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틴 재즈 (2)

하편: 아티스트 및 추천작

by 핫불도그

라틴 재즈 개괄

보사노바, 삼바, 살사, 큐밥, 아프로큐반, 아프로-브라질리언, 월드 뮤직, ...

라틴 재즈에 속하거나 라틴 재즈와 관련된 음악들입니다.

미국 재즈, 유럽 재즈, 라틴 재즈, ...

대륙 혹은 지역으로 구분하는 경우 라틴 재즈가 유럽 혹은 미국 재즈와 구별이 됩니다.

라틴 재즈는 라틴 아메리카 리듬이 재즈에 섞이면서 만들어진 재즈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쿠바와 브라질 음악이 라틴 재즈를 만드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1940년대 후반 마치또, 가브리엘라, 그의 오케스트라

이번 글에서는 상편의 라틴 재즈 개괄에 이어 라틴 재즈 연주자 10인과 주요작을 소개합니다.

미국 재즈에 비해 이국적이면서도 편하게 들을 수 있는 라틴 재즈.

이미 님들은 장르 구분을 떠나 많이 들어보셨을 것 같군요.

재즈 뮤지션 10 (출처: Jazulog)

라틴 재즈 연주자 10인과 대표 앨범 10선

순서: 아티스트, 악기, 앨범, 편성, 해설

참고: 스패니시(쿠바 등)와 포르투기(브라질)의 발음 차이가 있어 최대한 원어민 발음으로 표기합니다.


Machito 마치또, 1909~1984

지휘

앨범: Kenya(1957)

편성: 빅밴드

아프로큐반 재즈를 대표하는 가수 겸 마라카스 연주자

마치또는 큐밥과 살사의 창시자

통가, 봉고, 팀발레스, 캐논볼 에덜리의 색소폰, 조 뉴먼의 트럼펫 그리고 브라스 밴드의 환상적인 조합

마치또의 전성기에 그의 아프로큐반 재즈 앙상블과 허비 맨이 참여하여 녹음한 작품입니다. 곡은 에이 케이 살림, 르네 헤르난데즈, 마리오 바우자가 작곡하였고 퍼커셔니스트 차노 포조의 대표곡을 커버하였습니다.


Dizzy Gillespie 디지 길레스피, 1917~1993

트럼펫

앨범: Afro(1954)

편성: 빅밴드

디즈는 비밥을 만든 멤버이자 큐밥을 미국에 전파시킨 인물

쿠바의 전설적인 작곡가 아르토르 치코 오파릴과의 공동작을 연주

퀸시 존스, 제이 제이 존슨, 행크 모블리, 럭키 톰슨 등 미국 연주자와 쿠바 올스타의 협연

제이 제이 존슨, 행크 모블리 등의 혼 섹션과 쿠바 타악기 주자들이 어우러진 녹음입니다. 곡은 디지 길레스피, 치코 오파릴, 차노 포조가 작곡하였고, 듀크 엘링턴 곡 하나를 커버하였습니다.


Antônio Carlos Jobim 안토니오 카를로스 조빙, 1927~1994

보컬, 피아노, 기타

앨범: Elis and Tom(1974)

편성: 퀸텟 & 현악

보사노바의 대부 조빙(톰)과 브라질 싱어 레지나(엘리즈)의 보컬 듀엣 그리고 조빙의 피아노와 기타 연주

브라질을 대표하는 앨범

전곡 조빙 작품

브라질 재즈 및 MPB(Popular Brazilian Music)가수인 엘리즈 레지나(1945~1982)와 보사노바의 아버지 안토니오 카를로스 조빙의 보컬이 돋보이는 앨범입니다. 리듬 섹션 트리오, 오스카르 카스트루네베스와 헬리오 델미루의 기타, 그리고 휴버트 로스의 플루트가 매우 아름다운 보사노바 선율을 만들고 있습니다.


Stan Getz 스탄 게츠, 1927~1991

테너 색소폰

앨범: Getz/Gilberto(1964)

편성: 듀엣 & 보컬 & 현악

안토니오 카를로스 조빙, 조앙 지우베르투, 아스트루지 지우베르투, 그리고 스탄 게츠의 콜라보 (조앙과 아스트루지는 부부)

보사노바를 미국과 전세계에 알린 작품

1965년 그래미를 휩쓴 올해의 앨범 그리고 가장 많이 팔린 재즈 앨범 중의 하나

게츠는 별병이 더 사운드라고 불릴 정도로 테너 색소포니스트 계보에 있어 중요한 연주자입니다. 또한 1960년대 초 보사노바로 음악 방향을 전환하여 엄청난 인기를 얻은 뮤지션입니다. 사진의 앨범이 그 주인공이며 보사노바를 대표하는 지우베르투 부부와 조빙의 협연은 절대적입니다.


João Gilberto 조앙 지우베르투, 1931~2019

기타, 보컬

앨범: Amoroso(1977)

편성: 솔로 & 오케스트라

안토니오 카를로스 조빙과 함께 보사노바의 대부로 불리는 조앙 지우베르투

지우베르투가 여러 스탠더드와 동료 조빙의 작품을 연주

조빙의 아름다운 보컬과 기타 그리고 이를 받쳐주는 현악 파트

아모로조(연인)를 마주한 지우베르투가 기타 반주로 노래를 부르는 장면이 연상되는 작품입니다. 클라우스 오거만의 편곡과 지휘는 언제나 작품을 반짝반짝 빛나게 해줍니다.


Eliane Elias 엘리아니 엘리아시, 1960~

보컬, 피아노

앨범: Bossa Nova Stories(2008)

편성: 쿼텟 & 오케스트라

엘리아시의 19집으로 보사노바 탄생 50주년 기념 앨범

베이스에 남편 마크 존슨, 하모니카 장인 투츠 틸레망이 우정 출연

엘리아시의 노래와 연주로 선뵈는 보사노바, 스탠더드, 그리고 팝

엘리아시는 재즈 퓨전 관련 글에서 소개한 스텝스 어헤드의 멤버였습니다. 사진의 앨범은 보사노바 탄생 50주년에 맞춰 그가 좋아하는 보사노바 곡들을 선곡하여 부르고 연주한 작품입니다. 피아니스트인 엘리아시의 노래는 48세의 원숙함과 아름다움이 느껴집니다. 재즈 하모니카의 전설 틸레망, 보사노바의 선구자인 기타리스트 오스카르 카스트루네베스의 협연은 이 앨범을 더욱 돋보이게 합니다.


Cal Tjader 칼 제이더, 1925~1982

비브라폰

앨범: Soul Sauce(1965)

편성: 퀸텟

라틴 재즈를 연주하는 미국 뮤지션 제이더

맘보, 볼레로, 부갈루, 살사 등을 접목한 제이더의 대표작

비브라폰·피아노·베이스·드럼·퍼커션 편성에 트럼펫(도날드 버드), 테너 색소폰(지미 히스), 기타(케니 버렐), 전자 베이스(밥 부시넬) 참여

제이더는 1953년 조지 시어링 밴드에서 비브라폰과 퍼커션을 연주하며 윌리 보보, 몽고 산타마리아, 아르만도 페라자 등과 교류하며 라틴 재즈에 심취하게 됩니다. 이후 자신의 밴드를 통하여 라틴 재즈를 대표하는 미국 연주자가 되었습니다. 그의 작품은 1960년을 전후로 판타지와 버브 앨범으로 나누어지는데 사진은 1964년 녹음하여 1965년 버브를 통해 발표한 그의 대표작입니다. 제이더의 비브라폰은 매우 가볍고 경쾌합니다.


Eddie Palmieri 에디 팔미에리, 1936~

피아노

앨범: Simpático(2006)

편성: 듀엣(빅밴드)

2007년 그래미 최우수 라틴 재즈 앨범

에디 팔미에리 밴드에서 활동한 트럼피터 브라이언 린치와의 콜라보

전곡 린치-팔미에리 작품

미국과 중남미의 정치적 연관성을 떠나 미국령인 푸에르토리코(뜻: 부유한 항구)는 미국 특히 뉴욕으로의 이민자가 많았고 이들만의 문화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용광로라고 불리는 미국 인종의 다양성은 재즈가 더욱 넓은 스펙트럼을 보이는 데 기여합니다. 피아니스트이자 밴드 리더인 팔미에리의 부모는 푸에르토리코 출신으로 1926년 뉴욕에 정착합니다. 10년 후 뉴욕에서 태어난 팔미에리는 설로니우스 몽크와 맥코니 타이너에 영향을 받았고 1950년대 밴드 생활을 거쳐 1961년 첫 밴드를 만들어 지금까지 활동하고 있습니다. 그의 연주 경력에서 주목할 밴드는 라 퍼르펙타와 라 퍼르펙타 II 입니다. 사진의 앨범은 팔미에리의 퍼르펙타 II 작품입니다. 앨범명 심빠티코(친구)가 표현하듯 팔미에리와 린치는 20년이라는 나이 차이를 떠나 음악 동반자로서 최고의 연주를 들려줍니다.


Hermeto Pascoal 에르메투 파스코아우, 1936~

키보드, 피아노, 클라비넷, 소프라노 색소폰, 플루트, 기타

앨범: Slaves Mass(1977)

편성: 퀸텟

1971년 마일즈 데이비스의 <Live-Evil(생명과 악마)> 앨범에 참여하여 주목을 받은 브라질 작곡가 겸 다악기 연주자

플로라 쁘링(보컬)과 아이르뚜 모레이라(퍼커션)가 참여하여 제작

파스코아우의 다양한 악기 연주와 실험적 접근이 돋보이는 작품

목소리, 색소폰, 플루트, 기타, 키보드, 아코디언, 멜로디카, 민속 악기, 주전자, 장난감, 동물 등 다양한 악기를 사용하는 마법사 파스코아우는 혹독한 비평으로 유명한 마일즈 데이비스가 극찬한 뮤지션입니다. 데이비스의 퓨전 명반 <라이브-이블>에 키스 자렛, 칙 코리아, 잭 디조넷, 존 맥글러플린, 아이르뚜 모레이라 등과 참여하여 세 곡을 작곡하였고 피아노, 드럼, 휘슬, 보컬을 들려주고 있습니다. 추천작은 아이르뚜 모에이아와 플로라 쁘링 부부가 뮤지션 겸 프로듀서로 참여하였고, 브라질과 미국 뮤지션들로 구성된 리듬 섹션을 기초로 파스코아우의 연주(피아노, 키보드, 클라비넷, 멜로디카, 색소폰, 플루트, 어쿠스틱 기타, 12줄 기타, 목소리 등)가 돋보입니다. 전곡 파스코아우의 오리지널이고 앨범명이자 대표곡 "슬레이브스 매스(미사 도스 에스크라보스, 노예들의 미사)"는 브라질 원시림으로 우리를 안내합니다.


Arturo Sandoval 아르토르 산도발, 1949~

트럼펫, 후루겔혼, 신시사이저, 팀발레스, 퍼커션, 보컬

앨범: Flight To Freedom(1991)

편성: 빅밴드

쿠바 트럼피터 산도발의 미국 데뷔작

1980년대 쿠바를 대표하는 연주자, 멘토 디지 질레스피의 도움으로 미국에 정착

산도발의 연주에 기타(르네 루이 톨레도), 색소폰(에드 카예), 피아노(칙 코리아)가 참여한 밥과 록 사운드 그리고 라틴 리듬

쿠바 아바나 출생인 산도발은 13세에 밴드 생활을 시작했고 1964년 쿠바 국립 예술 학교에서 클래식트럼펫을 수학했습니다. 1981년 자신의 밴드로 해외 공연을 하였고 1982년 디지 길레스피와 공연을 합니다. 이를 계기로 길레스피는 산도발의 멘토가 되었고 미국 공연을 거쳐 1998년 시민권을 취득하였습니다. 산도발의 작품은 감상에 있어 상당한 즐거움이 있습니다. 꼭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핫불도그

keyword
이전 05화라틴 재즈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