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선셋진 Dec 04. 2023

나만의 '바인더'로 계획있는 일주일 보내는 방법

일주일 계획, 이렇게 세워보자!

다가오는 일주일을 어떻게 보내고 있는가?

그저 아무 계획없이 흘러가는대로 하루를 보내기도 하고 생각으로는 '오늘 이걸 꼭 하고 말거야!' 라고 다짐하지만 실천하지 못했던 적도 있을거라 생각이 든다.


이와 다르게 계획성 있게 하루를 착실하게 보내는 분들도 물론 있을거고 각자 자신만의 방법으로 다이어리를 쓰기도 하고 주간, 월간 계획표를 쓰는 분들도 있을 것이다.


나는 오늘 나만의 방법으로 바인더를 어떻게 작성하는지 보여주고자 한다.

처음 바인더를 작성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다.



[주간 바인더 예시]



1. 할 일마다 색상 정하기

나의 경우는 크게 5가지로 나누었다.

할일에 대한 목록은 자신에 맞게 자유롭게 정하시면 되고 할일마다 색상을 지정하면 된다.

식사와 휴식을 함께 묶었고 출근과 퇴근은 항상 고정적이라 내가 생각했을 때 가장 무난한 색이라 생각되는 것으로 정했다.

자기계발과 취미 및 활동을 따로 구분하여 나를 오로지 발전 시키는 시간에 대한 것과 제가 보내고 싶은 시간을 한 눈에 구분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나만의 시간이 아닌 사람들과 보내는 시간도 중요하기 때문에 목록으로 두었다.



2. 이번 주 키워드와 To Do List 작성하기

이번주에 나를 중점적으로 생각하고 있는 키워드나 일주일동안 어떤 키워드를 가지고 보낼 것인지 적어보도록 한다. 나는 '베풂과 배움'을 키워드로 정했다.

바인더를 작성하면서 저때는 커리어를 위해 공부를 해야하는 것도 많았고 배움과 동시에 제가 누군가를 위해 실험 교육을 해주어야 하는 것도 있어서 많이 베풀자는 마음으로 키워드를 잡았다.

To Do List는 이번 주에 핵심적인 업무관련 내용, 기억해야 할 일정, 새로 시작하고 도전하는 것들에 대하여 주로 적는다.



3. BOOK & STUDY 기록 및 Daily CHECK List 작성하기

내가 읽는 책 제목을 기록해놓거나 공부하고 있는 것에 대하여 자유롭게 작성해 놓는다.

나는 었던 책이 3가지라 책 제목을 기록해 두었다.

Daily Check List 의 경우 월요일부터 일요일인 7일 동안 매일 해야할 일들을 적어두어 실천한 요일에는 색깔을 칠한다.

일주일동안 내가 언제 매일 해야 할 일들을 실천하지 않았는지 어느정도의 빈도로 했는지 한 눈에 파악이 가능하다.



4. 요일마다 핵심 일정 및 10분 단위의 일정 적어보기

* 갤럭시탭 Noteshelf로 작성

10분 단위의 일정 작성 (컬러 체크 전)
10분 단위의 일정 작성 (컬러 체크 후)
♥ 10분 단위의 일정, 어떻게 효율적으로 작성할까?
- 각자 본인에게 맞는 방법으로 작성한다.
- 실시간으로 컬러 체크 해도 되고 하루가 지나갈 때 쯤 밤에 컬러 체크 마무리 해주어도 좋다.
- 완벽히 다 지키지 못하는 날도 있으므로 그 때 그때 수정해도 좋다.

① 전 주 일요일에 다가오는 일주일 모두 작성하기
② 전 주 일요일에 월~수 일정 작성, 수요일에 목~일 일정 작성
③ 매일 전 날에 다음날 일정 작성 


나는 바인더를 작성할 때 일단 그 날 날짜에 맞게 핵심 일정을 적고 일정을 실천하였는지 네모칸의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매일 체크한다.

 

10분 단위의 일정은 나도 처음엔 전 주 일요일에 다가오는 일주일 모두 작성해보다가 중간 중간에 일정이 수시로 바뀌기도 하고 주말의 경우는 특별한 약속 제외하고는 주말 다가와서 일정을 정하는 경우가 많아 ②의 방법이 나에겐 가장 잘 맞는 방법이었다.


전 주 일요일에 월~수 일정을 구체적으로 작성해두고 수요일에 다시 목~일 일정을 작성해둔다.


그리고 하루가 지나갈 때쯤 밤에 컬러 체크를 마무리하며 하루를 피드백한다.

바인더를 작성하다보면 하루동안 자기계발인 연두색을 많이 체크하려고 노력하기도 하고 노란색이 많은 날은

식사 시간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휴식시간이기 때문에 새삼 반성하기도 한다.


이렇게 일주일동안 꾸준히 작성하여 컬러 체크된 바인더를 보며 제가 어떤 일로 시간을 많이 보냈고

중점적으로 집중하려고 했던 부분들은 어떠한 부분들인지 한 눈에 쉽게 살펴 볼 수 있다.


어떻게 계획을 짜야하는지 매일 하루를 어떻게 보내면 좋을지 고민이 된다면 바인더 작성 하나씩 천천히 작성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