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Dream Box
2023년 발매된 팻 메스니의 솔로 앨범입니다. 메스니가 최근 몇 년간 사이드 아이 프로젝트(Side Eye Project, 곁눈질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연주 및 녹음 활동을 하였습니다. 사이드 아이 프로젝트는 메스니 작품의 양대 축의 하나였던 팻 메스니 그룹(PMG)을 떠올리게 합니다.
반면 이번에 발표한 <Dream Box>는 메스니 솔로작으로 그의 차분하고 따뜻한 바리톤·일렉트릭 기타를 감상할 수 있는 작품입니다. 참고로 올 7월 솔로작 <MoonDial>이 발매 예고되어 있습니다.
수록곡
The Waves Are Not the Ocean
From the Mountains
Ole & Gard
Trust Your Angels
Never Was Love
I Fall in Love Too Easily
P.C. of Belgium
Morning of the Carnival
Clouds Can't Change the Sky
수록곡 아홉 편은 메스니가 틈틈히 연주한 소품들로 그의 컴퓨터 폴더에 저장되었다가 잊혀진 것들이었습니다. 2022년 투어 공연 중간에 발견된 이 파일들은 메스니의 오리지널 6곡과 스탠더드 3곡으로 구성되며 그의 기타 소리는 저음으로 아주 차분하게 다가옵니다. 듣다보면 다음 앨범과 매우 유사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2003: One Quiet Night
2004년 그래미에서 "뉴 에이지" 앨범상을 받은 재즈 앨범입니다. 재즈가 아닌 뉴 에이지 부문입니다. 여기서도 메스니는 바리톤 기타를 연주합니다.
20년 차이를 두고 발표한 매스니의 솔로작.
그의 많은 작품들 중 매우 정적인 작품들입니다.
앨범 커버에서 느껴지는 밤 거리의 풍경, 온전히 나를 향한 사색.
푸르스름한 밤의 빛과 인공 조명이 서로를 부등켜 안고 있는 순간.
이런 뉘앙스가 뉴 에이지 장르와 연결됩니다.
위의 두 작품은 메스니의 라틴 스타일 그리고 PMG의 역동적인 사운드를 선호하시는 분들에게는 약간 밋밋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앨범 <Dream Box>는 두 달 후면 70세가 되는 재즈 기타 마에스트로의 참모습을 보여줍니다. 앨범 제목처럼 어느덧 노년이 된 기타 장인은 텅 빈 전자기타 몸체(Box)에서 잊었던 꿈(Dream)을 다시 찾아 곱씹고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핫불도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