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즈 현악 앨범 20선

개요, 아티스트, 작품 소개

by 핫불도그

재즈와 스트링

보컬(목소리), 혼(색소폰, 트럼펫, 트롬본, 클라리넷, 오보에, 플루트 등), 리듬악기(피아노, 베이스, 드럼 등)에 현악기(바이올린, 비올라, 첼로 등)가 협연을 합니다. 음악에 좀더 운치와 깊이가 생깁니다. 현악기를 포함한 악기편성은 편곡자 또는 지휘자의 역량이 중요하게 됩니다. 현악기를 포함한 재즈 작품은 쿨 재즈 뮤지션들의 앨범이 돋보입니다. 또한 빌리 홀리데이, 찰리 파커, 웨스 몽고메리 등 재즈 거장들이 참여한 레코딩은 그 빼어남으로 재즈 역사에 남게 됩니다.

재즈북 2권에서 소규모 재즈(트리오, 쿼텟, 퀸텟, 섹스텟 등)별 추천작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또한 재즈북 2, 3권에서 악기별 주요 작품들과 관련 아티스트들을 안내해 드렸습니다.

같은 음반이라도 어떤 악기를 중심으로 듣느냐에 따라 느낌이 달라집니다. 현악기와 함께하는 재즈는 선율, 유려함, 음장감 등에서 차이가 납니다. 현악 파트가 메인은 아니지만 화룡정점을 찍은 작품들이 있습니다.


아래에 선정한 20장은 이전에 소개해드린 많은 명연들보다 편안하게 감상할 수 있습니다.

순서는 발표연도 기준입니다.


현악기와 함께 하는 재즈 20선

쳇 베이커 Chet Baker & Strings

발표: 1954

편성: 섹스텟(트럼펫, 알토 색소폰, 테너 색소폰, 피아노, 베이스, 드럼)

장르: 쿨 재즈, 웨스트 코스트 재즈

쇼티 로저스 등 편곡

24세의 베이커가 러스 프리먼(피아노), 주트 심스(테너 색소폰), 셸리 맨(드럼) 등 쿨 재즈를 대표하는 뮤지션들과 함께 한 작품입니다.

찰리 파커 Charlie Parker with Strings

발표: 1955

편성: 퀸텟 등

장르: 재즈, 비밥

닐 헤프티 편곡 및 지휘

1947~1952년 버드에서의 레코딩을 모은 앨범입니다. 버드의 자작곡은 없으며 그의 비밥 연주는 완화되어 듣기 편합니다.

클리포드 브라운 Clifford Brown with Strings

발표: 1955

편성: 퀸텟(트럼펫, 기타, 피아노, 베이스, 드럼)

장르: 비밥, 하드밥

닐 헤프티 편곡 및 지휘

클리포드 브라운과 맥스 로치 퀸텟의 명연이 1954~1955년 녹음되었습니다. 이 스트링 재즈 앨범은 비슷한 시점에 기획되었고 로치가 드럼을 맡고 있습니다.


빌리 홀리데이 Lady in Satin

발표: 1958

편성: 셉텟(보컬, 트럼펫, 트롬본, 기타, 피아노, 베이스, 드럼) 등

장르: 보컬 재즈, 블루스

레이 엘리스 지휘, 클라우스 오거맨 편곡, 조지 오크너 바이올린 & 콘서트마스

레이디 데이를 대표하는 앨범으로 <Lady Sings the Blues>와 <Lady in Satin>을 먼저 떠올릴 수 있습니다. 이 앨범은 홀리데이의 끝에서 두 번째 작품이며 42세에 녹음하였습니다. 이듬해 레이디 데이는 타계하였습니다.

카운트 베이시 String Along with Basie

발표: 1960

편성: 리듬 섹션(기타, 피아노, 베이스, 드럼), 혼 섹션(트롬본, 테너 색소폰, 플루트, 클라리넷 등)

장르: 빅밴드, 스윙

퀸시 존스 & 조지 윌리엄스 편곡

1959~1960년 녹음한 앨범입니다. 스윙 시대를 대표하는 밴드 리더이자 피아니스트인 베이시는 피아노를 연주하고 있습니다. 색소폰은 일리노이 자켓과 벤 웹스터가 교차 연주하였고 허비 맨이 플루트를 붑니다.

스탄 게츠 Focus

발표: 1962

편성: 쿼텟(테너 색소폰, 피아노, 베이스, 드럼)

장르: 쿨 재즈, 서드스트림

허쉬 케이 지휘, 에디 사우터 편곡

1961년 7월 녹음한 앨범 <Focus>는 이전 작품과 차이를 보입니다. 먼저 스윙 시대 작곡가인 에디 사우터가 전곡을 작곡 및 편곡하였고 허쉬 케이가 지휘합니다. 편성은 재즈 쿼텟(테너 색소폰, 피아노, 베이스, 드럼)에 보자르 쿼텟이 참여한 현악 앙상블로 구성됩니다. 이렇게 재즈와 클래식이 합쳐진 형태의 장르를 서드스트림이라고 합니다. 또한 게츠가 들려주는 쿼텟 연주는 쿨 재즈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폴 데스몬드 Desmond Blue

발표: 1962

편성: 쿼텟(알토 색소폰, 기타, 베이스, 드럼)

장르: 쿨 재즈

밥 프린스 지휘

데이브 브루벡 쿼텟(1951~1967)의 알토이스트로 이름을 날린 데스몬드는 자신의 밴드를 만들어 작품 활동을 병행하였습니다. 이 앨범은 1961년 9~10월에 녹음되었고 조 패스가 기타를 맡고 있습니다.

웨스 몽고메리 Fusion! Wes Montgomery with Strings

발표: 1963

편성: 섹스텟(기타, 기타, 피아노, 피아노, 베이스, 드럼)

장르: 하드밥

지미 존스 편곡 및 지휘

몽고메리의 작품 발표는 리버사이드, 버브, A&M 레코드 순으로 이어지는데 시간이 갈수록 팝적이며 대중적인 사운드가 도드라졌고 상업적인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이 앨범은 리버사이드에서 처음 시도한 현악 파트와의 협연입니다.

아스트루지 질베르투 The Astrud Gilberto Album

발표: 1965

편성: 셉텟(보컬, 색소폰/플루트, 트럼펫, 트롬본, 기타, 피아노, 베이스)

장르: 보사노바

길드홀 현악 앙상블 협연

1963년 3월 질베르투가 스탄 게츠와 녹음한 <Getz/Gilberto>가 이듬해 3월 발표되면서 미국에 보사노바의 열풍이 붑니다. 질베르투는 인기에 힘입어 1965년 버브를 통해 데뷔 앨범을 발표합니다. 바로 이 작품입니다.


프랭크 시나트라 Strangers in the Night

발표: 1966

편성: 트리오(보컬, 기타, 오르간)

장르: 보컬 재즈, 전통 팝

넬슨 리들 편곡, 지휘

시나트라는 젊은 시절 빅밴드의 재즈 보컬리스트로 활동하였고 점차 배우 및 가수로 영역을 넓히면서 미국을 대표하는 인물로 부상하였습니다. 이런 연유로 시나트라를 재즈 보컬로 제한하는 것은 무리가 있습니다. 본 앨범은 시나트라가 리메이크하여 더욱 유명해진 곡 "스트레인저스 인 더 나이트"를 포함한 동명 앨범입니다.

빌 에반스 Bill Evans Trio with Sympony Orchestra

발표: 1966

편성: 트리오(피아노, 베이스, 드럼)

장르: 포스트밥, 쿨 재즈

클라우스 오거만 편곡 및 지휘

척 이스라엘과 래비 벙커가 함께 한 빌 에반스 트리오와 오거만이 지휘하는 오케스트라의 협연입니다.

제리 멀리건 & 아스토르 피아솔라 Summit

발표: 1974

편성: 셉텟(반도네온, 바리톤 색소폰, 기타, 마림바, 피아노, 베이스, 드럼)

장르: 쿨 재즈, 챔버 뮤직, 라틴 재즈, 누에보 탱고

아스토르 피아솔라 지휘

1974년 피아솔라와 멀리건이 이탈리아에서 만나 작품을 구상하여 밀라노에서 녹음한 작품입니다. 탱고 음악 작곡가이자 반도네온의 거장 피아솔라가 한 곡 제외 전곡을 작곡하였습니다.


아트 페퍼 Winter Moon

발표: 1981

편성: 퀸텟(알토 색소폰, 기타, 피아노, 베이스, 드럼)

장르: 쿨 재즈, 포스트밥

빌 홀맨 & 지미 본드 편곡 및 지휘, 네이드 루빈 바이올린 & 콘서트 마스터

이 앨범은 페퍼의 여느 작품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그도 언급했듯이 오랫동안 생각하고 준비한 페퍼의 또다른 면모를 엿볼 수 있습니다. 녹음 당시 페퍼의 모습처럼 인생의 때가 묻은 그러나 평온함이 느껴지는 연주입니다. 그는 55세에 윈터 문을 발표하고 이듬해인 1982년 세상과 작별합니다.

윈튼 마살리스 Hot House Flowers

발표: 1984

편성: 텐텟(트럼펫, 색소폰, 플루트, 오보에, 바순, 프렌치 호른, 튜바, 피아노, 베이스, 드럼)

장르: 포스트밥

밥 프리드먼 편곡 및 지휘

영 라이언으로 1980년대 스트레이트 어헤드 재즈를 이끈 마살리스의 앨범으로 1985년 그래미 수상작입니다.

키스 자렛 Bridge of Light

발표: 1994

편성: 쿼텟(피아노, 오보에, 바이올린, 비올라)

장르 : 포스트밥, 챔버 뮤직, 컨템포러리 클래식

토마스 크로포드 지휘 (더 페어필드 오케스트라)

이 앨범은 재즈라기보다 현대 클래식이라고 함이 낫겠습니다.


크리스 보티 Chris Botti in Boston

발표: 2009

편성: 솔로(트럼펫), 듀오(트럼펫, 보컬)

장르: 크로스오버, 스무드 재즈

보스톤 심포니 협연

보티가 음악계 유명 인사들을 초대하여 이들과 협연한 실황입니다. 보티의 연주와 게스트들의 노래 그리고 보스톤 심포니와의 협연은 매우 뛰어나 감동을 선사합니다.

에스페란자 스팔딩 Chamber Music Society

발표: 2010

편성: 쿼텟(베이스, 피아노, 드럼, 퍼커션) 등

장르: 챔버 뮤직, 서드 스트림

길 골드스타인 편곡

에스페란자 스팔딩이 2000년대 말 혜성같이 등장하여 2011년 그래미에서 최우수 신인상을 받습니다.

작곡가이자 교수인 스팔딩은 베이스 연주를 하며 노래를 부릅니다. 베이스는 론 카터와 데이브 홀랜드의 영향을 받았고, 보컬은 작은 성량의 하이 톤이라 블라섬 디어리를 소환하곤 합니다.

이야기하듯 읊조리고 때론 탄성을 외치는 독특한 색깔의 재즈 보컬리스트...

그러나 보사노바, R&B, 네오 소울 등의 장르도 넘나듭니다. 더블 베이스(어쿠스틱 베이스)와 일렉트릭 베이스를 연주하면서 말이죠. 본 앨범은 스팔딩의 3집입니다.

마리아 슈나이더 Winter Morning Walks

발표: 2013

편성: 쿼텟(보컬, 클라리넷, 피아노, 베이스)

장르: 빅밴드

오스트레일리아 챔버 오케스트라 & 세인트 폴 챔버 오케스트라 협연

마리아 슈나이더 지휘

호주를 대표하는 챔버 오케스트라와 미국 미네소타주 세인트 폴 소재 챔버 오케스트라와의 협연을 담은 앨범입니다. 기획력이 돋보이는 작품으로 현대 클래식과 빅밴드 연주를 들려줍니다. 슈나이더는 길 에반스의 카피스트 겸 보조를 거쳐 2023년 현재 가장 명망있는 재즈 오케스트라 지휘자로 우뚝 섰습니다.


앰브로스 애킨무지리 Origami Harvest

발표: 2018

편성: 퀸텟(트럼펫, 보컬, 피아노, 키보드, 드럼) 또는 섹스텟

장르: 아방가르드 재즈

미보스 쿼텟 (바이올린, 바이올린, 비올라, 첼로)

애킨무지리의 5집입니다. 앨범 커버 디자인은 흑백 카툰식인데 미국적인 상징물들을 많이 반영하였습니다. 앨범 제목 <Origami Harvest(종이접기 수확)>은 흑인 남성이 수용해야 하는 계층적 구조의 반복적인 순환을 의미합니다.

브래드 벨다우 Variations on a Melancholy Theme

발표: 2021

편성: 솔로(피아노)

장르: 재즈, 클래식

오르페우스 챔버 오케스트라 협연

멜다우는 록, 팝, 클래식 등을 들으며 성장하였고 이러한 재즈 외적 장르에 대한 경험은 그의 작품에 점진적으로 녹아져 있습니다. 어느 날 아침 우울한 브람스라는 설정에 기초하여 작곡한 변주곡입니다.

핫불도그




keyword
이전 13화재즈 하모니카 10인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