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현대백화점면세점 : 현대백화점을 면세하다] 편
얼마만일까, 면세점에 간 지가.
코로나 때문에 몇 년 동안 공항 근처에도 못 가봤다가
작년 1월, 오래간만에 비행기를 타러 갔다.
여행 예약도, 공항 가는 리무진도,
비행기 체크인, 수하물 수속도 설렜지만,
비행기표와 여권만 손에 가볍게 들고
출국수속장 문을 딱 나서는 그 순간,
"이야~ 진짜 우리 나가는구나!"
그 순간이 진짜다.
이때 눈에 딱 들어오는 것이 면세점.
면세점 전용 작은 카트를 밀면서,
발걸음도 느긋해지는 그 여행의 느낌.
그런데 예전 면세점이 아니었다.
면세점 한 구석은 상가가 텅텅 비어있었다.
왠지 사람들도, 점원들도, 물건도 한가한 느낌.
그동안 면세점이 많이 쪼그라들었구나!
그럴 수밖에.. 코로나가 그리 극성이었으니..
예전에는
"지난번에 산 화장품 다 썼나?"
"선글라스는 새로 사야 돼?"
"누구 선물해 줄 사람 있어?"
"웬만하면 여기서 사~ 여기 명품 브랜드 또 있네"
지금은
"우리 뭐 살 거 있나?"
"여기 면세점에 뭐 있나? 뭐 들어왔어?"
면세점이 낯선 공간이고, 물건도 궁금해졌다.
면세점이 달라지면, 광고도 달라지게 마련인데...
광고주 : 현대백화점면세점
만든 이 : 이노션/ 임상현CD/ 한세령 외AE/ 전문용감독/
모델 : 뉴진스(하니 민지 해린 혜인 다니엘)
그동안 "면세점에 00 브랜드 들어왔대"를
‘백화점 상품을 면세한다’로 메시지를 뒤집었다.
면세점은 명품을 싸게 살 수 있는 유일한 공간이어서
누구나 가고 싶어 하는, 그 '공간'이 중심이었다.
그래서 똑같은 물건이 있는 똑같은 면세점에
이름과 이미지만으로 구별하곤 했다.
이제는 평소 알고 있는 백화점에 기대어,
평소 갖고 싶던 구체적 "쇼핑 목록/물건"이 중심이다.
어떤 브랜드, 어떤 물건이 있는지
내 쇼핑 욕구를 구체적으로 자극하는 관점 비틀기.
장단점이 있겠지만, 현대백화점 면세점 입장에서는
그 차별성과 고객 혜택을 동시에 느끼게 한다.
같은 말도 다르게 하는, 성공적인 관점 차별화.
요즘 그런 소문이 있어.
현대백화점 상품에 세금이 사라졌다는.
소문 듣고 오셨어요?
백화점 상품을. 세금 없이.
더 가벼운 가격으로 살 수 있는 곳.
바로 현대백화점 면세점.
현대 백화점을 면세하다.
현대백화점 면세점.
그동안은 면세점 광고도,
몇 % 할인- 가격 중심, K-드라마 모델 중심,
고급감 보여준다고 무게만 잔뜩 잡다가,
이제는 모든 면세점이 고객과 가까워지기 경쟁이다.
어떻게 하면 나를 더 가깝게 생각해 줄까, 고민인 듯.
그중에서도 이번 영상은 돋보인다.
유럽 여행 중 만나는 기차를 배경으로,
"그런 소문이 있대"를 화두로
코믹 추리물 영화 같은 분위기로 끌어간다.
화면의 색감, 스타일링, 메시지까지 명확하다.
면세점 광고의 클리쉐를 훌륭하게 뒤집었다.
모델 뉴진스도 잘 녹아든다.
다른 광고에서 못 보던 매력을 보여주면서
모델과 광고의 매력도를 동반 상승시킨다.
여전히 면세점은 가고 싶은 곳.
하지만 면세점의 양상이 달라지게 되니까,
그 광고도 달라져야 호응을 얻게 된다.
말로만 당신 가까이에 있다고 하지 말고
아주 구체적인 쇼핑을 떠올리게 만든다는 점에서,
나와 멀던 고급 셀럽의 멋 부리기가 아니라
재미있게 나와 가까운 이야기를 건넨다는 점에서
전략에서 한번, 크리에서 한번
두 번의 점프업(Jumo-Up)이 교과서적이다.
이제, 백화점을 통째로 세금을 거둬준다는
그 소문의 진상을 확인하러 가기만 하면 될 듯.
본 광고의 인용이 불편하시다면,
누구든, 언제든 연락 주세요. (출처: tvcf.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