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커리어맵을 그리는 나만의 기준

내 커리어의 성장, 재미 그리고 돈 - by 롤라

by 주라기
스스로 커리어패스를 관리하기 위해서는 자신이 중시하는 커리어 가치가 무엇인지를 먼저 알아야 하죠. 일을 통해 얻을 수 있는 6가지 가치인 성장, 인간관계, 재미, 의미, 돈, 워라밸의 가치 중 저만의 Top 3을 생각해보며 제 커리어패스에 더 명확한 기준을 세웠는데요, 이글에서는 제가 중시한 커리어의 가치와 나름의 이유를 담아보았습니다.

Part 1. 내가 뽑은 커리어 필수 가치

커리어패스를 선택하는 여섯 가지 기준

한 커리어 강의에서 커리어의 여섯 가지 가치를 제시하며 그중에서 양보할 수 없는 두 가지를 골라보라고 하셨습니다. 성장, 의미, 재미, 인간관계, 돈, 워라밸.. 무엇 하나 중요하지 않다고 할 수 없는 쟁쟁한 가치들이죠. 하지만 여기서 가장 중요한 가치가 무엇인지 생각해보며 각자 기준을 세워보길 추천하셨습니다. ("여섯 가지를 모두 충족하는 회사는 없다"는 말도 덧붙이셨죠)

출처: 티타임스 TV - 김나이 커리어 엑셀러레이터


성장 지향형 인간의 1위 가치는 성장!


제가 여섯 가지 커리어 가치를 처음 접한 순간부터 변함없이 꼽은 커리어 최우선의 가치는 당연히 ‘성장’이었습니다. 이쯤 되면 저도 왜 이렇게 성장에 목말라하는지 궁금해지는데요, 그래서 왜 스스로 일에서 성장하고자 하는지 고민해 보았습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일을 통한 성장이 제가 일을 하는 목적과 맞닿아 있기 때문입니다. 저는 계속해서 스스로의 가능성을 시험하고, 확장하는 사람이고 싶기 때문에 일을 합니다. 물론 그 결과로 얻을 수 있는 여러 보상들도 있겠지만, 본질적으로는 나라는 사람의 영역을 넓혀가고 싶은 욕구가 가장 큰 동기이기에, 성장은 제가 일을 하는 의미와 직결됩니다.


요즘은 일에 대한 태도가 바뀌었는데요, 그중 하나가 일에 대한 성취욕을 조금은 내려놓은 것입니다. 대기업에서 주니어가 성취감을 느낄 일은 많지 않죠. 그래서 결과적인 성취의 달콤함보다는 조금씩 개선되는 성장의 과정에서 즐거움을 찾게 됩니다. 어찌 보면 꾸준히, 묵묵히 쌓아가는 자기 수양과 같이 일을 대해야겠다는 생각도 들었는데요, 그런 점에서 커리어를 통한 성장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가장 중요한 가치라고 생각합니다.


2위는 재미! 힘들어도 재밌으면 합니다


앞서 성장이 일을 하는 의미라고 했다면, 재미는 일에 대한 만족과 밀접하게 연결되죠. 일이 힘들지만 그래도 재밌으면 ‘나는 즐거운 일을 한다’는 만족감이 들며 조금은 용서가 됩니다. 심지어 흥미 있는 일에는 시간이 간 줄도 모르고 몰입하게 되죠. 이렇듯 재미에서 나오는 만족감은 일의 동력이 되며 제게도 놓칠 수 없는 가치이기에 두 번째 가치로 뽑았습니다.


개인적으로 일에서 느끼는 재미는 일을 하는 형태인 ‘직무’에 많이 좌우된다고 생각합니다. 어떤 일을 하느냐에 따라 자신이 흥미를 느끼는 지점을 자극할 수도 있고, 자신과 맞지 않는 직무에서 흥미를 못 느껴 괴로울 수도 있으니까요. 그래서 일에서 재미가 충족되지 않을 때, 직무에 대한 강한 불만을 동반하곤 하죠.


그리고 돈, 보상보다는 안정감


위 두 가지에 하나 더할 수 있다면, 돈을 뽑고 싶습니다. 처음으로 인턴으로 일을 하며 돈을 벌고 취업을 준비할 때, 돈은 저의 시간적 자유와 맞바꾸는 노동과 시간의 값어치라고 생각했습니다. 직장인이라면 적어도 업무 시간만큼은 회사가 원하는 방식으로 살아야 하니 말이죠. 이런 생각 때문에 취준생 시절 연봉의 하한선을 정해두기도 했습니다. 저의 시간에 제가 생각하는 만큼의 가치를 인정하는 곳에서 일하고 싶었으니까요. 지금도 그런 면에서 경제적 보상은 의미가 큽니다.

photo-1606800052052-a08af7148866?ixlib=rb-4.0.3&ixid=M3wxMjA3fDB8MHxzZWFyY2h8MTJ8fCVFQSVCMiVCMCVFRCU5OCVCQ3xlbnwwfHwwfHx8MA%3D%3D&w=1000&q=80

그런데 요즘 결혼을 준비하면서부터 경제적 보상의 의미가 사뭇 다르게 다가옵니다. 그저 사랑하는 두 사람이 서울에 함께 살기 위해 치러야 하는 돈의 장벽은 꽤 높았고, 이런 현실적인 비용들과 마주하며 제가 돈을 바라보는 관점은 점차 ‘보상’에서 ‘안정감’으로 변화했습니다. 삶에서 가장 중요한 가치, 사랑하는 사람과 걱정 없이 함께 시간을 보내는 일은 상당 부분 돈이라는 기반 위에 놓여 있었죠.


사랑하는 가족이 갑자기 다쳐 치료를 해야 하거나, 함께 행복한 휴가를 보내기 위해서도 돈이 필요하니까요. 즉, 제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들을 지키고 보호하기 위해서 돈이 필요하고, 이것이 충족되는 상황에서 비로소 삶은 안정감을 얻는다는 걸 깨달았습니다. 경제적 보상을 풍요와 연결시켰던 이전과 달리, 이제는 '삶의 안전망'이라는 관점에서 돈의 중요성을 실감하게 됩니다.


Part 2. 우선 가치로 진단하는 현재의 나

우선순위를 통해 그리는 넥스트 스텝

위의 세 가지 가치를 통해 저의 현재 커리어 상태를 돌아보자면, 다른 것보다는 성장에 대한 아쉬움이 남습니다. 어쩌면 이에 대한 결핍을 느끼는 만큼 그 중요성이 부각되기 때문에 최우선의 가치가 된 것이 아닐까 합니다. 확실한 건, 이곳에서 제가 기대했던 성장의 속도나 양적인 측면이 모두 충족되지 못하는 점이 꾸준하게 불만이 되었다는 것입니다. 대기업 특유의 보수적인 업무 환경이 저의 성장에는 맞지 않는다는 고민 때문에 아마도 저의 넥스트 스텝은 성장에 더 무게를 두는 편이 될 것 같습니다.


제가 꼽은 가치 외에도 인간관계, 의미, 워라밸이라는 중요한 가치는 잘 충족된다고 생각합니다. 매우 좋은 워라밸과 유저에게 편의를 제공한다는 의미, 그리고 직장 내 적정 선을 지키는 인간관계까지 모두 평안한 편이네요. 어쩌면 그렇기 때문에 이 가치들이 아직은 제게 크게 중요하다고 느껴지지 않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전직장에서 최악의 상사를 만났던 한 친구는 인간관계를 최우선 순위로 꼽더군요.

photo-1516444150997-b9d4a7686920?ixlib=rb-4.0.3&ixid=M3wxMjA3fDB8MHxzZWFyY2h8MjZ8fG5leHR8ZW58MHx8MHx8fDA%3D&w=1000&q=80

우리는 스스로 일의 본질에 가깝다고 생각하는 만큼, 그리고 어쩌면 결핍된 만큼 커리어의 가치에 우선순위를 부여합니다. 그 원인이 무엇이 되었든, 결국 그러한 우선순위는 스스로 커리어맵을 그려가는 중요한 밑작업이 되겠지요. 성장, 재미, 돈의 가치가 세 가지의 축을 이뤄 다이내믹한 커리어 여정을 그려가길, 나만의 기준으로 꾸려가길 다짐해봅니다.



- Editor 롤라



keyword
이전 14화나도 몰랐던 내 강점 200% 활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