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사람 Nov 07. 2019

이별뿐인 세상에서 이별 없는 세상을 꿈꾼다

화장이 짙어질수록 마음은 외로워지니 말이다


당신이 생각하고 있는 

그 사람

원래 그 정도밖에 안 되는 사람이 아니라


지금은 

그럴 수밖에 없는 사람인지도 모릅니다







준비되지 않은 이별
준비하지 못한 아픔을 겪는다 
어려서는 세상살이라는 것이 원하는 것을 찾고
원하는 것을 얻는 과정인 것 같았다 
그래서 빨리 어른이 되고 싶었다

이미 너무 어른이 돼버린 지금의 나는 
어린 시절 부푼 마음으로 기대하던 것과 달리 
잃는 것을 배운다
영원히 준비하지 못할 이별의 순서를 맞이하고 있다

삶이 가혹한 이유는 세상살이가 팍팍해서만이 아니라 
소중함이라는 가치를 알게 되었을 때 이별을 주기 때문이며
역설적으로 이별을 통해 소중함을 느끼게 하기 때문이다

사랑하는 사람아 
사람들아

떠나고 나면 부질없을 인생일 뿐이지만
부족하고 미흡한 한 생명일 뿐이지만
나는 나를 사랑하고 내 삶을 사랑하고 그대들도 사랑한다
우리 언제 어떤 모습으로 이별을 하고 다시 재회하게 될지 모르나
내 마음은 늘 그렇다는 것을 살아있는 시간 동안 열심히 남기고 싶다

이별뿐인 세상에서 이별 없는 세상을 꿈꾼다






겉으론 그렇지 않은 척

속은 출렁이고 있는 우리 삶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고자 하는 마음이 있다면

우선

상대방을 이해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


이해가 바탕이 되지 않은 도움은

상대에게 참견이 되고

오지랖이라는 누명을 게 된다








우리

누군가에게 이런 것 같다  

저런 것 같다 
말하기에 앞서 

우선 나를 돌아보자


어른이면 얼마나 어른이고, 

살았다면 얼마나 더 살았다고 

삶을 재단하나
그것도 다른 사람의 삶을







잘 보이려는 마음은 가면을 만들고

가면을 쓴 사람만큼 상대하기 어려운 사람은 없다


사랑한다면 솔직하게

함께 하고 싶다면 있는 그대로


그게 더 나은 길이다







이전 02화 살아있을 때 삶을 부정하지 말아야지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