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강성우 Oct 11. 2023

13. 기개

Grit / Unyielding Spirit

  2022 월드컵에서 대한민국 대표팀이 예선전을 통과하고 16강에 올라갔을 때 많은 사람에게 감동을 안겨준 말이 있다.      


 “중요한 건 꺾이지 않는 마음 - 중꺾마!”     


  이 말을 한 단어로 말하면 기개이다. 어려움을 이겨내고 불의에 맞서 싸우는 당찬 마음도 기개이지만, 자신이 목표한 바를 끝까지 이루어내겠다는 열정 또한 기개이다. 기개가 있다면 아무리 능력이 부족하고 실패를 거듭해도, 다시 일어설 수 있고 다시 전진할 수 있다. IQ가 높다든지, 부유하다는지, 힘이 세다든지 하는 것은 위대한 업적을 세우는 것과는 크게 상관관계가 없다. 허준이 세 살에 천자문을 뗐던가? 간디가 열 살에 라틴어에 통달하였던가? 이순신이 열다섯 살에 씨름대회에서 어른을 이기고 장사가 되었던가? 목표를 정하고 얼마나 기개 있게 버티면서 견뎌내는가가 성공의 열쇠인 것이다.   


기개는 자신의 뜻을 굽히지 않는 씩씩하고 굳은 마음입니다.     


기개는 독립운동가인 박열이 일본 경찰에 붙잡혀서 일본 법정에 섰을 때 일본 정부에 굽히지 않고 나를 사형에 처하라!”라고 말한 굳센 마음입니다.     


기개는 내가 새해 첫날에 세운 한 달에 책 10권 읽기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해서 마침내 그 목표를 이루는 엄청난 끈기입니다.      


기개는 청년 노동자 전태일이 근로기준법을 준수하고 노동환경을 개선하라고 요구하며 공장 사, 언론관청에 맞서 싸운 굳센 의지입니다.     


  엔젤라 더크워스는 자신이 쓴 ⌜GRIT 그릿(2016. 비즈니스북스)⌟의 뒤표지에 “왜 누군가는 중간에 포기하고 어떤 사람은 끝까지 노력해 성공하는가?”라고 말하며, 이어서 “성공의 정의는 끝까지 해내는 것이다.”라고 한다. 

  그리고 지은이는 본문에서 ⌜GRIT 그릿⌟과 관련하여 위인과 일반인을 구분 짓는 네 가지 지표를 다음과 같이 말한다.     


  첫째, (하루하루를 살아가는 삶과 대조되는) 멀리 목표를 두고 일하고, 이후의 삶을 적극적으로 준비하며 확고한 목표를 향해 노력하는 정도


  둘째, 단순한 변덕으로 과제를 포기하지 않음. 새로움 때문에 다른 일을 시작하지 않으며 변화를 모색하지 않는 성향


  셋째, 의지력과 인내심의 정도. 한번 결정한 사항을 조용히 밀고 나가는 결단력.


  넷째, 장애물 앞에서 과업을 포기하지 않는 성향, 끈기, 집요함, 완강함.     


  아울러 지은이는 이 책 후반부에 자녀에게 기개를 심어주는 방법으로 두 가지 상반되는 양육방식을 소개한다. 하나는 높은 기준을 요구받는 시련 속에 기개를 단련시키는 방식과 또 다른 하나는 따뜻하게 감싸는 애정 어린 지지 속에 기개를 단련시키는 방식이다.


  전자의 구체적인 양육방식을 지은이는 이렇게 소개한다. “절대 아이들을 안아주거나 입을 맞추지 않는다. 절대 무릎에도 앉히지 않는다. 꼭 해야겠다면 아이들에 잘 자라는 인사를 할 때 이마에 한 번만 입을 맞춰준다. 어려운 일을 훌륭히 해냈다면 머리를 쓰다듬어준다. 아이들 스스로 문제에 대처하도록 내버려 둔다.”라고.


  후자의 양육방식에 대해서는 이렇게 말한다. “아이들은 무조건적인 사랑과 지지를 듬뿍 받을 때 끈기가 생기고 특히 열정이 꽃핀다. 아이를 자주 안아주고 아이에게 자유를 주어야 한다. 또한, 아이들은 천성적으로 도전을 즐기는 존재이고 유능하고 싶은 선천적인 욕구는 부모의 무조건적인 사랑과 애정을 받을 때 드러나며 부모의 요구에 구속받지만 않으면 스스로를 다스리고 장애물 앞에서도 끈기를 발휘한다.”라고. 그리고 각각 이 두 가지 양육방식으로 훌륭하게 자란 아이들의 사례 또한 제시한다. 


  지은이는 두 가지 양육방식이 양자택일의 문제가 아니며 오히려 두 가지를 조화시켜야 한다고 말한다. 즉, 자녀에게 다정하고 자녀를 존중하며 동시에 필요한 사항은 요구하라고 한다. 그리고 두 가지를 조화시킨 양육방식을 ‘현명한 양육방식(Wise Parenting)이라고 부른다.   


  지금도 그렇지만 앞으로 우리 아이들이 살아갈 세상은 참 어려운 세상이 될 것이다. 경쟁이 더욱 심해지고 새로 배워야 할 지식이 넘쳐나며 부양해야 할 노인세대가 늘어날 것이기 때문이다. 아이의 성공을 위해  아이에게 기개를 심어주려면 부모가 먼저 자신의 인생 목표에 열정과 끈기를 가져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 그 이유는 성공한 많은 사람들이 자신이 닮고 싶은 사람(롤 모델 Role Model)을 자신의 부모라고 말하기 때문이다. 

이전 13화 12. 복원력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