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히르찬 Jan 12. 2024

[11화] 800원으로 '금' 사는 방법 대공개

모든 금투자방법, 다 소개합니다.





안녕하세요, 희찬입니다.


오늘은 금 투자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려 하는데요, 아마 많은 분들이 금 투자에 대해 관심이 많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금 투자방법에 대해 보다 자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현존하고 있는 금에 투자할 수 있는 모든 방법과 각 방법의 장단점 등을 모두 소개하겠습니다. 아마 이번 글만 모두 읽어도 나한테 필요한, 혹은 나한테 가장 잘 맞는 금 투자방법을 습득할 수 있을 겁니다.


무엇보다 오늘은 금을 단돈 800원 대로 매입할 수 있는 방법까지 알려드릴 건데요, 금을 정말 저렴하게 사면서 매도수수료 100% 할인 받는 방법과 무려 500포인트를 공짜로 받을 수 있는 방법까지 모두 설명하겠습니다.


[이번 글을 읽으면 얻는 3가지 혜택]

- 800원 대로 금 사는 방법

- 매도수수료 100% 할인받는 방법

- 500포인트 공짜로 받는 방법




금 투자는 필수입니다



금은 대표 실물자산이자 최고의 안전자산입니다. 또한 3대 안전자산으로 불리는 달러, 채권, 금 중에서 유일하게 중장기적으로 가치가 계속해서 오르는 자산이죠.



달러와 채권의 경우 결국 현금성자산이기 때문에 시간이 흐르면 흐를 수록 가치가 하락할 수밖에 없지만, 금은 실물자산이기 때문에 되려 시간이 지날 수록 가치가 오르는 자산입니다.


특히 물가가 오르는 인플레이션 시기 때 가장 빛을 발하는 자산 중 하나이며, 경기침체 및 경제위기 때도 매우 높은 방어률을 보여주는 자산이죠. 이에 따라 금을 보유하는 건 필수입니다.


하지만 대다수의 투자자들은 금을 변동성이 너무 낮고, 거래에 따른 불편함(아무래도 주식보다는 복잡) 때문에 금 투자를 병행하고 있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금 투자는 필수입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중요한 금 투자는 어떻게 해야 될까요?





금 투자방법, 어디까지 아시나요?


여러분은 금 투자방법을 어디까지 알고 계시나요? 금 투자는 크게 7가지가 있습니다. (보통 7가지 방법으로 금 투자를 진행하기 때문에 금 투자를 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알려드린다 봐도 무방합니다.)



- 골드뱅킹

- 금ETP

- 실물 금 거래

- 금광주 투자

- KRX 금투자

- 금 유가증권

- 금 e쿠폰



7가지 금투자 방법 중 가장 추천하는 건 사실 KRX 금 거래입니다. 세금과 수수료가 가장 저렴하기 때문이죠. 하지만 분명한 장단점이 존재하고, 투자자마다 상황은 다 다르기 때문에 7가지 금투자 방법에 대한 특징과 장단점을 모두 알아보겠습니다.


보통 금투자라고 하면 실물 금 거래와 골드뱅킹, 금펀드와 ETP, KRX 금거래, 금광주 투자 이렇게 다섯 가지를 소개하고는 하지만, 필자는 두 가지를 더해 금 유가증권과 금 e쿠폰까지 소개할 겁니다.



국내 금 시세: 1g = 85,980원


/


[골드뱅킹]

금을 0.1g 단위부터 거래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즉 현재 국내 금 시세는 1g당 약 86,000원이기 때문에 이를 8,600원부터 거래할 수 있는 겁니다. 1만 원도 안 되는 돈으로 금을 살 수 있는 방법이죠. 소액투자자들도 골드뱅킹을 이용한다면 충분히 금을 매입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필자는 7가지 금투자 방법 중 가장 추천하지 않는 방법입니다. 왜냐하면 저렴하게 매입할 순 있어도 부가적으로 드는 비용이 너무 많기 때문이죠.


일단 골드뱅킹을 이용하게 되면 거래수수료 2%(은행마다 다를 수 있음) 정도가 부과됩니다. 생각보다 굉장히 높은 수수료를 지불해야 되고, 골드뱅킹을 통해 수익을 얻었다면 매매차익에 대해 15.4% 배당소득세를 납부해야 됩니다.


또한 100g 단위로 금을 인출할 수도 있지만 인출 시에는 10%의 부가세도 지불해야 되며, 금 매매차익은 배당소득세로 집계되기 대문에 금융소득종합과세로 포함됩니다. 금융소득종합과세는 이자와 배당으로 1년 동안 2,000만 원 이상 벌게 되면 종합소득세로 포함(최대 49.5%까지) 될 수 있는데요, 골드뱅킹은 매매차익이 배당소득세로 집계 되기 때문에 세금적인 측면에서 불리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골드뱅킹은 은행을 통해서 가입하기 때문에 생각보다 편리한 거래가 될 수도 있습니다. 이에 따라 금투자를 하는 다수의 분들이 골드뱅킹을 이용하고 있죠. 하지만 한번 더 강조하지만, 골드뱅킹은 그리 좋은 금 투자방법은 아닙니다.


/


[금ETP]

금 투자를 할 수 있는 두 번째 방법은 금ETP가 있습니다. 여기서 ETP란 상장지수상품으로, 주식처럼 거래할 수 있는 상품을 뜻합니다. 쉽게 말해 ETF와 ETN을 통합해서 가리키는 용어이죠.



▶ 주식은 필수가 아니지만 '이건' 필수예요

* ETF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위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금ETP 투자는 현물과 선물 모두 투자가 가능하며, 금을 기초로 레버리지와 인버스 투자도 가능합니다. 또한 상장되어 있는 상품이기 때문에 주식과 똑같이 언제든 쉽게 거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국내 금ETP의 경우 매매차익이 배당소득세로 집계되어 앞서 살펴본 골드뱅킹처럼 금융소득종합과세로 포함됩니다. 그렇지만 골드뱅킹보다 거래수수료가 저렴하기 때문에 수수료 측면을 본다면 금ETP가 더욱 유리합니다. 물론 ETP의 경우 보수가 추가되긴 하지만 그럼에도 골드뱅킹보다 더욱 저렴합니다.


추가로, 국내 금ETP는 매매차익이 배당소득세(15.4%)가 부과되지만, 이를 내지 않고 금ETF에 투자할 수 있는 방법도 존재합니다. 바로 미국 금ETF에 직접 투자하는 건데요, 연간 매매차익 250만 원까지 세금이 떨어지지 않습니다. (단, 250만 원 초과분에 대해선 22% 양도소득세 부과)


또한 금ETP는 실물금에 투자하는 행위가 아닌 '금 현물지수 or 금 선물지수'와 같이 [지수]에 투자하기 때문에 실제 금가격과 다르게 흐를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이에 따라 실물금 인출이 불가합니다.


금ETP는 주식시장에 상장되어 있기 때문에 거래가 굉장히 편리하단 장점이 있습니다. 즉 금ETP 투자의 경우 단기적 투자로 접근할 때 좀 더 유리한 투자가 됩니다.


/


[실물 금 거래]

금 투자 방법 세 번째는 바로 실물 금을 거래하는 방법인데요, 쉽게 골드바를 구입하는 방법입니다. 아무래도 실물 금을 그자리에서 바로 매입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가장 확실한 금 투자 방법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금융시스템이 붕괴되고 화폐라는 존재의 가치가 사라지지 않는 이상, 개인적으로 실물 금 투자는 비추천입니다.


왜냐하면 실물금을 매입하면 매입과 동시에 부가세 10%가 적용되고 기타수수료 5% 이상이 부과됩니다. 즉 이미 15% 이상의 손실을 본 상태에서 금투자를 시작하는 거고, 반대로 금값이 15% 이상은 올라야 본전이 시작되는 겁니다. 물론 내 눈으로, 그리고 내 손으로 직접 보고 만질 수 있기 때문에 마음은 편하고 든든할 지는 모르겠지만, 금괴를 보유한다면 아마 금고가 반드시 필요하게 될 겁니다.


물론 실물금 투자를 적극 권장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입장에 따라 다르니 필자의 의견은 참고로만 봐주시면 됩니다.


/


[금광주 투자]

금광주란 금을 케는 기업을 뜻하는데요, 즉 금을 통해 돈을 버는 기업을 일컫습니다. 금투자에 있어 금광주 투자를 통해 금에 간접적으로 투자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죠.


빨강: 금지수 / 파랑: 금광주ETF (GDX)


위 그래프는 금지수(빨간차트)와 금광주(보라색차트)를 모아놓은 GDX ETF의 추이인데요, 보시는 것처럼 금광주와 금 가격은 같은 흐름을 보입니다. 즉 금투자를 금광주를 대신해 투자해도 된다는 뜻이죠.


다만 언제나 같은 흐름을 보이진 않고 맨 오른쪽 빨간네모 박스에 보이는 것처럼 디커플링(반대)을 보일 때도 간혹 존재하긴 합니다. 그래도 금광주 투자는 기업에 투자하기 때문에 '배당'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금광주 투자는 그리 추천하진 않습니다. 중장기적으로 본다면 사실 금광주 투자는 그리 성과가 좋지 않기 때문이죠. 어차피 금 투자는 단기투자의 목적보다는 중장기 투자의 목적이 강하기 때문에 금광주 보다는 금에 투자하는 걸 좀 더 권장합니다.


/


[KRX 금 투자]

앞서 설명드린 모든 금 투자방법을 커버할 수 있는 방법이자, 사실상 국내에서 현존하는 금투자 방법 중 가장 효율적이고 가장 현명한 투자가 KRX 금 현물 거래소를 이용한 금투자입니다.


KRX 금 거래소를 이용하고 싶다면 본인이 사용하는 증권사 어플을 통해 KRX 금거래 계좌를 오픈하면 되는데요, 방법은 매우 쉽기 때문에 따로 설명하진 않겠습니다. (만약 모르겠다면 네이버 검색을 이용하면 됩니다.)


KRX 금 거래소를 활용한 금투자 방법은 계좌를 개설해 투자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ETF처럼 거래의 편의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최소 거래 단위는 1g부터이기 때문에 현재 금 시가 기준으로 본다면 대략 86,000원으로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앞서 골드뱅킹과 금ETP는 매매차익에 대해 15.4%의 배당소득세가 부과된다 말씀드렸고, 미국 금ETF는 250만 원 공제에 초과 금액에 대해선 22% 양도소득세가 부과된다 했습니다. 하지만 KRX로 금을 거래하게 된다면 매매차익에 대해서 세금이 부과되지 않습니다. 정말 엄청난 장점이죠.


그에 따라 KRX 금 거래를 통해 많은 돈을 벌어도 금융소득종합과세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이뿐만이 아니라 거래수수료도 0.22%로 매우 저렴하며, 99.99%의 실제 순금에 투자합니다. 그리고 100g부터 실물금으로 인출이 가능하지만, 인출시 10%의 부가가치세와 인출수수료가 부과됩니다.


부가세가 나오긴 하지만, 실물금으로만 인출하지 않는다면 세금이 0%인 거죠. 그로 인해 KRX 금거래소를 통해 금 투자를 하는 것을 가장 추천하고 권장합니다.


/


[금 유가증권]

다음 금 투자 방법은 '금 유가증권'인데요, 아마 처음 들어보신 분들이 더 많을 것 같습니다.



금 유가증권은 한국금거래소에서만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금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유가증권이라 보시면 됩니다. 한국금거래소가 보증하기 때문에 안전성이 우수하다는 건 기본적으로 깔고 갈 수 있겠죠.


유가증권이란 일정한 재산에 관한 권리를 담고 있는 증서를 뜻하는데요, 과거 주식도 종이로 거래를 했고 채권도 종이로 거래를 했죠. 즉 그 모든 걸 유가증권이라 부릅니다. 다시 말해 금 유가증권 또한 단지 종이일 뿐이지만, 금을 거래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춘 하나의 증권입니다.


금 유가증권도 결국 실물 금에 투자하는 행위이기 때문에 실물 금 투자와 똑같습니다.


금 유가증권이 좋은 이유는 부가가치세가 없고 공임비가 없다는 점입니다. 보통 실물금을 매입할 때는 부가세와 공임비가 들어 약 15% 이상의 비용이 매입하는 순간 발생하죠. 이에 따라 손실 15%를 보고 투자를 하게 되는 것과 같게 됩니다.


하지만 금 유가증권은 실물금에 투자하는 것과 같지만 부가세와 공임비 등이 없기 때문에 15% 손실없이 금 투자를 바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실물금을 투자하면 눈으로 보고 바로 만질 수 있어 좋기는 하지만 너무 귀중한 자산이라 보관에 따른 어려움이 존재합니다. 반대로 금 유가증권은 종이로 되어 있기 때문에 보관이 좀 더 용의한 부분이 있습니다.


그리고 금 유가증권을 한국금거래소로 갖고가면 실물금으로 인출도 가능합니다. 다만 이때는 부가세 10%와 출고수수료가 적용되긴 합니다만, 종이로만 계속 갖는 게 아닌 실물금으로도 언제든지 교환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금 유가증권은 실물금을 매입할 때보다 더욱 저렴하게 매입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수수료와 비용이 없기 때문)


한국금거래소
한국금거래소


실제 현재(24.01.12) 기준 한국금거래소에 판매하는 실물금 10g은 약 100만 원에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는 반면에, 금 유가증권 10g은 867,960원에 거래가 되고 있습니다. 같은 금 무게지만 10만 원 넘게 더 저렴하게 매입할 수 있습니다.


다만, 금 유가증권의 경우 국내 금값을 따르지 않고 국제 금값을 따르며, 국제 금값을 따르기 때문에 환율 영향도 받습니다. 그로 인해 한국금거래소에서 고시하고 있는 가격과 다를 수는 있지만, 그럼에도 실물금을 사는 것보다 더욱 저렴하게 매입할 수 있습니다.


*금 유가증권 외 은 유가증권도 존재합니다.


/


[금 e쿠폰]

마지막으로, 오늘의 하이라이트라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바로 800원 대로 금을 살 수 있는 방법이죠.


개인적으로 금 투자는 필수라 생각하지만 생각보다 금가격이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그로 인해 많은 분들이 금 투자를 하지 않기도 하는데요, 지금 소개해드릴 금 투자를 통한다면 800원 대부터 금을 매입할 수 있어 하루 천 원도 안 되는 돈으로 금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800원 대로 금에 투자할 수 있는 방법은 바로 금 e쿠폰 투자방법입니다. 실제로 필자 또한 금 e쿠폰을 통해 금에 투자하는 중입니다.


금 e쿠폰이란 금을 기반으로 만든 디지털 쿠폰을 뜻합니다. 앞서 보여드린 금 유가증권의 디지털 버전이라 생각해도 될 것 같은데요, 디지털 기반이긴 하지만 실제 금에 투자하는 것과 똑같이 투자가 가능합니다. 실제로 한국금거래소가 보유하고 있는 금을 기반으로 금 e쿠폰을 만들기 때문에 큰 걱정없는 투자방법입니다.


금 e쿠폰 거래는 '센골드'라는 어플을 통해 거래할 수 있는데요, 센골드는 [한국금거래 디지털에셋] 기업이 만든 금 거래 서비스입니다. 한국금거래소와 같은 회사입니다. 센골드 서비스는 2019년부터 시작됐고, 약 4-5년 정도 운영되는 중입니다.


센골드는 어플로 다운받으시면 되고, 회원가입을 하면 됩니다. 이에 따라 거래방법이 증권사를 통해 하는 게 아닌, 센골드 어플을 통해서만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안전성이 보장되어 있는 증권사를 통한 거래가 아니다 보니 보안이나 안전 문제를 걱정할 수 있을텐데요, 센골드의 경우 블록체인의 기술을 바탕으로 거래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매우 우수한 안전성을 갖고 있어 보안의 문제는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센골드를 통해 금을 거래할 수 있는 최소단위는 0.01g입니다. 현재 금값 기준 약 86,000원 수준을 보이고 있으니 대략 860원부터 금을 매입할 수 있는 겁니다. 하루 천 원도 안 되는 돈으로 금을 사는 것이죠.



지난해 8월, 필자가 센골드를 통해 금을 0.01g 투자한 주문서인데요, 보시는 것처럼 금을 800원 대로 매입할 수 있습니다. (당시 금값은 81,000원대를 형성하던 시기)



센골드 금 거래 수수료는 호가거래 기준으로 매수/매도 각각 0.3%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물론 KRX 금거래보다 거래수수료가 좀 더 비싸긴 하지만, 800원 대로 금을 살 수 있다는 장점이 너무 큽니다. 그리고 매도수수료는 0%로 낮출 수 있는 방법(가장 마지막에 소개)이 존재하기 때문에 어쩌면 KRX 금거래보다 더 효율적인 금 투자가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센골드는 금 외에 은과 플래티넘, 팔라듐, 구리, 니켈, 주석에도 투자가 저렴하고 쉽게 가능합니다.


무엇보다 센골드의 금투자 장점은 KRX 금거래와 마찬가지로 매매차익에 대해 세금이 떨어지지 않습니다. 즉 배당소득세 15.4%가 부과되지 않기 때문에 세금을 대폭 아낄 수 있고, 금융소득종합과세에 포함되지도 않습니다.


또한 금 e쿠폰을 통해 금 100g을 보유하게 된다면 당연히 실물금으로 교환이 가능합니다. (단, 인출시 부가세 10%, 인출수수료 2만 원 부과) 결국 세금은 세금대로 아끼면서 실물금에 투자하는 것과 같은 것이죠.



* 센골드, 무려 500p 공짜로 받는 방법  


센골드를 이용하면 무려 500포인트를 공짜로 받을 수 있는데요, 그 방법은 추천인코드를 입력하는 방법입니다.


아래 추천인코드를 센골드 어플에 입력하면 무려 500포인트나 공짜로 받을 수 있게 되죠. 그리고 이 포인트로 금을 살 수 있습니다. 그럼 안 받을 필요가 없겠죠?


추천인코드: YTWYQR



* 매도수수료 100% 할인받는 방법


마지막으로 앞서 소개했던 것처럼 매도수수료 100% 할인받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바로 센골드에 존재하는 기능 중 하나인 '차곡차곡' 서비스를 이용하는 건데요,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매도수수료를 100%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차곡차곡 서비스는 정기구독 서비스지만, 100% 무료이니 걱정하실 필요없습니다.


말그래도 금을 차곡차곡 투자한다는 건데요, 쉽게 말해 적립식 투자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금을 내가 원하는 날짜에 맞춰 자동으로 매입할 수 있게 설정해 두는 서비스입니다.


기간은 6개월 / 1년 둘 중 하나 선택할 수 있고, 6개월이든 1년이든 상관없이 기간만 모두 채운다면 100% 매도수수료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중간에 해지하게 되면 매도수수료를 지불해야 됩니다.)




금 투자, 쉽죠?


지금까지 금 투자 방법 총 7가지를 소개했습니다. 누차 강조하지만 금 투자는 필수입니다. 그러니 오늘 소개한 7가지 방법 중 나에게 가장 맞는 투자방법을 통해 금을 꾸준하게 투자하시길 적극 권장하겠습니다.


물론 금에 많은 돈을 써가면 투자할 필요는 없습니다. 내 자산 중 5 ~ 10% 비중이면 충분하다 생각합니다. 그러니 너무 부담 갖지말고, 내 자산의 일부만 금에 투자 해놓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금 투자는 앞서도 이야기했지만, 단기투자가 아닌 중장기 투자가 기본 베이스이기 때문에 오랜기간을 보며 차곡차곡 모아가면 좋을 것 같습니다.


사실 금을 매수하고 매도하는 타이밍도 존재합니다. 이에 대해서는 추후 포스팅으로 소개하겠습니다. 금 매매 타이밍을 알고 싶으시면 필자의 브런치를 [구독]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전 11화 [10화] 주식은 필수가 아니지만 '이건' 필수에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