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별 Nov 02. 2023

퇴근하면 함바식당 아줌마


전원주택을 짓기로 결정하고 가장 중요한 것은 집을 지어줄 분을 찾는 것이었다.


내가 직장 학교를 다니면서 집을 지어야 하니 당연히 믿을 수 있는 분이어야 했다. 주위에 먼저 귀촌하여 집 지은 동료 교사들 몇 분 말을 들어봐도 집 짓는 일이 쉬운 일도 예사로운 보통 일도 아님을 알 수 있었다.

어떤 분들은 집 지으려면 옆에 사람이 꼭 붙어있어야 하니 나중에 퇴직하고 나서 시작하는 게 낫다고 했다.     


그러 인생 모든 게 다 제 때가 있어 인생은 타이밍이라 보는 게는 해당하지 않는 말이었다.

설령 시작해서 문제가 생긴다 하더라도 나는 마음이 동하면 바로 시작하는 타입이다. 거의 대부분^^     


해서 그간 같이 명상공부도 하며 알게 된 도반 중에 목수님이 계셔 그 분께 일임을 했다.

그 목수 도반님이랑 내게 집과 땅을 소개해 준 지인도 다 서로 아는 사이였다.

그렇게 모든 걸 맡기고 시작한 일인데 목수님이 데려오시는 분들이 다 타 지역 분들이라 집 짓는 6 개월 동안 숙식할 장소가 필요했고 마침  내가 집 짓는 바로 아래에 빈 집이 있어서 그걸 수리해서 쓰기로 했다.


인건비 빼고 수리 자재비용만 천 만원이 넘게 들었는데 나는 멀리 있는 집 주인에게 전화해서 일단 내가 필요해서 고쳐서 쓰니 나머지 몇 년은 그냥 내가 사용하게 해 달라고 했다. 그렇게 주인과 전세 계약을 마치고 헌 집을 새 집처럼 고쳐서 그 곳에서 6개월동안 일하시는 분들이 편히 지내며 집을 지었다.      

그러나 일단 숙박문제는 해결했는데 식사문제는 내가 출근하니 점심은 인근 식당에서 해결하면 되지만 일 하시는 분들 중간에 간식도 따로 못 챙겨드리니 저녁과 아침밥은 내가 해 드리기로 했다.


퇴근하자마자 마트 들리고 시장을 보니 양 손에 검은 봉다리 두 개씩  들고 그렇게 부랴부랴 공사현장으로 달려갔다.

 도착하면 쌀부터 씻어 밥솥에 앉혀놓고 현장가서 그 날 그 날 한 일을 체크했다.

남편은  주말에만 오니 나 혼자서 북 치고 장구 치며 급하면 자재도 사다 나르며 그렇게 밥도 하면서 공사 마감까지 근 6개월을 함바식당 아줌마로 살았다. 저녁을 해 드리고 솥에 국과 밥을 남겨두면 이튿날 아침까지도 드실 수 있었다.    


지금 생각해보면 웃음도 나고 그 때는 어찌 그리 에너지가 넘쳤을까 싶기도 하다 ㅎㅎ

그 6개월이 학교에서는 신나게 아이들이랑 지내고 다시 달려가서 밥하고 인부들 독려하면서도 즐겁기 만한 시간들이었다.


자랑은 아니지만 내가 해주는 밥 먹다가 주말에 본가에 가니 입맛이 없어서 밥을 못 먹겠더라는 연세드신 말씀에 웃으면서도 기분이 좋았던 나는 ‘사랑과 정성으로 지은 밥이어서죠’ 하면서 맞장구쳤다. 정말 같은 음식이라도 사랑과 정성이 들어가면 맛있다는 건 다들 인정하는 이니






별 거 아닌 식재료로 반찬을 만들어도 금방 한 건 다 맛있고 밥도 금방 지은 새 밥이 맛있고 일한 후에 먹는 밥은 꿀맛일 수 밖에 없었다. 언제나 막걸리 한 사발은 기본이었고 안주 꺼리 반찬으로 특별한 것이 없으면 부추전이라도 꼭 해 드렸다.


충청도 분들이 대부분인데 동태탕을 내가 너무 멀겋게 국처럼 했다가 퇴짜맞고 다시 국물 자작한 탕을 두부 넣고 맵싸하게 해드렸드니 제사 제대로 했다며 웃으셨던 기억, 다 집과 관련된 소중한 추억들이다.    

  

내 집 짓느라 수고하시는 분들인데 뜨끈하게 주무시고 맛나게 밥을 드셔야 나도 낮에 못 가 봐도 마음이 편하고 서로 믿고 건축을 맡길 수 있겠다는 마음이었다.

정말 그 덕분인 지 집은 큰 사고없이 무탈히 잘 완공되었다.


나중에 고쳐서 사용하던 시골집은 5년을 내가 사용하기로 했다가 2년 후 필요가 생긴 분이 계셔 무상으로 내어 드렸다. 사람이 기거하지 않으면서 겨울이면 동파 걱정에 관리하기도 힘들어 그냥 와서 지내시라고 내어드리고 나니 나도 마음이 편했다.          



*함바식당~ 일본어에서 유래한 말이다. 일제때 노동자들이 사용하던 간이건물을 지칭하는 말인데 나중 광복 이후 건설 현장 안에 있는 식당을 부르는 말로 바뀌었다


저 둥근상에 내가 밭에서 뜯은 머위랑 마당에 있던 마늘쫑을 무치고 ㅎㅎ
남편이 오는 주말에는 회로 회식을 했다
우리 밭에서 난 고사리를 얹어 돼지 두루치기를 했는데 다들 맛있다고 ~그 좋은 기운으로 무사히 집을 지었다. 밥심으로 ^^ㅎㅎ

  



이전 02화 일월오봉도 땅과의 인연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