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일 Oct 22. 2023

싱가포르행도 생각해 볼걸

비엔티안 왓타이 국제공항. 라오항공만 생각하고 있던 내 눈에 오늘따라 다양한 외항사 비행기가 눈에 들어왔다.

그렇지. 라오항공만 있는 게 아니었는데. 생각이 국한되어 있다 보니 다른 항공사가 비엔티안에서 출발하는 걸 출국할 때가 되어 인지한다.

인천-비엔티안 구간을 주로 늦은 밤에 출발하는 것만 타다 보니 얼마나 다양한 국가의 도시들과 이어졌는지를 볼 수 있는 기회는 이번이 처음이었다.

오후에 타는 국제선노선.

베트남 항공, 에어아시아, 중국 동방항공 등등 아시아 주요 거점 도시들과 꽤 많이 이어진다. 출국 게이트 역시 대여섯 개인 것도 오늘 처음 인지했다. 내가 탈 하노이행은 오후 2시 20분 출발이었다. 팍세에서 출발한 비엔티안행은 정오쯤 도착해 두 시간 정도가 남았다. 공항을 기웃거리다 국제선 출발 노선을 보니 1시간 동안 꽤 많은 도시로 간다.  광저우, 방콕 등등.

항공사가 여러 개다 보니 라오항공 코스만 좇아 내가 탈 비행기 수속을 보다 보니 모니터가 빽빽하다. 삼십 분 여를 기다려 드디어 하노이행을 수속하고 출국심사 후 대기장에 앉아서 앞에 출발하는 비행기를 본다. 1번인가 게이트 출발 비행기는 무려 ‘싱가포르’이었다. 싱가포르라니! 여기에서는 두어 시간이면 갈 수 있을 것 같기도 하고 비행기도 더 저렴했을 텐데 한 번도 보지 못했던 행선지에 아쉬움이 든다.

한국에서 출발해서 가려면 족히 5시간은 타야 도착할 수 있을 텐데 여기에서는 3시간 이내면 갈 수 있었을 생각을 하니 아쉬웠다. 한편으로는 싱가포르행 비행노선을 알았다면 나는 고민하던 도시의 최우선으로 생각했을지도 미지수다. 어쩌면 이번 여행을 생각하면서 다양한 선택지를 고려하지 않아서 예상치 못한 곳의 등장에 괜한 아쉬움이 생긴다.

이전 25화 고민 끝에, 하노이행으로 정하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