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비온 Jul 13. 2024

공격성

_

혼동의 또 하나의 근원은 만약 엄마들과 아빠들이 그들의 아기들과 아이들을 잘 키운다면 말썽이 줄어들 것이라는 그럴 듯한 가정이다. 그것은 사실과는 거리가 멀다.

아이가 성인이 되기 위해서는 성인의 죽은 시체를 딛고 서고자 하는 그의 동기가 성취되어야 한다(나는 내가 무의식적 환상, 즉 놀이의 밑바닥에 깔려 있는 자료를 말하고 있음을 독자들이 알고 있다고 믿는다). 물론, 나는 소년 소녀들이 실제 부모와의 지속적인 조화의 틀 안에서, 가정에서 반역을 실행함이 없이도 이 성장의 단계를 잘 거쳐 나갈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러나 그 반역은 당신이 자녀를 스스로의 권리를 가지고 존재할 수 있도록 키워 줌으로써 그 자녀에게 준 자유에 속한다는 사실을 기억하는 것이 지혜로운 일일 것이다. 어떤 경우에는 이렇게 말할 수도 있을 것이다: “당신은 아기의 씨를 심고 폭탄을 추수했습니다.” 실제로 이것은 항상 진실이다. 다만 항상 그렇게 보이지 않을 뿐이다.

사춘기와 청소년기의 성장에 속하는 전체 무의식 환상 안에는 누군가의 죽음이 있다. 놀이를 통해서, 전치에 의해서, 그리고 교차동일시에 기초해서 이 누군가의 죽음이 상당 부분 잘 처리된다. 그러나 개별적인 청소년의 심리치료 안에서는(나는 한 사람의 심리치료사로서 말하고 있다) 죽음과 개인적 승리가 성장 과정 안에, 그리고 성인의 위치를 획득하는 과정 안에 본래적으로 있는 그 무엇으로 드러난다. 이것은 부모들과 보호자들을 충분히 힘들게 한다. 그것은 또한 이 결정적 단계에서 성숙에 속하는 살인과 승리에로 수줍어하며 나오는 청소년 자신들에게도 힘든 일이라는 사실을 믿어도 좋다. 이 무의식적 주제는 자살충동의 경험 또는 실제 자살에서 드러날 수도 있다. 부모들은 약간만 도와줄 수 있을 뿐이다; 그들이 할 수 있는 최상의 것은 살아남는 것이요, 온전하게, 자기의 색깔을 바꾸지 않은 채, 중요한 원칙을 포기하지 않은 채 살아남는 것이다. 이것은 그들 자신들이 성장할 수 없다는 말은 아니다.

청소년의 일부는 희생자가 되거나 성적 성숙과 결혼에서 일종의 성숙을 획득하고, 아마도 부모들 자신들과 같은 부모가 될 것이다. 이런 일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그 배후에는 삶과 죽음 사이의 투쟁이 있다. 만약 너무 쉽게 이 무력충돌을 성공적으로 회피한다면 그 상황은 완전한 삶의 풍부함을 결핍하고 있을 것이다.

몇 살 된 아이가(예를 들자면 여섯 살 된 아이가) 부모의 갑작스러운 죽음이나 가정의 오해 때문에 갑자기 책임적이 될 필요가 있을 수 있다. 이런 아이는 조숙할 수밖에 없고, 자발성과 놀이와 자유로운 창조적 활동을 상실할 수밖에 없다. 더욱 흔하게 청소년은 갑자기 선거권을 가진 자신을 발견하거나 대학생활의 책임을 떠맡게 됨으로써 이런 입장에 처할 수 있다. 물론 상황이 변하면(만약, 예를 들면 당신이 병들거나 죽거나 아니면 재정의 곤란을 겪게 된다면), 소년, 소녀로 하여금 때가 무르익기 전에 책임적인 위치를 떠맡도록 하는 일을 회피할 수 없게 된다; 아마도 더 어린아이들을 돌보거나 공부를 시켜야만 하고, 살기 위해 절대적으로 돈이 필요할 것이다. 그러나 고의적 정책의 문제로서 어른들의 책임을 청소년들에게 넘겨주는 것은 다른 문제이다; 실로 이렇게 하는 것은 당신의 자녀들을 결정적인 순간에 좌절시키는 것이다. 게임 또는 생명 게임으로 말한다면 당신은 그들이 당신을 죽이러 오는 바로 그 순간에 게임을 포기하는 것과 같다. 이 게임에서 그 누가 행복한가? 분명히 청소년은 행복하지 않으며 이제 그들은 체제적이 된다. 여기에서 상실되는 것은 상상적인 모든 활동과 미숙한 노력이다. 반역은 더 이상 의미 있는 것이 못 되며, 이런 청소년은 너무 일찍 그 게임에서 스스로의 올무에 사로잡혀서 독재자가 될 수밖에 없고 죽음 당하기를 기다리면서 서 있을 수밖에 없다. 그런데 이렇게 당하는 죽음은 새로운 세대인 자신의 자녀들에 의해서가 아니라 형제 경쟁자들에 의해서이다. 자연히, 그는 그들을 통제하고자 한다.

초기 성장의 환상 안에 죽음이 담겨 있다고 한다면, 청소년기에는 살인이 담겨 있을 것이다. 심지어 사춘기의 성장이 큰 위기 없이 진행되고 있을 때에도 심각한 자신 관리의 문제를 다룰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왜냐하면 성장한다는 것은 부모의 자리를 차지하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그것은 정말이다. 무의식 환상 안에서 성장이란 본래적으로 공격적인 행동이다.

위니캇 / 놀이와 현실
_

이전 08화 단위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