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출의 기술
주짓수를 통해 배우는 인생의 기술 – 탈출의 기술
오늘의 주짓수 훈련은 사이드마운트에서 백이스케이프 등 다양한 탈출(Escape) 기술을 익히는 것이었다. 주짓수는 공격 기술만큼이나 탈출 기술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사실, 인생도 마찬가지다. 우리는 예상치 못한 상황에서 불리한 위치에 놓이기도 하고, 답답한 상황에 갇히기도 한다. 그럴 때 필요한 것이 바로 탈출의 기술이다.
오늘의 이스케이프 훈련에서 중요한 체크포인트는 세 가지였다.
1. 프레임이 중요하다.
상대의 압박에서 벗어나려면 내 몸을 지지할 수 있는 프레임이 단단해야 한다. 마치 어려운 상황에서도 스스로를 지탱할 수 있는 가치관과 원칙이 필요한 것처럼 말이다.
2. 나의 상태를 점검한다.
무조건 몸을 날려서 벗어나려고 하면 오히려 더 깊이 갇힐 수 있다. 탈출하기 전에 지금 내 몸이 어떤 상태인지, 어디로 움직여야 하는지를 판단해야 한다. 인생에서도 마찬가지다. 급하게 해결하려고만 하면 더 복잡해지는 경우가 많다. 한 걸음 물러서서 나를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것이 중요하다.
3. 의식적으로 연습해야 한다.
탈출 기술은 단순한 본능적인 움직임이 아니라, 반복적인 연습을 통해 몸에 익혀야 한다. 위기의 순간에 당황하지 않고 침착하게 대응하려면 평소의 연습이 필수다. 인생도 그렇다. 어려운 상황에서 침착하게 대응하는 사람들은 위기 상황에서 훈련된 경험을 쌓아온 사람들이다.
인생에서도 우리는 때때로 불리한 포지션에 놓인다. 하지만 주짓수를 하듯이, 올바른 프레임을 만들고, 현재의 상태를 점검하며, 반복적인 연습을 통해 해결책을 익힌다면 결국엔 탈출할 수 있다.
다음번에는 더 단단한 프레임과 침착한 판단력으로, 어떤 상황에서도 빠져나올 수 있는 힘을 길러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