밖을 나가면 자연스럽게 노출되는 각종 광고들, 보려고 하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시선이 가는 곳 마다 노출된 광고들을 접하며 하루를 시작하고 마무리하게 된다.
우리가 흔히 노출되고 있는 각종 상가 간판부터, 지하철, 버스, 곳곳에 붙어있는 현수막과 전단지, 각종 이목을 끌기위한 오브제들이 설치되어 소비자들의 컨택을 기다린다. 그런데 다양한 광고들 사이에서 특별히 나무간판, 나무안내판이 눈길을 끄는 이유가 있을까?
나무간판 시장 껑충 상승한 이유? ESG 경영, 나무간판의 고급스러움 선호
공원, 학교, 관광지, 기업 등 점차 선호도 증가 추세
2023년 국내 간판 시장의 규모는 약 1조 8000억으로 추정되며 2022년도 지난해 대비 약 2%가 증가한 수치로,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꾸준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는 산업시장이다. 간판시장은 크게 옥외광고와 실내광고로 나눌 수 있는데 옥외광고는 건물 외벽, 도로변, 광장 등 야외에서노출되는 광고를 말하며, 실내광고는 건물 내부, 지하철, 백화점 등 실내에서 노출되는 광고를 말한다.
옥외광고 시장은 2023년 1조 4천억 규모, 실내광고 시장은 약 4천억원에 웃돌고 있으며, 옥외광고는 전통적인 광고방식이 여전히 높은 인지도와 노출 효과를 바탕으로 시장을 주도 하고 있다.
그 중 옥외, 실내광고의 간판산업 중 나무간판의 시장규모는 1500억으로 추정되며 2022년도 대비 약 10% 증가한 수치로, 최근 들어 지속적으로 성장세에 있다. 아울러 나무간판과 나무안내판의 시장 규모를 합하면 약 2500억원에 달하며, 이는 국내 간판시장의 약 14%를 차지하는 규모로 나무간판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점차 확대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수치라고 볼 수 있다.
나무간판 시장규모 상승 원인으로는 소재의 장점이 가장 큰 이유로 꼽는데, 환경적이고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는 것이 특징으로, 공원, 학교, 관광지, 기업 등 점차 선호도가 증가하고 있다는 것으로 설명된다. 또한, 지자체, 기업 등 ESG 경영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기업의 사옥이나 공장에 나무간판을 설치하는 사례가 점차 증가한 것이 원인으로 분석된다.
나무간판에서 나오는 자연스러움, 가공이 되어서 제작하지만 나무라는 특유의 재질때문에 멋스러움이 느껴지는 게 아닌가 싶다. 다음 게시글에서 조금 더 자세히 나무안내판에 대하여 다뤄보기로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