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할 수 있다.
5% 이상의 이자를 내야 하는 빚이 있더라도 이 금액을 비상금으로 가지고 있으세요. 재정적인 응급상황에서 비상금이 없다면 또다시 돈을 빌려야 합니다.
현재 부모 연봉의 약 10배 정도를 필요한 생명보험금으로 잡고 보험 기간은 막내가 대학교를 졸업할 때까지로 정합니다. 전업 배우자도 소멸성 생명보험에 가입해야 합니다. 전업 배우자가 없으면 다른 제삼자가 가사를 해야 하고, 노동에 대한 금전적 대가를 제공해야 합니다.
앞에 'Roth'라고 붙은 플랜(예: Roth 401(k))을 제공한다면 Roth 플랜으로 가입합니다. Roth 계좌에 있는 돈은 은퇴 후 출금 시 세금을 내지 않습니다.
자산배분은 최대 세 종류의 인덱스 펀드만 가지고 있으면 충분합니다: (1) 미국 주식시장 지수펀드, (2) 미국 제외 세계 주식시장 지수펀드, (3) 미국 채권시장 지수펀드. '120의 법칙' 또는 '자산 축적 vs. 자산 보존 단계로 나누기'방법을 활용해서 자산을 배분합니다.
만사 귀찮으면, 희망 은퇴 연도보다 더 늦은 연도가 적혀있는 타깃 데이트 펀드(Target Dated Fund)를 선택합니다.
개인이 망하는 이유는 투자를 하지 않아서가 아니라 감당할 수 없이 많은 빚 때문입니다.
직장인이라면 세전 급여의 15%를 직장 DC플랜과 Roth IRA에 기여합니다. 만약 401(k) 플랜에 6% 본인부담 + 3% 고용주 매치 = 총 9%를 기여했다면, 내 월급의 6%를 Roth IRA에 기여해서 총 15%를 채웁니다.
전업 배우자는 집으로 들어오는 매월 소득 중 300달러를 Roth IRA에 저축하길 권합니다. 7%의 수익률을 가정하고 매달 $300씩 30년을 꾸준히 저금하면 총 계좌 금액이 $340,059(한화 4억 5천만 원)가 됩니다. 40년을 이렇게 저금하면 총 $787,444(한화 10억 원)의 은퇴자금이 내 명의로 된 계좌에 있게 됩니다.
미국에서 삼중 절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계좌는 HSA가 유일합니다.
보험 가입자가 사고로 인한 심각한 부상이나 질병으로 오랜 기간 취업능력을 상실했을 때 소득상실상태 이전 소득의 일정 부분(예: 상해 전 급여의 60%)을 몇 년 또는 피보험자가 은퇴 연령(예: social security normal retirement age인 67세)에 도달할 때까지 지급해 주는 보험입니다.
5년 안에 집을 살 계획이 없다면 이 방법으로 다운페이먼트를 모을 수 있습니다.
이번 글을 마지막으로 '미국에서 안정적인 노후를 준비하기' 연재를 마무리합니다. 읽어주시고 댓글 달아주신 모든 독자분들께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