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수리 Sep 16. 2018

스트레스 해소 아닌 해소

사실 나에겐 고치고 싶은 버릇이 있어

사실 나는 손톱 물어뜯는 버릇이 있어
피가 나도 아픈 것도 모르겠어

언니의 말을 듣고 내 이야기 같아 손톱 끝을 한참 어루만졌다. 나 역시 어렸을 때부터 손톱을 물어뜯는 버릇이 있었다. 과거형으로 쓰고 싶지만 지금도 아차, 하고 보면 짧아져있다. 짧아지기 전에 뭐든 조치를 취했어야 하는데 짧아지고 나선 스스로 자랄 때까지 기다리는 수 밖엔.


손톱이 예쁘면 더 이상 물어뜯지 않겠지 싶어 네일 케어를 받으러 다녔다. 그리고 어느 순간부터는 직접 관리하게 되었는데 그때가 아주 위험하다. 손톱에 휴식을 주려고 아무것도 하지 않았을 때, 방심한 틈을 타 나도 모르게 짧아진 손톱을 마주하고 마는 것이다. 이 습관은 지금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는 경고음과도 같은데, 막상 손톱을 보면 또 스트레스를 받아버리니 자책도 참 많이 했다.


그리고 올해는 또 다른 방법을 발견했다. 그 날은 스트레스와 우울감으로 가득해 동굴로 들어가 버리고 싶은 날이었다. 그런 나에게 퇴근길 날아온 메시지, "저 피어싱 했어요!" 예뻐서 시작했는데 스트레스받을 때마다 버릇처럼 피어싱을 뚫으러 간다는 사람들의 말이 신기했던 나도 그 날은 한 번 도전해보기로 했다. 그리고 난생처음 뚫어보는 연골에 피어싱을 하고 나서 깨달았다. 이렇게 보이지도 않는 작은 구멍인데 여기 하나 구멍 생겼다고 온 몸의 신경이 여기으로 쏠리고 있구나, 이렇게 스트레스 잊으려고 피어싱 하는 건가봐.

지금은 막혀버린 나의 피어싱

그리고 4개월이 지난 지금, 이제 조금 익숙해지나 싶었는데 갑자기 염증이 심하게 생겨 어쩔 수 없이 피어싱을 뺄 수밖에 없었다. 조금 더 관리해볼까 싶었는데, 그럴 자신이 없었다. 게다가 나는 왼쪽으로 누워 자는 사람이라고! 하지만 피어싱의 맛을 알아버렸으니 또 다른 곳도 뚫어보고 싶다. 이 다음에 스트레스가 폭발한다면 그 핑계로 또 다른 위치에 피어싱을 도전하게 되겠지. 안 해본 사람은 있어도 한 번만 해본 사람은 없다고들 하니까.

어쩌면 술도 내가 만든 틀 중 하나겠지

지금에야 이렇게 쉽게 말하지만 예전의 나를 되돌아보면 나만의 틀이 참 단단했구나, 하는 생각이 든다. 손톱이야 또 자랄 텐데, 조금 아프고 조금 못생겼지만 그거보다 지금 받고 있는 스트레스에 좀 더 집중할 걸 그랬다. 무엇 때문에 마음도 몸도 상하게 하는지. 피어싱을 하고는 혹시나 엄마가 속상해하진 않을까 싶어 한 달을 피해 다녔다. 우습게도 내 피어싱을 발견한 엄마는 혼내긴커녕 부러워했다는 게 아이러니.


언제부터 만들어 둔 나만 아는 틀인지는 모르겠지만, 이제는 스스로 만든 틀을 깨닫고 어떻게든 벗어나려고 노력하고 싶다. 그런 틀 없이도 별 일 없이 살 수 있다는 걸 나 자신이 깨달을 수 있을 때까지.

이전 17화 제일 잘 하는 게 뭔데?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