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자본주의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찰리 Jun 20. 2024

서민의 내집마련 자금조달

20억의 자산차이

서민이라면 집을 구입할 자금이 있더라도, 주택도시기금의 내집마련디딤돌 대출을 활용해야 한다. 그 이유에 대해서 두 사례를 비교하여 이야기 하도록 한다.       

        

Case 1)     

근로소득으로만 수익이 발생하는 가람이는, 아파트를 구매하는 것이 목표이다. 대출을 받으면 빨리 구매할 수 있겠지만, 가람이는 대출 받는 걸 싫어해서 아파트 구매 비용 전액을 모으기로 한다. 매년 2,500만원씩 20년을 모아서 5억의 자산을 형성했다.      

그리고 투자 겸 거주할 생각으로 5억원짜리 A아파트를 구입한다.     

20년 동안 거주 후, A아파트 시세를 확인해 보니 5억이 올라 10억이 되었다.     


가람이는 생각했다. ‘5억을 모으는데 20년간 뼈 빠지게 일했는데, 아파트를 보유하기만 해서 5억원의 자산이 올라가다니. 투자하길 잘했다!’  - 과연 그럴까?


해당 기간 동안 매년 물가가 3.6%씩 20년간 올랐다고 가정 해보자. A아파트 구매 후 20년이 지난 시점에서 물가는 20년 전에 비해 2배가 된다. A아파트의 실질 가격은 20년 전과 동일하다. 투자의 관점에서 본다면 본전만 유지한 셈이다.(물가는 복리로 증가하며, 3.6%씩 상승 시 물가가 2배 되는데 20년이 걸린다.)    


      

case 2)

현수 또한 아파트를 구매하고 싶어한다. 현수는 5억원이 있으며, 구입하고 싶은 아파트도 5억이다. 현수는 아파트를 구입 하는데 본인의 돈을 적게 쓰고 싶어했고, 그 방법을 찾아 보기로 한다.


 그러다 주택도시기금의 디딤돌대출 상품을 알게 되었다. 디딤돌대출 30년, 1.6%금리(신혼가구, 자녀 등 우대금리 적용)로 아파트가의 80%인 4억을 빌리고 나머지 1억은 본인의 자산으로 부담하기로 한다. 그리고 디딤돌대출은 체증식 상환이라는게 가능하다는 걸 알아서 체증식 상환으로 진행한다. 체증식 상환이란 첫해에는 원금을 조금만 갚고, 나중으로 갈수록 점점 많이 갚아 나가는 구조이다. 1년차에는 연간 680만원, 2년차에는 연간 755만원 3년차는 연간 830만원.. 이런식으로 증가한다.  

대출 상환방식 종류


4억의 디딤돌대출로 인해 현수의 기존자산 4억은 투자로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가장 유명한 s&p500에 4억 전액을 투자한다. 최근 10년 간 s&p500의 tr(total return) 평균 성장률 12%이다. 평균성장률 보다 낮게 성장할 수 있으니 10%로 가정하여 계산하면 첫 해에 4,000만원의 자산이 증가한다. 이 수익을 활용해서 대출 원리금 680만원을 갚으면 3,320만원이 남는다. 이 금액을 기존자산에 더해 계속 재 투자 하면서 해를 거듭하면 다음의 표와 같은 결과가 나온다.                         

대출 원리금과 자산수익(누적)


자산수익으로 대출원리금을 다 갚고도 큰 수익이 남으며, 20년이 지나면 16억 정도의 이익의 생긴다. 가람이네 A아파트와 마찬가지로, 현수의 아파트 값도 10억이 되었다.     


20년 후 현수의 자산은 30억 가량이 된다.

기존자산 5억 + 투자수익 16억 + 아파트 시세 10억 = 31억원     

여기에 아파트 대출잔액 2억 3천만을 뺀 순자산을 계산해보면 28억 7천만원.     


디딤돌대출을 활용하지 않은 가람이와 디딤돌대출을 활용한 현수의 자산은 20억 가량 차이가 나게 된다.

(디딤돌대출 이자 상환액은 100% 소득공제가 가능하다. 현수는 매년 100만원 가량의 세액환급 받을 수 있다. 세액환급까지 고려하면 가람이와 현수의 자산 차이는 더욱 크게 벌어진다.)     

---------------------------------------------------------------------------------------

동일한 기초 자산

동일한 아파트 투자

동일한 기간 보유     


동일한 조건을 가지고 시작했음에도, 가람이와 현수의 자산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크게 벌어진다. 서민이 누릴 수 있는 ‘디딤돌대출’이라는 제도를 최대한 활용해야 하는 이유이다.

 (디딤돌대출 적용 대상에 대한 몇 가지 조건들이 있으니 잘 확인해 봐야한다. 2024년 현재 대상 조건은 순자산가액 4.69억 이하로 나오나, 변동이 있다. 추후에 자산요건이 5억원 대로 올라갈 것을 미리 적용했다.)

매거진의 이전글 자산창출 시나리오 1 - 희망적 사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