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신철순 Oct 12. 2023

3-3. 나의 꿈 찾기-딸에게 보내는 편지

아빠와 딸의 영화인문학 여행, 귀를 기울이면, 빅 히어로, 어른 김장하

[생각더하기]


귀를 기울이면, 빅 히어로 - 꿈을 찾는 과정에 대해

두 애니메이션, '빅 히어로'와 '귀를 기울이면', 모두 청소년의 꿈을 찾는 여정에 중점을 둡니다. 그러나 그들의 접근 방식과 메시지는 다소 다릅니다. '귀를 기울이면'의 시즈쿠는 그녀의 꿈을 찾기 위해 자신의 내면에 집중합니다. 시즈쿠는 자신의 관심사와 가치관을 파악하면서 자신만의 길을 찾아가려고 노력합니다. 이 과정에서 세이지와 세이지의 할아버지와의 대화를 통해 그녀는 자신의 꿈을 더욱 명확히 이해하게 됩니다. '귀를 기울이면'에서 꿈을 찾는 것은 내면의 목소리를 듣고, 그 목소리를 통해 진정한 자신을 발견하는 과정이라는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영화 '빅 히어로'는 꿈과 재능을 어떻게 올바르게 활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깊은 메시지를 담고 있습니다. 영화를 통해 우리는 주인공 히로의 성장과정을 따라가며 그의 재능 발견 이후의 잘못된 활용, 그리고 다시 올바른 방향으로 돌아오는 과정을 목격합니다. 처음에 히로는 로봇 전투에서 그의 재능을 뽐내며 승리를 거두었습니다. 이것은 그의 재능을 잘못된 방향으로 활용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로봇 전투는 그저 잠깐의 즐거움을 위한 것이지, 장래에 그의 재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방향은 아니었습니다. 그의 형 테디는 이를 인지하고 히로에게 더 큰 무대, 과학기술 대학을 소개합니다.


테디의 도움으로 히로는 그의 재능을 새로운 방향으로 활용하기 시작합니다. 그는 '마이크로봇'을 개발하며 그의 잠재력을 세상에 올바르게 드러냈습니다. 여기서 히로는 재능과 꿈을 올바른 방향으로 이끄는 것의 중요성을 깨닫습니다. 그러나, 테디의 갑작스러운 죽음은 히로의 세상을 무너뜨리고, 복수심에 불타는 그는 다시 그의 재능을 잘못된 방향으로, 이번에는 복수의 도구로 사용하기 시작합니다.


이러한 히로의 변화를 지켜본 그의 친구들과 테디가 남긴 로봇 '베이맥스'는 그를 다시 올바른 길로 이끕니다. 특히 베이맥스는 히로의 정신적 상처와 복수심을 치유하는 역할을 하며, 테디 친구들과의 협력을 통해 히로는 그의 재능을 올바르게 활용하는 방법을 다시 배우게 됩니다.


우리의 꿈을 찾는 여정은 오로지 내면의 목소리만을 듣는 것이 아닙니다. 세상과의 상호작용 속에서도 우리는 자신의 길을 찾아나갑니다. 초기에는 그의 재능이 잘못된 방향으로 흘러갔지만, 그의 가족과 친구들, 그리고 베이맥스와의 만남을 통해 올바른 방향을 찾아나갈 수 있었습니다. 그렇게 히로는 자신의 꿈을 세상에 올바르게 연결하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이렇게 외부 세계와의 상호작용은 개인의 성장에 있어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이것은 '귀를 기울이면'에서도 동일하게 발견된다. 시즈쿠가 다양한 사람들과의 만남을 통해 자신의 길을 찾아나가는 과정에서, 그녀는 자신의 내면뿐만 아니라 외부 세계와의 교감을 통해 꿈을 발견하게 됩니다.


이 두 영화를 통해 우리는 꿈을 찾는 과정이 내면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것과 동시에 세상과의 교감을 통해 이루어진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꿈은 개인의 내면에서만 발견되는 것이 아니라, 세상과의 상호작용 속에서도 그 모습을 드러냅니다.


꿈을 찾는 과정은 종종 어려움과 도전으로 가득 찰 수 있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그 과정 속에서 우리가 세상에 대한 호기심, 용기, 자신감을 가지고 나아가는 것입니다. 우리 모두는 세상에 대한 호기심을 가지고, 자신의 길을 찾아 나아갈 수 있는 용기와 자신감을 갖추어야 합니다. 그래야만 진정한 꿈을 발견하고 그 꿈을 실현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MBC 다큐 - '어른 김장하'를 통해 삶의 방식에 대해 생각해보기]

2022년 설 연휴에 MBC 다큐멘터리 '어른 김장하'가 방영되어 화제가 됐습니다.

김장하 선생님은 남성당 한약방의 주인으로 50년이 넘게 일을 하신 분이었습니다. 다큐는 이 남성당 한약방이 문을 닫는 사건을 계기로 그동안 김장하 선생을 취재하려고 애썼던 경남도민일보를 퇴직한 김주완 기자가 김장하 선생님과 인연이 있는 주변 사람들을 찾아가 인터뷰하는 형태로 구성이 되었습니다.


김주완 기자가, 본인은 기자로써 사회의 부조리나 잘못된 부분들을 꼬집어 내는 일들을 많이 썼는데 그런 것들로 사회가 바뀌지 않았고 오히려 이런 '선한 영향력'을 줄 수 있는 분들을 사회에 소개했을 때 더 의미 있는 변화가 있을 것 같다는 얘기도 인상 깊었습니다.


다큐를 보면 평생에 걸쳐, 다방면에 걸쳐, 본인은 너무나 검소하게 살면서도 본인이 가진 것들을 나누는 분이 있었나 싶을 정도로 충격적이었고,  본인이 기부하거나 장학금을 줬던 것에 대해서 생색내지 않고 준 것으로 만족하며, 그들이 선생 본인에게 잘하기보다는 세상과 사회에 도움을 주는 인간으로 성장하길 바랐던 진심이 느껴져서 감동적이었습니다.


김장하 선생님은 아프고 괴로운 사람들로부터 벌어들인 돈을 함부로 쓰기가 미안해서 사회에 환원하기로 결정하고 사회의 다양한 계층과 사람들이 두루두루 평등한 삶을 살았으면 하는 바람과 가치를 평생 실천하면서 많은 사람들에게 선한 영향력을 끼치는 삶을 살았습니다. 이처럼 우리 꿈의 내용이 직업으로만 완성되는 것이라, 삶의 방향성에도 초점을 맞추면 어떨까요? 의사가 되는 꿈을 꾸었고, 의사가 된 것으로 꿈을 이룬 것이 아니라 어떤 좋은 의사가 될 것인지에 대한 고민도 함께 해야 합니다. 제목의 '어른 김장하'에서 '좋은 어른' 김장하 선생님을 생각할 수 있듯이 우리 꿈의 한 축에도 '어떤 좋은 어른이 될 것인가?', '어떤 좋고 바람직한 삶을 살 것인가'에 대한 꿈도 키워야 합니다.


김장하 선생님께 고맙다고 인사를 갔더니, "나에게 고마워할 필요 없고, 이 사회에 있는 것을 너에게 주었을 뿐이니, 혹시 갚아야 된다고 생각하면 이 사회에 갚아라."
"내가  돈을 벌었다면, 결국 아프고 괴로운 사람들을 상대로 돈을 벌었다. 그 소중한 돈을 함부로 쓸 수 없어서 차곡차곡 모아서 사회에 환원하기 위해서 이 일을 시작한 것이다. 돈이라는 게 똥 하고 똑같아서 모아놓으면 악취가 진동을 하는데, 밭에 골고루 뿌려놓으면 좋은 거름이 된다."


김장하 선생님의 친구분 인터뷰 중에서 : 그 사람은...무주상보시(내가 내 것을 누구에게 주었다는 생각조차 버리는 것)가 배어있는 사람, 한결같이 사람을 존중하는 마음을 가진 사람이다.




[꿈을 찾는 구체적 과정]


1. 자신의 관심사 파악하기 : 인생의 방향을 설정하는 것은 마치 나침반을 설정하는 것과 같습니다. 관심사는 그 나침반의 바늘처럼 우리에게 어떤 방향으로 가야 할지를 알려줍니다. 진정한 관심사를 파악하게 되면, 자신의 행동과 선택이 더욱 의미 있게 느껴지며, 동기부여도 더욱 쉽게 이루어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의 관심사를 명확히 파악하는 것은 꿈을 찾아가는 여정에서 첫걸음이 될 수 있습니다.

   - 아무 주제 없이 도서관을 방문하여 눈에 띄는 책을 읽어보며 새로운 관심사를 발견한다.

한 달 동안 자신이 주로 하는 활동이나 관심을 가지는 뉴스, 콘텐츠를 기록한다.

   - 다양한 분야의 책이나 영상을 탐색하며 새로운 관심사를 발견해 본다.

   - 예시 : 한 달 동안 자신의 SNS 활동을 통해 자주 찾는 콘텐츠나 주제를 확인하고, 그를 통해 자신의 관심사를 파악한다.


2. 가치관 및 선호도 파악하기 : 개인의 가치관과 선호도는 그 사람의 행동과 선택의 기준이 됩니다. 이를 명확히 인식하게 되면, 꿈을 향한 여정에서 자신의 길을 찾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자신의 가치관과 선호도를 알게 되면, 외부의 영향이나 타인의 기대에 휘둘리지 않고, 자신만의 꿈을 향해 단단하게 나아갈 수 있게 됩니다.

   - 자신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 5가지를 정하고 그 이유를 적는다.

   - 자신이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을 리스트업 하여 그 이유를 고민해 본다.

   - 좋아하는 직업, 취미, 운동, 도서 등을 나열하고, 그중에서 특히 강하게 느끼는 선호도와 그 이유를 분석한다.

   - 예시 : 한 사람이 '정직, 용기, 친절, 자유, 그리고 진실'이라는 가치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각 가치에 대해 자신의 생각이나 경험을 기반으로 그 이유를 적는다.


3. 자신의 능력(재능)과 장단점 파악하기 : 개인의 장점은 그 사람만의 독특한 강점이 되며, 단점은 개선의 여지를 가지게 됩니다. 자신의 능력과 장단점을 정확히 알고 이를 기반으로 꿈을 세울 경우, 목표 달성의 확률이 더욱 높아집니다. 그리고 이러한 자각 과정을 통해 자신을 잘 알게 되면서, 내면의 목소리에 더욱 귀를 기울일 수 있게 됩니다. 장점을 활용하고, 단점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본인만의 독특한 길을 발견하게 되며, 이는 꿈을 향해 가는 동력이 될 수 있습니다.

   - 자신이 잘하는 것과 그 이유, 그리고 아직 부족하다고 느끼는 부분을 리스트업 한다.

   - 주변 사람들에게 자신의 장점과 단점에 대한 의견을 구한다.

   - 친구들에게 '내가 잘하는 것과 부족한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해?'라는 질문을 통해 피드백을 얻는다.

   - 예시 : 한 사람이 자신이 잘하는 것으로 '팀워크', '문제 해결 능력'을 나열하고, 그 이유로 팀 프로젝트에서의 경험을 들어 설명한다. 반면, 부족하다고 느끼는 부분으로 '시간 관리'를 들고, 그 이유로 자주 마감에 쫓기는 경험을 토대로 설명한다.


4. 다양한 경험(체험) 시도하기 
: 다양한 경험을 통해 자신이 무엇을 좋아하고, 어떤 것에 능력이 있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새로운 경험은 새로운 관점과 생각을 가져다주기 때문에, 그것이 꿈을 찾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경험은 이론보다 직접적인 피드백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의 선택과 방향성에 대한 확신을 갖게 해 줍니다.

   - 자신의 관심사와 관련된 다양한 활동이나 동아리, 강좌 등에 참여해 본다.

   - 새로운 환경이나 분야에서의 짧은 기간의 인턴이나 봉사활동을 시도한다.

   - 예시:음악에 관심이 있는 학생이 다양한 장르의 음악 동아리에 참여하여 자신이 어떤 음악 장르를 좋아하는지, 어떤 역할을 잘하는지를 파악한다.

   - 예시 : 마케팅에 대한 관심을 가진 대학생이 여름방학 동안 스타트업에서 마케팅 인턴으로 일해보며 실제 업무 경험을 얻는다.


5. 멘토 찾아보기(직접적이거나 간접적이거나) : 멘토는 자신의 경험과 지식을 토대로 당신에게 조언과 가이드를 제공할 수 있는 사람입니다. 직접적인 멘토는 개인과의 직접적인 관계를 통해, 간접적인 멘토는 책이나 영상 등의 자료를 통해 당신에게 영감과 통찰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멘토를 통해 얻은 조언과 경험은 꿈을 찾는 과정에서 큰 지원이 될 수 있습니다.

   - 자신의 관심 분야나 전공 분야에서 경험이 풍부한 사람을 찾아 멘토링을 요청한다.

   - 관심 분야의 전문가나 선구자의 책, 강의, 또는 영상을 찾아 학습하며 간접적인 멘토로부터 지식을 얻는다.

   - 예시 : IT 분야에 관심이 있는 대학생이 대학의 프로젝트에서 함께 일했던 선배에게 멘토링을 요청하여 IT 산업 내에서의 경험과 조언을 얻는다.

   - 예시 : 패션 디자인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 유명한 패션 디자이너의 자서전이나 인터뷰 영상을 통해 그의 경험과 철학을 배운다.


6. 정기적인 자기 성찰 시간 갖기 : 자기 성찰은 마치 내면의 나침반을 조정하는 과정과 같습니다. 이 시간을 통해 자신의 감정, 생각, 행동에 대해 깊게 이해하고, 이를 통해 자신의 꿈과 가치, 그리고 목표를 재조정할 수 있습니다. 꾸준한 성찰을 통해 자신과의 대화를 통한 깊은 이해를 얻을 수 있으며, 이는 꿈을 찾고 실현하는 데 있어 핵심적인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 주간 또는 월간으로 정해진 시간에 일기나 저널을 작성한다.

   - 명상, 요가, 또는 숲 산책 등을 통해 명상적인 시간을 갖는다.

   - 예시 : 매주 금요일 저녁마다 그 주 동안의 경험과 느낀 점, 그리고 자신의 감정을 일기로 작성한다.


7. 피드백 받아보기 : 다른 사람들의 피드백은 우리가 스스로 인지하지 못하는 강점이나 약점을 발견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이러한 피드백은 자신의 꿈이나 방향성에 대한 외부의 시각을 제공함으로써, 보다 더 명확하고 구체적인 목표 설정의 기준이 될 수 있습니다.

   - 근접한 친구나 동료, 선배 등에게 자신의 강점과 약점, 그리고 향후 계획에 대한 피드백을 요청한다.

   - 특정 프로젝트나 작업을 완료한 후 참여자들과 피드백 세션을 가진다.

   - 예시 : 한 프로젝트 팀원이 프로젝트 완료 후 팀원들에게 자신의 기여도와 개선점에 대한 피드백을 요청한다.

   - 예시 : 작가가 초안을 완성한 후 다양한 독자들에게 읽어보고 피드백을 받아 작품을 수정한다.





자신의 꿈을 찾는 여정은 결코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여기 제시된 7가지 항목들은 그 여정을 지원하는 실질적인 가이드로서 기능합니다. 


   - 자신의 관심사 파악하기와 가치관 및 선호도 파악하기는 자신을 둘러싼 세상에 어떤 관점을 갖고 있는지를 깨닫게 해 줍니다. 이는 우리의 삶에 있어 중요한 의사 결정의 기초가 됩니다.

   - 자신의 능력(재능)과 장단점 파악하기를 통해 우리는 내재된 잠재력과 한계를 이해하게 됩니다.

   - 다양한 경험(체험) 시도하기와 멘토 찾아보기는 새로운 세상을 경험하게 하고, 그 경험을 통해 자신의 성장을 도모하는 새로운 시각을 제공합니다.

   - 정기적인 자기 성찰 시간 갖기와 피드백 받아보기는 그동안의 경험을 통합하고 평가하는 시간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자신의 성장 과정에서 무엇이 중요한지, 어떤 부분을 개선해야 하는지를 이해하게 됩니다.


이 모든 항목들은 궁극적으로 자신의 꿈을 찾아가는 길에 있어서 빛나는 등대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이런 도구들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이 모든 것의 근본에는 자신의 내면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것이 있습니다. 이것은 자신의 진정한 감정, 욕구, 가치를 듣고 이해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것은 곧 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꿈을 찾았다고 해서 그것이 자동으로 이루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꿈을 향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 노력의 시작은 우리 자신의 내면에서부터 시작되지만, 그 노력은 외부 세계로 향해 나아가야 합니다. 이것이 바로 세상에 대한 호기심과 용기 그리고 자신감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우리는 때로 세상 앞에서 움츠러들기도 합니다. 그러나 그럴 때마다 우리는 세계에 대한 호기심을 갖고, 두려움을 이겨내며, 스스로를 믿고 나아가야 합니다. 세상은 끝없이 넓고, 그 속에서 자신만의 꿈을 찾고 그것을 이루어 나가는 것은 결코 쉽지 않은 일입니다. 그러나 그런 여정 속에서 우리는 진정한 자신을 발견하게 되고, 그것이 바로 가장 값진 보물이 될 것입니다.




[생각나누기]

 ‘직업으로서 무엇이 되고 싶다.’ 외에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이 겪고 있는, 우리들에게 고통을 주는 나쁜 문제 중 자신이 해결하고 싶은 것이 있다면 이유와 함께 적어보세요. 아직 없을 수도 있고 천천히 생각해 봐도 괜찮습니다^^ 


서영 : 

'직업으로서 나는 수의사가 되고 싶다.' 많은 동물들이 집, 농장, 사업장에서 서식지를 잃고 사람들과 가깝게 접촉하게 되며, 이로 인해 사람들이 야생동물을 죽일 때, 자동차 충돌과 살충제 사냥과 같은 사고로 동물들이 크게 다치고 있다. 이제 이런 동물들은 어떻게 할까? 나는 치료가 먼저라고 생각한다. 동물들을 치료하는 직업은 수의사이다. 수의사도 수의학에 대해 글을 쓰는 작가가 될 수 있으므로 나는 나의 책에 '동물들을 괴롭히는 행동을 그만두자!'라는 주제로 글을 쓰고 싶다. 나는 수의사가 되어서 동물용 의약품을 개발하거나 축산물 검역, 동물 연구 업무를 하고 싶다. 동물들의 언어를 못 알아들어 채찍질 등의 학대를 받는 억울한 동물들을 위해 사람들이 동물들의 말을 알아듣게 끔 도와주는 IT기술을 만드는 것이 나의 직업으로서 하고 싶은 일이다. 가축번식 및 개량, 축산기법, 동물용 의약품 개발, 동물용 사료 등에 대해 연구하고, 동물의약품의 안전성을 검사하는 등, 동물들을 위해 일하는 수의사가 되고 싶다.


서정 : 

나는 내 꿈 중 하나인 과학자로서 우주에 관한 아직 모르는 것을 해결하고 싶다. 예를 들어 웜홀, 다른 행성들, 블랙홀 같은 것의 비밀들을 풀어보고 싶다. 특히 외계인이나 UFO에 대해 연구하고 싶다. 인체와 미생물에 관해서도 알아보고 싶다. 인체에서는 뇌, 미생물에서는 수많은 미생물들을 연구하고 싶다. 이때 미생물들의 비밀을 알아내서 병의 해결 방법도 구하고 뇌를 알아봐 흥미로운 비밀들로 책도 쓸 것이다. 사람들은 이런 것들에 대해 궁금해하고, 이러한 연구는 우리의 생활을 더 좋게 만들어 줄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사실을 밝혀낼 것이다. 나는 많은 비밀들을 풀어내는 과학자가 될 것이다.



[생각쓰기] 어떻게 살 것인가? - 좋아하는, 이루고 싶은, 지키고 싶은 가치 선택하기

 위에서 얘기한 것처럼 어떤 삶이란 것은 어떤 가치를 추구하면서 살 것인가에 대한 고민입니다. ‘나는 정직하게 살 거야!’, ‘나는 성실하게 살 거야!’, ‘나는 적극적인 자세로 살 거야!’, ‘나는 도우면서 살 거야!’, ‘나는 도전적으로 살 거야!’ 등등이 살아가면서 추구하는 가치이면서 살아가는 방법에 해당합니다. 아래의 가치 목록 중에서 자신이 원하는, 좋아하고 이루고 싶고, 지키고 싶은 가치 5가지를 선택하고 문장으로 적어보세요. 목록에 없을 경우에는 기타에 적으세요.

 

예시) 열심히 살기 - 나는 어떤 일을 하든 뭐든지 열심히 하면서 살고 싶다.

        독특하게 살기 – 나는 무엇을 하든 나만의 방식으로 독특하게 살고 싶다.

        이루면서 살기 – 나는 늘 목표의식을 갖고 크고 작은 목표들을 이루면서 살고 싶다. 


서영 : 

멋지게 살기 - 지혜롭게 행동하며 멋지게 살기

최선을 다하며 살기 - 완벽을 추구하며 노력과 함께 살기

검소하게 살기 - 시간이나 등을 절약하며 꾸준히 일을 하며 살기

즐겁게 살기 - 재미있는 책을 보며 항상 재밌는 것을 하며 살기

규칙적으로 살기 - 일을 미루지 않고 계획을 세워 시간 안에 할 일을 하며 살기

착하게 살기 - 누군가에게 도움을 주며 살기


서정 : 

규칙적으로 살기 - 매일매일 세운 계획에 따라 살기.

완벽하게 살기 -모든 일에 최선을 다하며 잘 살기 위해 노력한다.

이루면서(성취) 살기 -일에 대해 알아보고 원하는 것을 이루며 살기.

성실하게 살기 - 규칙, 계획에 따라 부지런하게 살기.

열심히 살기 - 일에 대해 열정적으로, 적극적으로 잘하려고 노력하며 살기.

정확하게(확실하게) 살기 - 일에 대해 꼼꼼히 자세히 알아보며 살기.

배우며(공부) 살기 - 일에 대해 궁금증을 갖고 그것에 대해 알아보며 배우며 살기.



[자신의 꿈 소개하기] 이 단원을 통해 자신의 꿈에 대해 생각해 본 것들을 아래의 질문에 맞춰 정리해서 발표해 봅시다.)

    1. 하고 싶은 것, 즐기고 싶은 것, 재미있어하는 것을 적어보세요.

       (                                                            )

    2. 되고자 하는 것(직업)을 적어보세요.

       (                                                            )

    3. 해결하고 싶은 것(직업이나 사회, 세상 등에서)을 적어보세요.

       (                                                            )

    4. 이루고(지키고) 싶은 가치를 적어보세요.

       (                                                            )

    5. 자신이 생각하는 자신의 멋진 삶의 모습을 묘사해서 적어보세요.


서영 : 

1. 하고 싶은 것은 동물에 관한 책을 읽거나 즐기고 싶은 것은 동물들을 관찰할 수 있다면 물고기 등을 관찰하는 것이다. 또 재밌어하는 것은 인터넷에서 내가 요즘 생각하는 것이나 내가 요즘 관심이 있어하는 것을 배우거나 찾아보는 것이다.

2. 되고자 하는 직업은 동물들을 치료하고 도우면서 의료품, 동물들을 위한 인터넷 등을 개발하는 수의사 직업이다.

3. 해결하고 싶은 것은 이것이다. 사람들이 동물들의 집인 자연을 망가뜨리고 사람들의 집으로 변하게 하거나 동물들을 버리거나 동물들에게 피해 주는 사람들의 마음을 따뜻하게 변하게 해주고 싶으며 동물들을 건강하게 해주고 싶다.

4. 이루고 싶은 것은 물론 수의사가 되는 것이지만 수의사로서 동물들의 말을 알아들을 수 있는 인터넷과 기능들을 만들고 싶으며 동물들을 보호할 수 있는 건물을 만들며 동물 보호소보다 더 잘 생활하게 하는 것을 만들고 싶다.

5. 나는 동물의 정보에 대한 책을 만드는 것이 내가 생각하는 멋진 삶의 모습을 묘사한 것 같다.


서정 : 

1. 나는 과학을 하고 싶다. 

   나는 글을 쓰는 것과 그림 그리기를 즐긴다.

2. 나는 과학자가 되고 싶다.

    나는 글을 쓰는 작가와 안에 그림을 그리는 삽화가가 될 것이다.

3. 나는 우주, 인체, 미생물 등의 미스터리들을 풀어나갈 것이다. 

    나는 과학을 아주 자세하고 잘 설명하는 글이 있고 도움을 주는 그림이 있는 책을 써 사람들이 알기 쉬운 책을 쓸 것이다. 베스트셀러가 되면 좋겠다.

4. 정확성을 지킨다.

    작가로서 정확한 지식과 정보를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주고 싶다.

5. 나는 커서 과학자이자 작가가 되어 있을 것이다. 나는 무엇에 대한 궁금증을 갖고 실험할 것이다. 나는 궁금해하는 것이 많이 있어서 일정이 바쁠지도 모른다. 특히 우주, 인체, 미생물을 연구하고 싶다. 우주의 웜홀, 다른 행성들은 정말 흥미로운 연구 주제일 것이다. 인체와 미생물도 그렇다. 나는 그렇게 연구를 하고 확인하고 또 확인한 다음 이제 좋다 하면 책으로 내가 연구한 것을 써 책을 펴낼 것이다. 잘 설명하고 그림도 그려 넣어 좋은 책이 되도록 할 것이다. 




[딸에게 보내는 편지]


서영아, 서정아,


지금까지 아빠와 함께 해온 영화인문학 수업이 어느덧 '나의 꿈'이라는 주제까지 다다랐네. 아빠는 너희들과 함께 그런 깊고 의미있는 시간을 가진 것에 정말 감사해. 이번 수업에서는 '귀를 기울이면'과 '빅 히어로'라는 두 특별한 영화를 통해 꿈에 대한 다양한 생각을 나눴지.


'귀를 기울이면'에서 우리는 내면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것의 중요성을 배웠어. 진정으로 나를 아는 것, 그것이 바로 나만의 꿈을 찾아 나가는 첫걸음이라고 생각해. 그리고 '빅 히어로'를 통해서는 꿈을 단순히 직업적인 성취로만 생각하지 않고, 어떤 삶을 살고 싶은지, 어떤 가치를 추구하고 싶은지에 대한 깊은 고민의 중요성에 대해 생각했지.


서영아, 너의 동물에 대한 사랑과 애정, 그리고 동물을 위해 무엇인가를 하고 싶다는 그 마음은 아빠가 보기에 정말 아름답고 소중해. 동물들과 소통하며, 그들의 아픔을 덜어주는 수의사로서의 꿈이 무척이나 의미 있는 것 같아. 아빠는 너의 그런 모습을 지켜보면서 늘 자랑스럽다고 느껴. 그리고 동물에 대한 이야기를 책으로 쓰는 꿈까지! 너만의 독특하고 특별한 이야기를 많은 사람들과 나누면 얼마나 멋진 일이 될까 상상이 가네. 아빠는 그 모든 것을 응원하고, 네가 그 꿈을 향해 나아가는 모든 순간을 기다리며 지켜볼게.


서정아, 과학자로서의 꿈과 작가로서의 꿈, 두 가지 모두를 추구한다는 것이 정말 멋져. 과학에 대한 너의 깊은 호기심과 궁금증, 그것을 많은 사람들에게 알기 쉽게 전달하고 싶다는 마음, 아빠는 그 모든 것을 보면서 네가 얼마나 특별한 사람인지 다시금 느낀단다. 아빠는 너가 어렸을 때부터 그런 호기심을 느낄 수 있었어. 그리고 그런 호기심을 바탕으로 과학의 세계를 탐구하고, 그 지식을 다른 사람들과 나누기 위해 글을 쓰는 작가로서의 꿈까지. 너의 그런 모습을 보면서 아빠는 너의 미래가 더욱 기대돼.


아빠의 바람으로 또 하나는, '어른 김장하'선생님처럼 인품 있는 사람으로서 주변 사람들에게 존경받는 삶을 살아가길 바라. 우리 삶의 진정한 가치는 성취나 성공만으로 측정되지 않아. 얼마나 많은 사람들의 마음에 남아 존경받는지, 그것이 더 큰 가치를 지닐 수 있어.


우리 모두는 세상 앞에서 때론 움츠러들기도 한다는 것이야. 하지만 그럴 때마다 세상에 대한 호기심을 잃지 말고, 두려움을 이겨내서 나아가야 해. 세상은 정말 넓고 끝없이 펼쳐져 있어. 그 속에서 자신만의 꿈을 찾고 그것을 이루어 나가는 것은 쉽지 않겠지만, 그것이 바로 가장 값진 보물이 될 것이야.


마지막으로, 너희 둘에게 말하고 싶은 것이 있어. 

꿈을 향해 나아가는 여정에서 장애물과 시련이 있을 수 있어. 그런데 그럴 때마다 너희가 가지고 있는 꿈과 열정, 그리고 끈기를 잊지 말아줬으면 좋겠어. 


아빠는 언제나 너희의 꿈을 응원하고, 어려운 시간이 오더라도 그곁에서 함께 할 것을 약속해.


사랑하는 아빠가.

이전 09화 3-2. '나의 꿈' 찾기-귀를 기울이면, 빅 히어로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