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고난과 역경이 당신을 빛나게 하라

by 동그라미 원
P10165741.jpg


KakaoTalk_20230627_194016518.jpg



고난과 역경이 당신을 빛나게 하라


고난과 어려움을 일부러 겪고 싶은 사람은 없다.

하지만 고난과 어려움을 일생을 살면서 한 번도 겪지 않고 지나는 사람도 없다.

이런 고난과 역경이 어떤 사람은 빛나게 할 수도 있고, 흉측하고 피하고 싶은 사람이 될 수도 있다.

무엇이 이런 차이를 만들어 내는가?


고난과 역경은 소중한 자산이다.


누군가에게는 고난과 역경은 기억하고 싶지 않은 과거의 상처로 끝나고 만다.

하지만 누군가는 그러한 과정을 통해 살면서 느끼거나 깨닫지 못한 많은 것을 배우게 된다.


나는 어려서부터 병치레를 많이 했다.

중학교 2학년 때 허리를 다쳐 남은 중학교 시절 병원이나 집에 누워 있는 날이 학교 간 날보다 많았다.

고등학교 1학년 때는 맹장 수술을 했었고, 지금까지 살면서 비염 수술도 세 번이나 했다.

대학교 3학년 여름에는 가스버너가 터져서 화상을 당해 여름 내내 화상 치료로 엄청 고생을 했다.

또 이따금 요로 결석으로 인해 진통제 주사를 맞아도 극심한 통증이 멈추지 않는 고통도 겪었다.

그리고 가장 최근에는 2년 전 코로나로 1인 중증 중환자실에 2주가 격리되어 생사를 오가다 살았다.


또 주변에서는 아버지께서 식도암 수술을 하셨고, 장모님은 췌장암 수술을 하시고 잘 이겨내셨다.

최근 7년 사이에는 아내가 암과 또 재발로 인해 2번의 수술과 지난달에야 모든 항암 치료를 마쳤다.


누구든 크든 작든 살면서 어려움을 겪으며 살게 된다.

질병을 통해 어려움을 겪거나 갑작스러운 실직이나 사업 실패와 같은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다.

어려움은 시간이 지나고 나면 병이든 문제든 지나가기 마련이다.

하지만 단지 고통 가운데 문제가 지나가기만 했는지, 아니면 그것을 통해 소중한 것을 얻었는지는 다르다.

대부분의 사람은 고통과 어려움이 찾아오면 빨리 그 어려움이 지나가기를 바란다.

또 그 어려움이 지나고 나면 그 시간과 기억을 잊어버리고 싶어 한다.


하지만 우리가 겪은 어려움은 다른 관점에서 보면 너무도 소중한 경험이고, 비슷한 어려움을 겪는 많은 사람을 도울 수 있는 지혜와 힘이다.

어려움을 가장 잘 극복하는 것은 내가 겪은 어려움을 통해 누군가 비슷한 어려움을 겪고 방황하고 좌절하는 사람을 위로하고 길을 찾도록 돕는 것이다.


예를 들면 암 판정을 받고 요즘은 대부분 의술이 좋아서 수술과 항암 치료 등을 통해 생존율이 높다.

하지만 암 판정과 수술, 항암 치료 등을 겪는 본인과 가족의 마음은 겪지 않은 사람이 헤아리기 힘들다.

그러나 그 과정을 잘 인내하며 이겨낸 사람은 많은 암 치료 과정에 있는 환자나 가족에게 진정한 공감과 위로를 나누고 두려움과 혼란을 이길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우리가 살면서 필요한 정보와 지식은 많은 경우 AI가 대체하게 될 것이다.

하지만 아무리 AI가 엄청난 정보를 줄 수 있어도 우리가 겪는 혼란, 심적 고통과 좌절을 보듬지는 못한다.

이것은 여전히 그러한 어려움을 잘 통과하고 그가 가 본 길을 통해 다른 사람의 길이 되어 주는 사람의 몫이다.


지식이 팽창하여 내가 알고 있는 대부분이 블루 오션이 아닌 레드 오션인 세상을 살고 있다.

하지만 고난과 역경을 통과하면서 내가 느끼고 경험하며 이겨낸 것들은 대체 불가 소중한 자산이다.

그러한 시간의 기억과 경험이 기억하고 싶지 않고 잊고만 싶은 인생은 그 인생 자체도 잃어버리는 것이다.

하지만 어떤 어려움과 역경을 겪었다고 할지라도 그들을 통해 깨닫고 성장한 경험이 있으면 그 과정은 실패가 아니다.

결국 다른 사람의 어둠에 빛을 비출 빛나는 사람은 역경을 소중한 자산으로 만든 사람이다.



그 소중한 자산은 어려움을 겪는 사람을 돕는 지혜가 될 때 빛이 난다.


우리가 성공에 이르도록 돕는 수많은 정보와 가이드가 있다.

하지만 우리 삶에 고난과 역경과 원치 않았던 질병이나 실패가 찾아올 때 당신은 어떤가?

그때에 마음을 공감해 주고 그 역경의 과정을 이겨낼 도움을 주는 사람을 만나면 인생에 은인으로 여겨진다.

그러한 과정에 있는 사람을 진심으로 공감하고 위로하며 도울 수 있는 사람은 대부분 그 과정을 겪은 사람이다.


사실 대부분 어떤 어려움을 겪는 과정에서 내가 이 과정을 통해 깨달음을 얻고 남을 돕겠다고 생각하기는 힘들다.

하지만 고난이나 어려움을 겪으면서 결국 가장 힘든 것은 그 시간이 무가치하게 버려진다는 느낌이다.

나만 남들보다 뒤처지고 이제 내게는 더 이상 무언가를 성취할 기회가 사라질 것 같은 두려움이다.


하지만 내가 그 과정을 잘 이겨내고 그 과정이 정말 소중한 의미로 다가오는 것은 그 과정을 통해 내가 깨닫고 얻은 것을 통해 내가 그러한 어려움을 겪는 사람을 위로하고 도울 때이다.

아무리 많은 기능을 가진 프리미엄 핸드폰이라고 할지라도 누군가에게 그것이 사용될 때 가치가 있는 것이다.

내가 고난과 역경을 통해 얻은 소중한 자산도 단지 내 경험으로만 아니라 누군가를 도울 때 소중해진다.

누구라도 살면서 고난과 역경의 어려움을 겪지 않은 사람은 없다.

그것을 잊고만 싶고 그때의 상처로 남도 아프게 하는 사람은 흉측하고 피하고 싶은 사람이 된다.

하지만 그 과정을 통해 얻은 소중한 자산으로 남을 돕기 시작하는 사람은 결국 점점 빛나는 사람이 된다.



고난과 역경이 당신을 빛나게 하라


우리는 노래를 아주 잘하는 가수를 좋아할 수 있다.

하지만 내가 정말 힘들 때 내 마음을 위로해 주고 힘주는 노래를 부른 가수가 더 기억에 남는다.

그런 마음에 위로와 감동을 주는 가수는 대부분 자신이 겪은 어려움이 노래를 통해 내게 전달되는 것이다.

누구나 인정받고 성공한 사람이 되기를 원한다.

하지만 내가 성공하기 위해 남을 밟고 성공의 자리를 향해 나가는 사람은 결국 나도 남도 불행하게 하는 사람이다.


고난과 역경의 과정을 잘 이기고 성공에 이른 사람들은 쉽게 어려움에 흔들리지 않는다.

또한 흔들리지 않을 뿐 아니라, 그 성공으로 인해 남을 무시하거나 교만하지 않을 수 있다.


결국 누가 정말 빛나는 사람이 되는 것인가?

단지 돈이 많고 사회적 지위가 높은 사람이 아니라 정말 어려움 가운데 있는 사람을 위로하고 그 어려움을 이길 수 있도록 돕는 사람이다.



빛나는 사람이 되는 Tip


당신이 지금 어려움과 역경을 통과하고 있다면 그것이 당신에게 소중한 자산이 되게 하라.

그 소중한 자산이 어려움과 역경을 통과하는 사람을 위로하고 돕는 것을 위해 나누라.

그 소중한 자산을 나누는 시간을 통해 당신은 그 어려움 통과했던 시간의 의미를 깨닫게 될 것이다.

그 어려움을 겪는 사람이 당신을 통해 어려움을 이겨낼 때 당신은 빛나기 시작할 것이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