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온다 Aug 06. 2024

당근은 비주얼 담당이었구나!

 당근은 비타민 A가 풍부하다. 혼돈의 청소년기 시절 가정 시간에 배웠던 "비타민 A는 눈에 좋다"라는 지식은 어쩐지 잊히지 않는다. 그리고 "폴리에스테르 견대용~ 아~크릴 모대용~ 폴리프로필렌 견대용~ 폴리우레탄 고무대용~" 이 노래도. 우리 가정쌤만 알려주신 노래인가.


 당근은 호불호가 있는 재료로 어떤 이는 생당근을 좋아하고 어떤 이는 익힌 당근을 좋아한다. 나는 후자로 특히 탕이나 찜에 들어가 푹 익은 당근을 굉장히 '호'한다. 하지만 집에서 당근이 들어가는 찜 요리를 잘 하지 않고 또 당근 특유의 향과 단 맛은 요리 본연의 맛을 해치기도 한다고 느껴서 잘 넣지 않는다. 그렇게 사놓고 안 쓴 당근 두 개가 실온에 보관되어 있었다. 거기에 이웃에 사는 언니가 텃밭에서 뽑은 당근 하나를 주었다. 그리하여 손이 잘 안 가는 당근은 총 세 개나 되었고 이렇게 두어서는 안되겠다고 생각했다.


 작년이었나 날이 아직 쌀쌀했을 때 집 근처의 카페에서 당근 라페 샌드위치와 오이 샌드위치를 먹었었다. 둘 다 맛이 죽여줬다. 상큼 깔끔 아삭한 샌드위치의 맛이 계속 기억에 남았었고 언젠가는 집에서도 해먹으리라 생각했었더랬다. 그래서 만들어보았다. 당근이 있는 김에. 그리고 더 이상 수분을 잃기 전에.



 다음날에 먹을 생각으로 전 날 저녁에 미리 만들어 냉장고에 넣어놨다. 채식 한 끼 대면 모임 날 멤버의 추천으로 산. 채 썰리는 칼로 열심히 밀어서 당근 채를 두둑이 만들어 소금 반 스푼에 10분 정도 재워놓고 홀그레인머스타드와 올리고당, 올리브오일을 적당량 넣어 섞은 뒤 당근과 조물조물 섞으면 끝이다. 나는 이 정도의 조리 시간이 딱이다. 내일이 기다려지는 든든한 마음으로 냉장고에 넣었다. 다음날 오전에 할 일을 끝내고 월요일에 반 먹고 담겨둔 치아바타를 슬라이스해서 토스트기에 살짝 돌린 뒤 당근 라페를 넉넉히 올려 먹었다. 맛은 예전에 느꼈던 그대로였다. 아삭하며 상큼하고 구수한 건강의 맛.


 채식 한 끼 인증을 올리며 당근은 요리할 때 손이 잘 가지 않는다는 말을 덧붙이니 채칼을 추천해 준 멤버께서 말씀하신다.

 "당근은 비주얼 담당이에요."

 그렇구나! 그래서 샌드위치도 당근빨을 받아 예뻐졌구나!

이전 04화 청경채 치아바타, 또 감자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