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 설계의 예시와 방법
예전 글에서 살아남는 상품의 핵심은 상품 사이클의 선순환 구조를 만드는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선순환 상태란 매출뿐만 아니라 수익도 함께 안정적으로 우상향 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그리고 선순환 구조를 만드는 것은 상품의 기획부터 개발, 출시하고 판매, 생산까지의 전체적인 구조에서 비효율을 최소화하는 것에서 시작됩니다.
상품의 구조를 설계한다는 것은 축구 감독이 전략과 전술을 짜는 것과 같습니다. 어떤 포메이션으로 선수들을 배치하고 어떤 전술로 공격하여 득점을 만들어낼지 고민하듯 상품의 전체적인 판을 보면서 최선의 구조를 만들어가는 것이죠.
그럼 효율적인 상품 구조 설계의 가장 큰 목적은 무엇일까요?
첫째는 상품의 원가를 낮추는 것입니다.
둘째는 발생할 리스크를 최소화하는 것입니다.
그리하여 지출될 비용을 축소하고 상품의 이익을 남길 수 있어야 새로운 투자를 하게 되고 상품이 선순환하게 되는 것입니다.
추상적으로 와닿으실 것 같아 제조/유통 단계에서의 원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리스크를 발생시킬 수 있는 요인들을 중심으로 아주 간략히 설명드리겠습니다.
첫째, 제조 단계
생산에 필요한 모든 재료들은 각기 다른 곳에서 구매해서 관리하게 되는데요. 이때, 같은 재료라도 얼마나 저렴하고 안정적으로 구할 수 있는지 기반을 잘 만들어야 합니다.
제조 공정상 수작업 또는 자동화에 따라서도 인건비나 작업효율에 반영되는 요소이므로 원가와 직결되는 부분이고요. 생산량에 따라서도 원가 차이가 많습니다.
패키지도 중요한 요소입니다. 패키지 재질, 구매 수량 등이 효율을 결정하는 요소죠. 순환되지 않고 남는 경우 폐기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둘째, 유통 단계
상품을 배송하고 판매하는 과정에서의 구조에서도 많은 비용이 발생합니다. 물류박스부터 배송비, 물류 보관 비용, 반품/폐기비용 등 다양한 비효율을 초래하는 변수들이 존재합니다. 어떤 물류 배송 방법을 활용할 것인지 신중하게 판단해야 합니다. 직접 배송, 3자 물류, 풀필먼트 등에서 규모와 상황을 고려하여 적절한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어떤 유통 경로를 통해 상품을 판매할지 설계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어떤 유통 업체에서 판매하느냐에 따라 유통 수수료나 운영 방식이 달라집니다. 가장 높은 효율을 낼 수 있는 우리 잠재적 고객이 가장 많은 채널이 어디인지를 고려하여야 합니다.
그러면 어떤 방법들이 있을까요? 간단히 4가지로 정리해 보겠습니다.
첫째, 통합하기
생산 측면에서 원부재료의 경우 공통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들을 최대한 통합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류에 있어서도 한 배차에 묶어 같이 이동하는 방식으로 통합하는 방법을 잘 활용하시면 좋습니다.
가령, 3개의 다른 맛 푸딩을 만든다고 하면, 상품별로 모두 다르게 인쇄하기보단 공통 용기 패키지로 통합하고, 상품의 정보를 보여주는 패키지만 다르게 인쇄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상품별 소진되는 속도가 달라도 3개 모두에 돌려쓸 수 있기 때문에 잔여 재고가 남는 리스크를 최소화하면서도 패키지 구매원가를 낮출 수 있습니다.
둘째, 덜어내기
상품을 만들다 보면 프로세스 참여자가 늘어나게 되는데요. 이 프로세스가 많아지고 복잡해질수록 비용과 직결되는 요인이 됩니다. 사람이 늘어날수록 인건비, 업체가 많아질수록 거래비용과 업체마진이 추가로 붙게 됩니다. 따라서 정말 필수적인 것들 외에는 거래관계나 프로세스를 최대한 심플하게 만드는 방향으로 설계하여야 합니다.
셋째, 늘려가기
규모의 경제에 따라 초창기부터 많은 수량을 생산해서 비축해 두거나, 패키지를 대량으로 구매해서 쌓아두는 것은 고스란히 비용이자 리스크입니다. 물론 수량이 많아질수록 비용은 절감되지만 이는 어느 정도 판매가 궤도에 올랐을 때 통하는 방법입니다. 작게 시작해서 점진적으로 늘려가는 것이 좋습니다.
넷째, 집중하기
좋은 상품을 만들겠다는 노력으로 모든 부분에서 힘을 주려고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다 보면 원가에 반영될 수밖에 없고 타협하다 보면 오히려 어중간한 상품이 될 수 있습니다. 상품에서 뾰족하게 내세우는 포인트에 집중하고 최대한 부각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느 정도 수익이 발생하면 상품에 재투자하면서 발전시키면 됩니다.
간단하게 상품 구조 설계에 관한 방법들을 말씀드렸습니다. 참 고려할 부분들이 많죠? 상품의 구조 설계는 상품의 경쟁력을 좌우하기 때문에 가장 중요합니다. 전체적인 판의 구조를 읽고 있어야 합니다. 원재료부터 고객에 이르기까지 상품이 흐르는 전 과정을 그려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상품이 프런트 엔드라면 구조는 백엔드입니다. 현실 가능한 선에서 효율적이고 안정화된 구조가 만들어져야 상품의 선순환에 가까워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