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은 Jun 18. 2024

성장기, 꿈을 키운 2층 침대

학교에서 가재도구를 조사할 때, 나는 선생님과 아이들에게 자랑하고 싶었다.


‘선생님, 우리 집에 2층 침대도 있어요. 2층 침대 있는 건 우리 집 밖에 없을 거예요’ 라고.


내가 7살 무렵 우리 집에 커다란 2층 침대가 들어왔다. 천장에 닿을 듯한, 높고 거대한 침대가 쌍문동 작은 골목, 작은 단층집 안으로 들어온 것이다. 진한 갈색의 나무 침대가 우리 집 작은 방을 꽉 채운 날, 나는 세상을 다 가진 기분이었다. 얼마나 신이 났던지 침대 위를 방방 뛰고, 나무 계단을 밟고 2층을 오르락내리락 했다. 내 일곱 살 인생에서 가장 행복한 날이었다. 동네 사람들이 신기한 듯, 창문으로 우리 집을 기웃거렸다. 동네 아이들은 2층 침대 구경하러 우리 집에 들어오기도 했다. 


1970년대 당시 서민 가정에서 침대는 귀한 가구였다. 그 때 침대는 부자 집에서나 드물게 있었다. 우리 동네 어디서도 침대 있는 집이 없었다. 그 때는 침대가 귀하고 비싸서 못 산 것도 있지만, 다들 집이 좁다보니 침대 하나 놓을 공간이 없었다. 그런데 15평정도 될까한, 우리 집에 그 귀한 침대, 그것도 2층 침대가 들어온 것이다. 그래서 2층 침대는 작은 동네에 큰 구경거리였다. 이 침대는 내가 고등학교 2학년 때 이사 가면서 버려졌다. 나는 이 글을 쓰면서 엄마에게 물었다. 그 어려웠던 시절에 어떻게 2층 침대를 샀냐고. 


“애들은 많지, 잘 데는 좁고, 그 때 수유시장에 가서 비싸게 샀지. 위층과 아래에서 두 명씩 자면 좋겠다고 생각했지.”


엄마는 상일가구였다고, 가구회사까지 기억했다. 엄마는 집 앞 골목으로 2층 침대를 실은 용달차가 들어오는데, 그렇게 기뻤다고 회상했다. 나도 그랬다. 작은 집으로 들어왔던 커다란 침대. 아동기부터 고교생이 될 때까지 나는 여기서 얼마나 많은 꿈을 꾸었을까. 


사춘기, 2층 침대에 올라 라디오를 머리맡에 놓고 조용히 음악을 듣던 내 모습이 떠오른다. 2층에 누워 팔을 뻗으면 손이 천장에 닿았다. 그래서 이 공간은 아늑한 다락방처럼 느껴졌다. 매일 밤 잠들기 전, 2층에서 라디오 듣고 책 읽고 일기를 쓰면서 소녀의 감성을 키웠다. 이처럼 내 유년기와 사춘기를 함께 한 2층 침대에는 나만의 애틋한 감성과 추억이 깃들어 있다. 그래서 나에게 이 침대는 단순한 물건이 아니라, 잊지 못할  친구 같은 존재다. 특히 한 인간의 성장기에 함께 한 물건, 애정이 깃든 사물은 그 사람의 인생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 그리고 그 사물이 주는 기쁨과 행복은 생각보다 크다는 것을 느꼈다.    


“엄마, 어려운 가정 형편에도 2층 침대를 사줘서 감사합니다. 일곱 살 때부터 이 침대 덕분에 내 방이 없었어도, 천장이 가까운 이 공간에서 나만의 꿈과 소망을 키웠습니다.”


서울 도봉구 쌍문 1동 301번지. 

일곱 살 때, 2층 침대가 들어오면서부터 이 집의 기억이 뚜렷해졌다. 야트막한 산자락 아래 작은 골목을 사이에 두고, 양쪽으로 고만고만한 집들이 모여 살던 쌍문동 동네. 나는 매일 산으로 들판으로 아이들과 뛰놀며 자랐다. 그러다 1979년, 쌍문초등학교에 입학했다. 입학식 날 교문 앞, 꽃이 만발한 화려한 배경에서 찍은 내 첫 입학사진을 보며, 엄마는 “너 쌍문초등학교 입학식 때 얼마나 예쁘게 사진 찍어줬냐”며 자랑스럽게 말했다.


입학식을 마치고 1학년 5반 교실에 처음 들어선 순간도 어렴풋이 기억난다. 키 순서대로 번호를 정했던 그 때, 나는 맨 앞줄에 앉았다. 짝궁 이름은 김영민. 생애 첫 짝궁이라 이름도 기억한다. 엄마 나이대의 온화한 성품을 지닌 홍순자 선생님은 나의 첫 담임선생님이었다. 

나는 학교 다닐 때 무척 얌전했다고 한다. 학급에서 있는 듯, 없는 듯 말없이 조용한 아이였다. 그 차분한 기질로 공부에 매진했거나, 독서에 빠졌으면 좋으련만, 나는 공부보다 동네에서 사방팔방 뛰어 노는 것을 더 좋아했다. 

이전 02화 1982년 쌍문초 4학년 11반 김영림 선생님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