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드리븐 May 22. 2024

닷컴버블을 바라보는
피터 틸의 관점

2. 과거에서 배워라

'제로 원' 2장에서 피터 틸은 아래 질문에 대한 답으로 닷컴버블을 언급하며 한 가지 교훈을 전하고 있다.




정말 중요한 진실인데 남들이 당신에게 동의해주지 않는 것은 무엇인가?





닷컴버블 이후에 사람들에겐 몇 가지 통념이 생겼다고 한다. '미래를 바꾸는 것은 새로운 기술이 아니라, 글로벌화이다.' 이러한 생각 때문에 부동산 투자에 대한 버블이 생겨나기 시작했다고 한다.



또 다른 통념으로는 기업을 설계하고 운영할 때 꼭 지켜야 하는 4가지 교훈이다.

1. 점진적 발전을 이뤄라.

2. 가벼운 몸집에 유연한 조직을 유지하라.

3. 경쟁자들보다 조금 더 잘하라.

4. 판매가 아니라 제품에 초점을 맞춰라.



위 4가지는 사람들의 통념이 되어 기업을 운영할 때 꼭 지켜야 할 사항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그러나 이 또한 잘못된 것일 수 있고, 피터틸은 오히려 반대가 더 올바를 수도 있는 것이라고 말한다.



위 질문(중요한 진실인데 남들이 동의하지 않는 것)에 대한 답으로 피터 틸은 닷컴버블 시절의 사람들이 오히려 현실을 똑바로 봤던 때이기도 하다고 한다. 그 시절 사람들은 정말로 무모했지만, 미래를 내다보았고 거기에 도달하기 위해서 뛰어난 기술이 필요하다는 사실도 알고 있었다.



'제로 투 원' 1장에서 피터틸은 기술의 중요성에 대해서 강조한다. 기술의 발전이 없다면 이 세계는 결국 멸망할 것이기 때문이다. 가령 10억이 넘는 인도의 인구가 현재의 미국 중산층처럼 살기를 원한다면 전기 에너지가 지금보다 2배 이상은 필요로 하게 된다. 이 에너지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막대한 환경 파괴가 이루어질 수밖에 없다. 따라서 문명의 발전과 생존을 위해서 기술의 발전은 불가피한 것이다.



그러나 닷컴버블로 인해 기술에 대한 인식이 바뀌면서 새로운 미래가 다가오는 것이 주춤해진 현 상황을 우려한다. 물론 과거의 경험으로부터 교훈을 얻는 것은 중요하다. 하지만 더욱 중요한 것은 상황을 바라보고 스스로 올바른 생각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갖는 게 더 중요하다고 피터틸은 역설한다.



닷컴버블을 직접 겼었음에도 불구하고, 더 나은 미래를 위해 제2의 닷컴버블이 온다 한들 기술의 발전이 여전히 중요하다고 말하는 피터틸을 보면서 남들이 동의하지 않는 중요한 진실이란 무엇인지에 대해서 깊이 생각해 보게 된다.




진정으로 남들과 다른 사람은 다수에게 반대하는 사람이 아니라 스스로 생각하는 사람이다.

- 피터 틸




이전 글에서 나는 위 질문(중요한 진실인데 남들이 동의하지 않는 것)에 대해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스스로 생각할 수 있는 힘이 없다고 했다. 스스로 생각하는 힘이 없이 외부의 정보를 수동적으로 받아들이게 된다고도 했다. 이는 피터 틸의 주장과 일맥상통하다.



결국 중요한 것은 스스로 생각하는 힘을 갖는 것이다. 과거 닷컴 버블로 인해 바뀐 기술에 대한 인식과, 이로써 생긴 기업 운영을 위한 4가지 통념을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 역시 스스로 상황을 바라보고 생각할 수 있는 사람이 별로 없다는 것을 방증하는 사례가 된다.



과거의 모든 사건들에서 모두가 인정하는 단 하나의 정답을 찾는 게 중요한 것이 아니다. 핵심은 스스로 생각하여 자신만의 답을 찾아내는 사람이 결국 미래를 만들어 간다는 것이다. 우리는 이러한 힘을 키워가야만 한다.




이전 02화 당신만 아는 진실이 있습니까?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