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은 Jun 18. 2024

1982년 쌍문초 4학년 11반 김영림 선생님

내가 10대였던 1980년대, 학교는 아이 인생에 전부였다. 

학교에 가지 않거나, 이유 없이 결석을 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었다. 그 때는 도덕과 예의범절, 반공 교육을 많이 했다. 우리 집에서 쌍문초등학교는 5분이면 닿는 가까운 거리다. 내가 초등학교 6년간 유일하게 지각한 날이 있다. 4학년이 되고 얼마 안 되었을 때다. 


지금은 상상이 안 되지만, 1980년대 초등학교는 한마디로 ‘콩나물 교실’이었다. 한 반에 약 60명의 아이들로 바글거렸다. 그 때는 인원수를 감당 못 해 교실이 부족했다. ‘콩나물 교실’로 불리며, 저학년에서는 오전반, 오후반을 운영했다. 두 반이 한 교실에서 일주일씩 돌아가며 오전반, 오후반으로 나눠 썼던 것이다. 그런데 4학년 학기 초에, 내가 오전, 오후 순서를 착각했다. 한 주의 첫 월요일, 나는 오후반으로 착각해 오후 1시에 등교했다.


내가 교실에 들어서자, 아이들이 일제히 나를 쳐다본다. 모두가 어리둥절한 표정이다. 내가 더 어리둥절했다. 그 때 아이들 책상 위에는 모두 책가방이 놓여있었다. 나는 순간 ‘뭐가 잘못되었다’는 것을 느꼈다. 애들은 가방에 교과서와 공책을 넣으며 집에 갈 준비를 하던 참이었다. 


나는 선생님이 서있는 교탁 앞으로 갔다. 선생님은 “왜 지금 온 거냐?”고 물었다. 나는 “오늘이 오후반인줄 알고 지금 왔다”고 말했다. 나는 교실에 오자마자, 바로 집으로 돌아 가야했다. 


집에 와서 엄마에게 얘기했고, 오늘 수업은 전혀 못 했으므로 결석이겠구나 생각했다. 그런데 내 4학년 통지표에 하루 지각한 걸로 처리되었다. 


4학년 11반 담임이었던 김영림 선생님의 배려 덕분에 나는 쌍문초등학교 6년을 개근했고 중학교, 고등학교까지 모두 개근하였다.

이전 01화 "왜 나만 돌 사진 안 찍었어?"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