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분야와 다르게 자기 계발서는 계속 당신의 가슴을 두드린다. 당신이 알아차릴 때까지 절대 멈추지 않는다. 당신이 원하는 목표를 달성할 때까지 말을 걸어준다."
주변 사람들에게 자기 계발서를 추천하면 부정적인 말이 돌아온다. “거기서 말하는 거 다 거짓말이야”, “이미 알고 있는 뻔한 말이야”. 이미 알고 있는 말을 반복적으로 듣는 것은 누구나 싫어한다. 나도 어렸을 때 뻔한 말을 반복해서 듣는 것을 정말 싫어했다. 시간이 지나고 내가 듣기 싫어했던 뻔한 말은 성공하기 위해 기본이 되는 것들이었다. 난 기본을 무시해서 실수를 자주 했고 후회하는 시간을 보냈다. 누구나 다 아는 기본을 하지 못했을 때 다가오는 허탈감, 무력감은 과거를 후회하게 만들었다. 나는 더 이상 후회하고 싶지 않아서 성공한 사람들의 삶을 읽기 시작했다. 우리가 알고 있는 뻔한 말을 다시 한번 듣고 인생을 연습하고 싶었다.
자기 계발서를 읽기 전 자신의 분야에서 성공하고, 도움을 주기 위해 글을 쓴 저자들의 뛰어남을 인정해야 한다. 책을 읽지도 않는데 그들을 무시한다면 미안하지만 당신의 위치를 모르고 있는 것이다. 물론 당신이 알고 있는 것을 그들이 모를 수도 있지만 매일 독서하고 글을 쓰는 그들보다 당신은 부족한 삶을 살고 있을 것이다. 기본을 지켜서 성공한 그들은 그렇지 못한 사람들에게 책으로 도움을 주려고 하지만 대부분 사람들은 자기 계발서를 뻔하고 지루하다고 무시한다. 성공한 사람들은 시간을 만들어서 뻔하고 지루한 독서와 쓰기를 한다. 반면에 대부분 사람들은 음주, 유튜브, SNS, 게임 등으로 즐길걸 다 즐기면서 성공한 사람들을 부러워하거나 성공하고 싶어 한다. 나도 마찬가지였고 이것이 나의 성장이 멈춘 이유였다. 우리가 흔히 착각하는 것 중 하나가 취업을 하면 다 끝났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물론 확실한 목표를 갖고 전문직으로 종사하는 사람들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보통의 사람들을 말하는 거다. 확실한 목표를 갖고 꿈을 이뤘다면 그걸로 성공한 인생을 살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나와 같은 평범한 인생을 살아가고 있다면 인생에 기본을 알려주는 자기 계발서가 도움이 될 것이다.
언제까지 현재에 안주하며 살아갈 것인가? 자기 계발서는 어떤 것을 해야 할지 모를 때, 잠을 얼마나 자야 하는지, 어떤 생각과 행동을 해야 하는지, 사람의 관계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등 성공하는 데 필요한 가장 기본을 알려준다. 대부분 사람들은 기본에 대해 생각하지 않는다. 나도 책을 읽고 수면시간의 중요성을 다시 알게 됐고 새로운 도전을 할 수 있는 용기도 얻을 수 있었다. 실패해도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해내는 끈기도 키울 수 있었다. 자기 계발서를 읽는다고 모든 게 해결되는 것은 아니지만 많은 경험을 하게 해 준다. 인생에 경험을 쌓아간다는 것은 더 나은 미래를 만날 수 있는 기회를 얻는 것이다. 평범한 사람들은 새로운 경험을 하는 것을 두려워해서 기회를 놓치는 경우가 많다.
“예전의 모습을 버리지 않고서는 우리에게 예정된 운명을 따를 수 없다.” -에브리데이 히어로, 로빈 샤르마
성공하기 위해 기본이 되는 것들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예전의 습관을 버릴 수 있어야 한다. 지금 성공하지 못한 삶을 살고 있다면 여전히 과거의 습관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에 안주하게 만드는 습관은 어렸을 때부터 기본을 지키지 않았기 때문이다. 나는 당신 속에 숨어있던 기본을 깨워 줄 것이다. 포기하지 말고 끝까지 읽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