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제로 Jul 08. 2024

일과 인생의 가치

이나모리 가즈오의 철학을 바탕으로

이나모리 가즈오의 책 '왜 일하는가'를 읽고 나서, 그의 일에 대한 가치관을 통해 나 자신을 돌아볼 수 있었다. 이나모리 가즈오는 일이 곧 삶이라는 중요한 메시지를 전달한다. 일을 대하는 자세가 삶을 대하는 자세에 그대로 묻어나기 때문이다.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몰입해서 즐기면서 하는 사람에게는 일과 일상의 경계가 무의미해진다. 이나모리 가즈오는 만년 적자 회사에서 자신과 무관한 분야에서도 열정을 가지고 일하며 회사에 기여했고, 결국 자신의 회사를 세워 그 분야의 최고 전문가가 될 수 있었다. 그는 자신이 하는 일을 사랑하고 열정을 가지고 임하라고 강조한다.


그의 인생과 일에 대한 견해는 다음과 같은 공식에서 잘 드러난다:


인생과 일 = 능력 x 열의 x 사고방식


이나모리 가즈오는 각 요소가 크고, 비관적이지 않고 긍정적이어야 한다고 말한다. 나는 이나모리 가즈오의 이 공식을 한 단계 더 발전시키고 싶다. 물리 법칙에서 에너지는 E = 1/2 x 질량 x 속도^2로 정의된다. 이와 마찬가지로, 나는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싶다:


일과 인생의 성공 = 1/2 x 인문학 소양 x (능력 x 열의 x 사고방식)^2


이 공식은 우리가 세상을 관찰하고 분석할 때 도움이 되는 인문학적 교양의 축적이 질량이 되어, 능력, 열의, 사고방식과 만나 더 큰 성과를 낼 수 있음을 의미한다.


이나모리 가즈오의 철학을 바탕으로, 우리는 일을 사랑하고 열정을 가지고 살아가며, 인문학적 소양을 통해 더 큰 성과를 이룰 수 있을 것이다. 이를 통해 우리의 인생과 일은 더욱 풍요롭고 의미있게 될 것이다.







이전 04화 효과적인 공부법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