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강팀장 Dec 20. 2023

목조주택 벤트(Vent) Part9

목조주택에서 레인스크린과 웜루프에 대헤서 앞글에서 상세히 설명하였는데 그 환기 입구를 벤트(Vent)라 합니다. 사람으로 치면 허파를 레인스크린, 웜루프,  입과 코는 벤트인 거죠. 

아무리 목재가 숨을 쉬도록 레인스크린과 웜루프를 해도 빠져나가는 입구를 막아버리면 제 기능을 하지 못합니다.  목재는 한쪽으로는 외기와 노출시켜 호흡을 할 수 있게 해 주어야 됩니다. 그래서 단열재(인슐레이션) 반대 방향에 공기층을 두고 벤트(환기)를 해 공기가 순환되도록 하는 겁니다. 


벽체는 외부 쪽으로 레인스크린이라는 공간을 두고 지붕은 웜루프를 해야 되는 이유입니다. 이 두 가지 핵심에 연관되는 벤트(Vent)가 필수 벤트라 할 수 있습니다.


목재에 특성을 알면 목조주택 벤트에 대해 이해할 수 있습니다. 목재는 실내외 양쪽을 밀폐하면 서서히 결로습기나 목재 자체 습기가 마르지 않아 부패하기 시작하는데 그 기간은 2~ 5년에 걸쳐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목조주택이 실내외 온도 차이로 생기는 결로(습기)를 얼마큼 효과적으로 말리는 냐가 중요해서 그에 대한 연구와 사례 등이 많으면 기술 또한 계속 발전하고 있습니다.


현재 지붕은 콜드루프(cold roof)에서 지붕용 타이벡(수프로)을 사용하는 웜루프(worm roof)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기밀성도 더 우수하며 그로 인해 단열성능도 30% 향상됩니다.


그림과 함께 목조주택 벤트를 알아보겠습니다.


벤트 종류(Vent)


위 그림은 목조주택 지붕 부분을 나타내는데 대들보(릿지보드) 쪽에 있는 걸 릿지벤트라하고 처마 쪽은 소핏벤트, 박공벽 쪽은 게이블벤트, 가운데 스텍벤트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용도와 시공 규정을 벤트 별로 설명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소핏벤트 (Soffit vent)  <--- 필수벤트



소핏벤트는 처마 끝에 밑부분으로 공기가 들어오는 부분을 말합니다. 처마에서 외기가 들어와서 대들보(릿지보드) 쪽으로 나가게 되고 콘크리트 기초에서 레인스크린을 통해서도 들어오는 중요한 공기 통로입니다.

이 부분을 하지 않거나 막아버린다는 것은 100년짜리 주택을 10년으로 낮추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아주 중요한 벤트라 말할 수 있습니다.

소핏 벤트에 면적은 지붕 면적에 1/150 이상이어야 한다고 규정되어 있으며  넓을수록 좋습니다. 시공인 다양한 방법이 있는데 기성 제품도 있고 방충망을 하고 목재로도 제작 가능합니다. 디자인을 고려해 선택하면 됩니다.




2, 릿지벤트 (Ridge vent) <--- 필수벤트


릿지벤트 (Ridge vent)는 처마에서 들어온 공기가 릿지보드(대들보) 쪽으로 나가는 환기 시스템입니다. 



릿지벤트는 대들보(릿지보드) 위 합판 부분을 잘라서 설치되며, 지붕의 상단부  더운 공기는 위로 올라가는 특징을 살려 자연스럽게 순환시켜 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이는 지붕 공간 내부의 불필요한 열과 습기를 배출하고, 전체적인 환기를 개선하여 구조목과 합판이 건조한 상태를 유지하게 되며 지붕의 수명을 연장하고 집 안에서 불쾌한 온도와 습기를 줄여주는 효과를 하게 됩니다.


릿지벤트는 보통 플라스틱, 알루미늄, 철 또는 기와 같은 다양한 소재로 만들어지며, 지붕의 형태와 크기에 따라 다양한 크기와 형태로 제공됩니다. 또한, 전문카펜터(외장목수)에게 설치가 필요하며, 전문적인 설치 과정을 거치면 지붕의 환기와 수명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태풍이 심한 지역에서는 빗물 역류를 고려한 시공을 요하는데 슁글인 경우 전용릿지벤트가 있으며, 기와벤트, 징크인 경우는 방충망을 하고 위 사진처럼 시공하기를 추천드립니다.




3, 스택벤트 (Stack vent)


국내에서는 주로 하지 않은 벤트인데 그 이유는 북미에서 주택에 모든 하수배관을 통합하여 사용하지만 국내에서는  양변기 배관을 별도로 분리하고 오수받이로 가게 됩니다. 오수받이에는 자체 악취 역류 방지 기능이 있어 실내로 냄새 유입을 방지하며 생활하수를 정화조 혹은 하수관로로 흘려보내게 되는 거죠.



그런데 2층 이상에 화장실이나 세면대가 있으면 1층 사이 배관 속 빈 공간이 생기고 여기에 약취가 생길 수 있게 됩니다. 이 공간에 악취와 압력이 차지 않도록 배출해 주어야 되는 게 그게 스택 벤트에 역할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세면대나 싱크대 아래에 설치된 U자형 트랩도 배관에 물이 차있는 상태여서 실내로는 악취가 나지 않도록 하고 스택벤트로 나가게 합니다. 

설치는 지붕면에서 6인치(15cm) 이상 올라와 있어야 빗물이 들어가지 않고, 벽체에 창문과 3피트(90cm)가 상 떨어져 있어야 다시 실내로 악취가 들어오는 걸 방지할 수 있습니다.




4, 레프터벤트 (Rafter vent) 


레프터 벤트는 레프터(서까래) 사이에 위치해 있으면 소핏벤트에서 들어온 공기가 릿지벤트까지 잘 통과할 수 있도록 지붕합판과 단연재를 이격 시켜주는 벤트입니다.



재질은 과일상자 밑에 있는 하얀색 얇은 스티로폼 같은 플라스틱으로 되어 있으며 레프터 간격을 16인치로 했을 경우는 반으로 잘라 사용 가능하게 되어있습니다.

콜드루프에 사용되는 필수벤트라 할 수 있으나 태풍 등 바람이 심한 곳에서는 웜루프를 해야 되므로 필자는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5, 게이블벤트 (Gable vent)


이 벤트 또한 지붕 공간이 비어있고 지붕용 타이벡을 사용하지 않는 콜드루프에서 사용되며 박공벽(삼각형벽) 위치에 시공됩니다.

콜트 루프에서 시공되는 벤트여서 이 또한 추천하지 않습니다. 





건축주 체크사항

(건축주가 셀프체크하세요)


소핏벤트 시공 유무  <-------- 확인

릿지벤트 유무   <-------- 확인

스택벤트 ( 2층이상 화장실) 규정 설치  <--------확인



* 강팀장 한마디


목조주택에는 수십 가지 벤트(vent)가 있는데 전부 다 건축주에게 소개하는 건 혼란만 주게 되므로

같은 기능을 갖고 있는 벤트이거나 좀 더 기능이 우수한 필수 벤트 위주로 알기 쉽게 글을 구성했습니다.

모든 벤트를 다 설치할 이유는 없고 용도와 기능에 맞는 벤트를 시공하는 게 현명한 방법입니다.


목조주택은 과학적으로 많은 진보를 이루어 냈습니다, 그중에서도 목재의 특성을 파악한 벤트 시스템은 획기적으로 주택 수명을 늘게 했으며 실내 습도를 개선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선진국은 주거용으로 목조주택이 대중화되었으며 캐나다인 경우 6층짜리 몇 백 세대가 한 건물인 아파트가 대중화되어 흔하게 짓어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제는 우리나라도 주거주택에 대한 다양한 고려가 필요할 때입니다. 하지만 현재 우리나라에서 70%가 아파트에서 거주하고 있습니다. 이건 너무 극단적인 수치입니다. 국토의 산림 면적이 한국보다 많은 일본도 약 40%만 거주하고 나머지는 단독주택에 살고 있으며 그 절반은 일본식 목조주택입니다.


거주용 주택에 대한 새로운 생각을 하고 변한다면 많은 사회적 문제도 개선되리라 생각됩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전 03화 목조주택 웜루프(WarmRoof) Part 8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