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커리어 목표 달성을 위한 최적의 루트는 무엇일까요
한 번에 내가 원하는 목표를 이룰 순 없습니다. 그 이유로는 우선 내가 원하는 목표가 무엇인지 명확히 모르기 때문에 이룰 수 없다는 것도 있지만, 무슨 일이든 순서와 절차가 있기 마련입니다. 저는 이직을 고민하시는 분들, 혹은 복수의 회사에 최종 합격하신 뒤 어느 곳으로 가야 할지 고민하시는 분들께 다음과 같은 조언을 해드리곤 합니다.
“이번 이직을 통해 이루고 싶은 목표가 있으신 가요? 그 목표를 5가지만 적어 보시고 우선순위를 매겨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만약 이직하려는 회사에서 이 다섯 가지 목표 중 3가지 이상을 이룰 수 있는 환경이라면 그 외의 조건들은 과감히 포기하시고 이직을 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이직한 곳에서 애초에 목표로 했던 커리어 성장을 이루었다면, 다시 이직을 고민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직은 한 번으로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 지금 내가 있는 곳에서 나의 목표를 이룰 수 없다고 판단되었을 때 그 목표를 이룰 수 있는 곳으로 이직을 하셔야 하며, 이직하신 곳에서 목표를 이루었다면 또 다른 목표를 설정해서 계속해서 앞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선 그 외의 조건들은 비록 현재 있는 곳보다 안 좋아질 수 있더라도 과감히 포기하는 결단력도 필요합니다. 직무 전환을 위해 이직을 하시는 거라면 연봉이 동결되거나 더 낮아지더라도 이직을 하셔서 원하는 직무 경력을 쌓으셔야 하며, 만약 연봉 인상이 목표라면 하기 싫은 일을 하게 되더라도 꾹 참고 견뎌야 합니다. 한 번의 이직으로 모든 것을 얻을 수는 없습니다. 최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그 과정을 충분히 인내하고 즐길 줄 아는 자세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우연히 첫 직장, 혹은 첫 이직을 통해 100% 만족하는 환경에서 일할 수 있는 확률이 얼마나 될까요. 물론 한 직장에서 30년 가까이 근무하시고 은퇴를 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하지만 대부분은 최소 한 번 이상의 이직을 하게 되며 그 이직을 통해 새로운 환경에서 새로운 커리어를 쌓아 나가게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어쩔 수 없이 겪게 되는 시행착오의 과정을 최대한 줄이고 최적화된 루트를 찾는 방법입니다. 많은 분들이 한 번의 이직을 통해 내가 원하는 모든 것을 얻으려고 합니다. 연봉도 높아야 하고, 출퇴근 거리도 가까워야 하고, 내가 원하는 일을 할 수 있어야 하고, 회사는 지속적으로 성장해야 하고, 나의 상사는 좋은 사람이어야 하고 등등 수많은 조건을 모두 만족시킬 수 있는 곳으로 이직하는 것을 바라는 것 같습니다.
물론 위 모든 조건을 만족하는 회사로 이직할 수도 있습니다. 단, 그러기 위해서는 우선 내가 그런 조건의 회사에 갈 수 있는 역량과 조건을 갖추었냐부터 살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이 부분은 두 번째 노하우에서 조금 더 자세히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결론적으로 만약 지금 내가 원하는 목표가 있고, 그 목표를 달성하는 데 있어 아직 부족한 점이 많다고 판단된다면 하나씩 부족한 부분을 채우면서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짧은 기간에 할 수는 없습니다. 충분한 시간과 경험이 필요합니다. 목표 달성을 위한 최적의 루트를 계획하는 데 있어 주변인들, 그리고 링크드인 커피챗과 같은 다양한 사람들과의 커뮤니케이션도 상당히 중요합니다.
이미 나와 비슷한 고민을 했던 많은 분들의 이야기를 들어보고, 나에게 잘 맞는 방법을 찾아보고 시도해 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렇게 내가 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동원해서 3년, 5년, 10년 뒤 목표를 정하고 어떤 과정을 통해서 그 목표를 달성할 것인지 계획을 세운다면, 이직이라는 것은 단순한 하나의 과정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물론 그 목표는 계속해서 변할 것이며, 그럼 변한 목표에 맞춰 다시 최적의 루트로 수정하면 됩니다. 중요한 건 한 번에 산 정상을 향해 갈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일까 고민하는 것이 아닙니다. 여러 번의 시행착오를 겪을 수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고, 하나씩 나에게 주어진 목표를 달성해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한 과정을 거친 사람만이 더욱 단단 해지고 어떤 어려움에도 쉽게 흔들리지 않는 사람이 될 수 있는 것입니다. 나의 “JOB DNA”와 커리어 목표가 무엇인지 고민 후 목표가 정해졌다면, 서두르지 말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최적의 루트가 무엇일지 늘 고민해 보시 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