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프-장리* 디자인, 넷
장례식을 미리 계획하면 가장 먼저는 자신의 마음의 평화를 경험하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가족, 친구에게도 마음의 평화가 찾아옵니다. 장례 예식을 비롯하여 임종 결정을 함으로써 자신의 마지막 모습과 소원하는 예식 방법이 존중되고 본인이 원하는 대로 치러질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스스로 미리 사전 장례 계획을 세우면 남아있는 사랑하는 가족들 사이에 혼란이나 의견 불일치가 발생하지 않게 될 소지가 큽니다. 사랑하는 가족을 잃은 어려운 시기에 서로에게 지지와 위안을 제공하는 데만 집중할 수 있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장례식을 미리미리 준비하고 계획하면 잠재적인 재정적 이익이 발생합니다. 본인의 취향대로 미리 사전에 합의함으로써 급하게 치르면서 꼼꼼하게 따져 볼 수 없는 서비스를 미리 선택해 놓을 수 있습니다. 미리 준비함으로써 장례를 위한 다양한 물품들을 제품의 현재 가격으로 고정해 놓을 수도 있습니다. 이는 시간이 지나면서 발생하는 잠재적 향후 인플레이션을 피함으로써 재정적 이득을 가져올 수도 있는 것입니다. 또한 장례 비용 지불 계획을 미리 세움으로써 자신의 장례 비용을 책정하게 됩니다. 이는 남아있는 가족들의 재정적 부담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급하게 장례식을 치러야 할 때는 급하게 선택할 수밖에 없고 이로 인해 예상치 못한 비용발생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그로 인한 사랑하는 가족들의 부담과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사랑하는 가족의 장례식은 마음으로부터 받아들이기까지 많은 어려움을 가져옵니다. 더욱이 그 절차와 방법 비용 등은 익숙하지도 않습니다. 따라서 스스로 나의 장례식을 미리 계획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 중 하나는 가족을 잃은 슬픔의 시간 동안 가족 구성원에게 가해지는 많은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것입니다. 장례식을 미리 준비하기 위한 설계에는 많은 절차와 결정을 내려야 하는 과정입니다.
미리 셀프 장례 계획을 세워 놓는다면 사랑하는 사람이 내려야 하는 결정의 수를 줄여 고인의 죽음에 대한 애도에만 집중할 수 있게 됩니다. 사랑하는 가족인 고인을 애도하고 기억하는 데 집중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마지막 소원을 가족들에게 알려놓음으로써 남아있는 가족은 고인이 된 사랑하는 가족을 자신이 원하는 대로 존중해 주었다는 사실에서 마음의 위안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자, 이제 더 이상 자신의 셀프 장례 설계를 미룰 이유가 없지요?
*장리: 장례의 제주도 방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