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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UX George Apr 26. 2023

온라인 강의 서비스에서 “참여”를 평가하는 방법

온라인 강의 서비스에서 "참여”를 평가하기 위한 프레임워크

온라인 강의 서비스에서 “참여(Engagement)”를 평가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요소는 어떤 것이 있을까?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와 온라인 강의 서비스의 등장

현대 사회에서 지식은 그 어느 때보다도 높은 가치를 갖는 자원이 되었습니다. 산업은 점점 고도화되고 있으며, 수많은 기업이 높은 지식수준을 요구하는 기술을 통해서 부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동시에, 지식의 발전과 변화의 속도 또한 그 어느 때보다 빨라졌습니다. 몇 년 전만 해도 새로웠던 지식이 기술의 발전으로 쓸모없어지기도 하고, 이전에는 없던 전혀 새로운 분야가 등장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학습은 우리가 세상에서 살아남기 위해 꾸준히, 평생 해야 하는 일이 되었습니다. 기존의 4년제 대학 시스템은 꾸준한 학습에 대한 시대적 요구를  충족시켜 줄 수 없었습니다. 직장을 다니면서 대학을 다니는 것은 불가능에 가까우며, 대학을 다니고 있더라도 시시각각 변화하는 세상을 따라잡기 위해서는 부가적인 학습을 해야 합니다. 현대 사회에서 살아남아야 하는 우리에게는 새로운 지식의 지속적 학습을 위한 학습 환경이 필요했고, 이에 맞춰 등장한 것이 바로 온라인 강의 서비스입니다.


새로운 학습 환경과 참여의 중요성

온라인 강의 서비스는 시간과 장소의 제약이 적다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언제든, 어디서든, 어떤 상황에서든 수강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 덕분에 온라인 강의 서비스를 이용하면 다른 일을 하고 있더라도 충분히 학습을 병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온라인 강의 서비스 프로덕트를 만드는 기업의 입장에서 이는, 기존 고등 교육(Higer education)이 제공할 수 없던 것을 제공하게 하여 성장할 수 있었던 동력이 되어주었지만, 동시에 학습 외에 다른 일을 병행하고 있는 기존과 다른 새로운 학습자(non-traditional student)에게 강의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는 문제점을 안겨주었습니다. 기존의 고등교육은 학습자가 학습에 온전히 집중한다는 점과 오프라인에서 학습 활동이 일어난다는 점에서 비교적 참여를 끌어내기 싶습니다. 하지만 온라인 강의 서비스의 학습자는 다른 일을 병행하고 있는 경우가 많아 학습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위한 노력이 더 많이 필요하며, 온라인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참여를 끌어내기도 어렵습니다. 성공적인 학습을 위해서는 학습자의 적극적인 학습이 필수적이며, 그들이 성공적인 학습을 경험해야만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다는 점에서 온라인 강의 서비스에서 적극적인 “참여”를 촉진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문제입니다.


온라인 강의에서 참여를 측정하는 프레임워크

이러한 문제 인식을 바탕으로 본 논문에서는 온라인 강의 서비스를 운영하는 기업에서 사용할 수 있는 온라인 참여에 대한 프레임워크(online engagement framework)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참여에 관한 문헌들을 조사하여 온라인 학습에서 중요한 참여 요소(Online Engagement Element) 5가지 사회적 참여(Social engagement), 인지적 참여(Cognitive engagement), 행동적 참여(Behavioral engagement), 협력적 참여(Collaborative engagement), 감정적 참여(Emotional engagement)와 각각의 척도(Indicators)를 도출하였습니다.


사회적 참여(Social engagement) : 사회적 참여는 강의에 참여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높은 수준의 유대감 가지는 관계를 형성하는 것으로, 학생과 학생 사이, 학생과 강사 사이에서 모두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관계는 학습적이지 않은 그저 친한 사이라고 할지라도 중요합니다.


인지적 참여(Cognitive engagement) : 인지적 참여는 교육에서 가장 기본적인 참여의 형태로, 복잡한 학습 내용을 이해하고 어려운 기술을 습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인지적 참여는 그 수준에 따라 얕은 수준의 참여와 깊은 수준의 참여로 구분되기도 합니다. 얕은 참여는 심도 있는 이해 없이 내용을 이해하는 수준의 인지적 참여이고, 해당 수준의 참여를 보이는 학생은 쉽게 집중력이 흐트러지기도 합니다. 반면, 깊은 수준의 참여를 보이는 학생은 적극적으로 내용을 학습하여 다양한 리소스(Resource)에서 얻은 정보를 통합하여 의견을 내는 등의 행동을 보입니다.


행동적 참여(Behavioral engagement) : 행동적 참여는 학습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행동을 보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질문을 하거나, 토론에 참여하거나, 집중하는 것과 같은 학습과 관련된 행동과 더불어 다른 학생들을 도와주는 것과 같은 행동을 보이는 것이 행동적 참여의 특징입니다.


협력적 참여(Collaborative engagement) : 협력적 참여는 학습을 위한 목적으로 관계와 네트워크(Network)를 형성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토론을 하거나, 스터디 그룹을 만드는 등의 행동과 전문가 네트워크 형성하는 행동이 협력적 참여의 특징입니다.


감정적 참여(Emotional engagement) : 감정적 참여는 학생들의 학습에 대한 감정적 반응을 의미합니다. 부정적, 긍정적 감정 모두 학생의 참여를 증진하는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감정적 참여는 학습자가 온라인 학습에 적응하는 것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프로덕트에 적용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과
논문 읽기의 중요성

우리는 논문 읽기를 통해 온라인 강의에서 참여를 측정할 때 참고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에 대해 알 수 있었습니다. 해당 프레임워크를 이용해서 새로운 온라인 강의 서비스를 제작할 때 참여를 촉진하도록 프로덕트를 설계할 수도 있고, 기존 프로덕트를 개선할 때 참여의 측면에서 프로덕트를 평가하여 부족한 부분을 알아낼 수도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프레임워크가 모든 프로덕트에 동일하게 적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특정 프로덕트에서 어떤 요소는 그렇게 중요하지 않을 수 있고, 반대로 어떤 요소는 매우 중요해서 반드시 제대로 동작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운영하거나 기획하고 있는 프로덕트에 특성에 맞춰 어떤 요소가 참여 요소가 중요할지 고민해보아야 합니다. 또한, 아쉽게도 본 논문에서는 참여 요소를 측정할 수 있는 척도를 참여 요소의 설명적 용도로만 소개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실제로 참여에 대한 평가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프로덕트의 특성에 맞춰 각 요소를 평가할 수 있는 척도를 개발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다시 한 번, 우리가 평가를 위한 요소를 논문 읽기를 통해 찾을 수 있었던 것처럼 논문 읽기를 통해 각 요소를 평가하는 방법에 대해서 찾아보는 것은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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