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blancssam Jul 07. 2023

영어, 일본어 동시에 정복하기-1

나의 첫 미국인 친구

내가 일본에서 살 거라는 생각은 단 한 번도 해본 적이 없었는데.. 나는 일본 땅에 살고 있다.

일본어를 모르는데 정말 가벼운 마음으로 이주를 할 수 있었던 건 여기가 오키나와라서였다.

영어만 사용해도 괜찮을 것 같은 지역이어서.

미국인이 정말 많은 지역이라 우리 아이는 미국 유치원, 미국 학교를 보내고 나는 미국인들이랑 친구가 되면 되니까.

그럼 내가 이루고 싶었던 미국이나 유럽권의 유학 생활의 꿈을 일부는 이루게 되는 게 아닐까  싶었다.


처음 이주를 하고서는 미국인들이 많이 사는 곳에 살았다. 앞집도 미국인 옆집도 미국인.

근데 하는 말이라고는" hello."가 끝이다.

우와~어떻게 헬로로 끝나지??

언제나 미소를 띠고 있는 미국인들은 영화 속에서 보았던 것처럼 쉽게 친구가 되기 힘들 것 같았다.


하긴 한국에서도 옆집에 사는 사람도 얼굴 한번 본 적 없이 살았었는데 그땐 또래 아이가 있거나 비슷한 분위기의 사람이 아니면 말을 건네기는커녕  마주쳐도 눈인사만 하거나 그냥 지나가는 일도 많았는데 헬로~인사라도 하는 건 양반이지!!라고 생각하면서도 뭔가 아쉬웠었다.


그러던 어느 날,

아기를 너무 좋아하던 미국 친구가 우리 아이를 보고 너무 좋아하며 친구가 되고 싶다며 다가왔다. 그리고 식사 초대도 받고 우리 집과 그 친구 집을 몇 번 왔다 갔다 하며 놀았었다. 그럴 때마다 나의 입은 본드로 붙여놓은 것처럼 떨어지지 않고 머릿속에서는 단어들이 뒤죽박죽이고 말을 한마디 해도 도대체 내가 생각해도 뭐라고 말하는 건지... 도저히 알 길이 없을 지경이었다. 거의 눈웃음으로 그 시간을 보내고 나면 어김없이 두통이 찾아왔다. 만나기 전부터 긴장하고 만나서는 진땀이 흐를 정도로 온 신경이 영어에 집중되고 헤어지면 안도의 한숨과 바보 같았던 창피함과 영어가 뭐라고 그리 긴장을 했는지 허탈함 등등 여러 가지 복잡한 감정이 엉켜져 있었다. 두통약을 먹고 다시는  그 친구에게 전화가 오지 않기를. 영어만 생각하면 영어 울렁증이 생길 만큼 머리가 지끈거렸다. 그런데 어쩌나 여긴 오키나와인걸.

영어도 일본어도 못하는 내가 어찌 살아가야 할지 정말 답답하기만 했었다.

이전 10화 이사병에 걸렸나 봐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