽에서 애쓰지 않으면 멀어질 관계

상큼하게 시작했던 관계들이 있었다.

여느 관계라도 처음은 다 상큼하지 않았으랴.


관계의 시간이 길어지면서

새로움은 점차 휘발되었다.

휘발된 그 새로움의 자리에는

안정감이 사뿐히 내려앉았다.


그렇게 우리는 서로를 애정했고 이해했다.

그때는 그런 줄 알았다기보다는

그때는 정말 그랬다.

그래, 그랬다.


오랜 시간이 지나자

이번엔 안정감이 휘발되기 시작했다.

휘발된 그 안정감의 자리에는

또 무엇이 차오를까.


하지만 안정감이 휘발된 빈자리에는

어떤 것도 채워지지 않았다.

그냥 텅 비어버렸다.


덩그러니 빈 공간이 어색해서

무던히 애도 썼다.


하지만 그러면 그럴수록

이제는 텅 비어버린 관계를

더욱 또렷하게 마주할 뿐이었다. 


내 쪽에서 애쓰지 않으면 멀어질 관계.

그래, 우리 관계는 그런 거였다.


이제는 놓아줄 시간이 되고야 말았다.

어쩌면 한참 전부터 그랬는지도 모르겠어.


관계의 수명, 그 끝자락에서

함께한 시간을, 함께한 추억을 되짚었다.

아직 남아 있는 너에 대한 약간의 애정 덕분에

추억은 추억대로 아름답게 간직할 수 있었어.


이제는 정말로 너를 흘려보낼 수 있어.


고마웠어.

정말로.


(출처 : adobe stock)


이전 09화 집을 잃어버린 여행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