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홍연 Oct 01. 2024

성숙해진다는 말의 의미

: K에게

 우리가 처음 본 날이 벌써 13년이라는 시간이 흘렀어. 시간이 참 빠르지. 어릴 땐 오래 알고 지낸 친구가 있는 사람들을 참 많이 부러워하곤 했는데, 나도 이젠 그런 사람이 있다는 사실이 얼마나 든든하고 기쁜지 몰라. 나의 13년이라는 시간을 가족 말고도 함께 공유하고 알아주는 사람이 존재한다는 일은 그만큼 기분 좋은 일이야. 나는 너의 시간을 알고, 너는 나의 시간을 알고. 사람은 누구나 기억되고자 하는 본능이 있다더라고. 아마 나도 그래서일지는 모르겠어.     



 13년이라는 시간을 되돌려보자. 처음 만났을 때의 우리와 지금의 우리를 보고 있자면, 우리, 제법 많이 어른이 된 거 같지? 그땐 세상에 대해 모르는 게 많았던 때였는데, 그래도 그때보다 많이 성장한 우리의 모습이 참 대견하고 기특해. 특히, 13년 전 내게 너의 목표를 말해줬던 너는, 지금 그 꿈을 이루고 한 명의 사회구성원으로서 걸어 나가고 있다는 점이 나는 무엇보다 대단하다고 생각해. 그 목표를 이루기까지 많은 시험을 거쳐야 했고, 네게 주어지는 책임의 무게들을 감당해야 했을 테니까.     



 성숙해진다는 건 그런 게 아닐까. 내가 하고 싶은 일을 위해 더 많은 것들을 책임지는 것. 사실 난 아직 그런 책임들이 어렵고 버거워. 그럴 때마다 너를 보며 많이 배우거든. 너 역시 그 무수히 많은 책임에 지쳐 잠시 멈추는 순간들도 있었지만, 결국 그 어려움을 다 지나고 또다시 앞으로 나아가고 있잖아. 


 난 그런 너를 보며 이제야 내가 꿈꾸던 길 위로 다시 돌아와 도전을 시작했어. 대학교로 다시 돌아온 거지. 난 내가 평생 대학 문턱은 넘어보지 못할 거라고 생각했어. 효율을 위해 시험을 통해 학사만 취득하고 더는 공부를 할 일은 없을 줄 알았거든. 이른 나이에 일을 배우고, 일해오면서 자꾸만 내가 가지 못한, 내가 걷고 싶었던 길이 눈에 들어오더라고.


 많이 늦었지만, 늦은 만큼 조금 더 뛰어보겠다는 각오로 일을 그만두고 공부를 시작했다. 당연히 쉽지 않았지만, 이제야 나는 내가 시간의 흐름에 따라 나도 함께 나아가고 있음을 느껴. 그래서 그런지 지금의 힘듦이 나는 달게 느껴지기도 해.     



 지금은, 인생의 또 한 번의 터닝포인트를 준비하고 있는 너와 터닝포인트를 맞이한 내가 있다. 가던 길을 멈추고 다른 길로 나아가는 일은 언제나 아쉬움을 동반하지만 그래도 우리의 새로운 시작을 나는 언제나 응원해. 앞으로의 우리의 시간에도 여전히 많은 변수와 어려움이 존재할 거야. 하지만 지금까지 그래왔던 것처럼 우리는 앞으로도 잘 이겨낼 테니까. 그리고 또 십여 년이 흘러 뒤돌아 지금을 추억할 수 있을 거야. 넌 지금까지 잘해왔고, 앞으로도 잘할 거야. 그리고 나도 조금 더 힘을 내볼게.

이전 12화 가지고 싶은 것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