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알로 Oct 09. 2023

신비한 터널

축지법이었어!?

달수씨와 이웃동네 무인애견용품점에 가려면 건너야 하는 짧은 터널이 있습니다. 지저분하기도 하고 옆으로 차들이 쌩쌩 달리는 것이 무섭기도 해서 저는 이 길을 싫어합니다. 그래서 터널을 피해서 그 상점에 가는 방법을 찾으려고 부단히 노력해 왔습니다.    

  

상점에 갈 때에는 달수씨 마음이 급해서 새로운 시도를 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간식을 사고 돌아오면서 길을 찾아보았어요.


한 번은 상점을 나와 터널에 도착하기 전 좁게 계단이 늘어선 샛길로 집에 가보기로 했습니다. 오른쪽으로 무덤이 보였지만 그런 건 아무렇지도 않았습니다.


고개를 넘어가자 아래로 가파른 골짜기가 이어져 있었습니다.      


아니, 이 작은 언덕에 이런 곳이 있었어?      


저는 친절한 누군가가 안전을 위해 비탈길 양옆으로 쳐놓은 굵은 동아줄을 잡고 힘들게 내리막길을 걸어갔습니다. 비록 산은 자하산이 아니었지만 달수씨는 청노루처럼 껑충껑충 뛰어서 내려갔습니다. 힘들게 다 내려가서 눈을 들어보니 급경사의 오르막이 눈앞에 펼쳐져 있었습니다.      


이게 무슨 일이야? 여기에 이런 곳이 있다니...      


이번에는 달수씨도 낑낑거리면서 그 길을 올라갔습니다. 저는 거의 줄에 매달리다시피 하면서 간신히 기어 올라갔습니다.      


 산책 중인 달수씨 (상기 이미지 관련없음)


정상에 올라가 보니 이번에는 맨발로 걷기 체험 황톳길이 펼쳐져 있었습니다.       


왼쪽 막다른 길 벤치에 맨발인 사람들이 앉아서 신선들처럼 한가롭게 웃으면서 담소를 나누는 모습을 보니 갑자기 비현실적인 느낌이 들면서 이곳이 어디일까? 내가 혹시 오르막을 올라오다가 너무 힘들어서 죽은 것은 아닌가? 옆에서 촐랑대는 이 갈색 털뭉치는 뭐 하는 놈인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는 달수씨를 품에 안고 신발을 벗었습니다. 한숨을 쉬면서 양말도 벗었습니다. 비가 내린 지 얼마 되지 않아 길이 축축했습니다. 달수씨 무게까지 더해서 발바닥이 몹시 아파 왔습니다.      


마침내 맨발 걷기 체험장을 벗어나자 발바닥에 붉은 흙이 잔뜩 묻어 있었습니다. 혹시라도 달수씨가 체험장에 오줌을 눠서 영역 표시를 할까 봐 저는 발도 못 털고 양말을 다시 신었습니다.      


이그, 찝찝해.     


저는 얼굴을 찡그리고 이번에는 좀 완만한 길을 다시 걸어 내려왔습니다. 이제 아는 길입니다.       


안 되겠다. 저는 이번에는 터널 앞에서 횡단보도를 건너서 반대편 샛길로 기어 올라가기로 했습니다.      


계단을 여러 개 올라가서 공원을 지나친 다음 터널 위로 만들어놓은 다리 위로 건너갔습니다. 역시 힘들어서 죽겠다 싶었는데 다리 이름이 무지개 다리였기 때문에 기분이 좀 이상했습니다.      


다리를 건너서 또 내리막길을 한참 걸었더니 이제 아는 길입니다.     


저는 다음날에는 (이 수고를 감당할 만큼) 진짜 그렇게 못 견딜 정도로 그 도로가 싫고 기분이 나쁜지 확인해 보려고 달수씨와 함께 터널로 걸어보았습니다.


터널은 여전히 싫었고, 그 길을 걸어 나오는 데는 3분이 채 걸리지 않았습니다.   


터널 이미지



이전 06화 다이어트편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