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서율 Feb 28. 2024

참한여자

참하다


넌 정말 참~하구나.

 

평소 이 단어를 많이 듣는 편이라 도무지 무슨 뜻인지 몰라 찾아보았다.


참하다..
참하다라....
겉보기 이미지만 그런건데



“칭찬인가???? “


참하다의 실제적 의미는 성격적 부분도 내포하는 듯하다.


참한게 저런 의미


“참하고 예쁘다 ”

“신중해 보인다”


라는 말을 들으면 왠지 참하게 행동하게 된다.

아니면 기대에 저버릴까 봐..


좋은 의미겠지.???


어릴 적 여자아이가 참하지 않다고 너무 많이 혼나서 저 단어 듣는 게 좀 이상하다.

말괄량이가 별명이었으니...

그런 나는 항상 참한여자가 되기 위해 뼈 깎는 노력을 해야만 했다.


       늘 실천해야 했던 참한여자 조기교육

- 걸을 때 발소리 내지 않기
- 음식을 천천히 먹고 작게 잘라먹기
- 다리 벌리고 앉지 않기
- 속옷을 잘 갖춰 입기
- 잠옷이 말려 올라가지 않기 주의하기
- 말소리 작게 낮추기
- 물건을 살살 다루기
- 얌전하게 있기
- 다소곳하게 행동하기


엄격한 부모님 때문에 정말 노이로제 걸릴 만큼 참한여자 교육을 받은 것 같다.

사실 지금도 발소리 날까 봐 실내에서 발끝을 들고 걷는다. ‘발끝을 내리고 걸어본게 언제일까?’


“넌 얌전하고 참한 여자아이가 되어야 해”라고 매일매일 요구받는 기분이다.


초등학교 때 운동을 잘해서 운동선수 제안받기도 했지만, 나는 운동선수가 될 수 없었다.

운동연습은커녕 학교가 끝나면 바로 집으로 가야 했고 해 가진 후 돌아다니면 큰일 나는 줄 알았다.


흔한 친구집 놀러 가기조차 해 본 적 없다.



                        ‘참하다’


사회적으로  여성에게 많이 내리는
평판 같은 꼬리표


실제 참한건지

‘나는 당신이 참하게 행동했으면 합니다’라는 기대의  의미인지 헷갈린다.


약간 아이러니한 단어’



남성도 이 단어 듣는지 궁금하다.








참하다

이전 06화 피임은 진정한 여성 해방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