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알파푸시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알파리뷰 Sep 20. 2024

CRM에 '이것'을 더해야 매출이 2배 상승합니다

Cafe24 CRM 솔루션 알파푸시의 신기능을 소개합니다

Editor’s Note

카카오톡과 29CM의 매출 성공 요인으로 뽑히는 ‘선물하기’ 기능. 고객의 브랜드 충성도를 강화하는 동시에 선물 받은 고객이 더 자주 구매하게 되는 선물하기의 비법을 살펴봅니다.




이커머스와 선물하기

작년 카카오 매출이 8조 원을 돌파했다고 합니다. 여러 가지 요인이 작용했겠지만, 그중에서도 특히 ‘카톡 선물하기’가 늘었다는 이야기가 많은데요. 카카오 Lux를 통해 고급 선물 라인업을 확장하고, 개인화 마케팅을 통한 수익성이 강화되었음을 주요 원인으로 뽑습니다.


29CM도 마찬가지로, 올해 1분기 거래액에 2021년 선물하기 서비스 런칭 이래 꾸준히 상승 곡선을 그리고 있다고 해요. 29CM만의 감각적인 큐레이션으로 감성적인 선물을 제안한다는 것이 성장 요인으로 보이고 있는데요. 감성적인 디자인의 메시지를 작성할 수 있고, 편집샵에서만 볼 수 있는 패션/잡화 카테고리도 성장의 이유로 꼽아요.


특히 29CM에 따르면, 선물하기 기능을 통해 동일한 물건을 다시 구매하는 재구매율이 21.18%에 해당한다고 하는데요. 뿐만 아니라 선물하기 이용자 중 28.3%는 29CM의 첫 주문을 선물하기로 경험한 비율이라고 합니다. 첫 구매, 그리고 재구매를 부르는 이커머스에서 이 ‘선물하기’ 기능. 지금 자사몰에서 왜 필요할까요?




타인이 준 선물로 인해 내가 그 브랜드의 충성 고객이 될 확률?

고객이 다른 사람에게서 받은 선물로 인해 해당 브랜드의 충성 고객이 될 가능성은 얼마나 될까요?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에 따르면, 한 연구에서 선물을 받은 고객이 다음 해 평균 63% 정도 더 많은 구매를 했으며 25% 더 자주 구매했다는 결과가 있어요. 특히 선물과 같은 특별한 경험을 제공받은 고객은 브랜드와 더 강한 정서적 유대감을 형성하게 되어, 구매 빈도와 브랜드 충성도가 증가할 가능성이 크다고 합니다.


이처럼 처음 알게 되는 쇼핑몰 브랜드라 하더라도 브랜드 충성도를 높이기 위해 선물하기 기능을 검토할 필요가 있는데요. 자사몰에서도 선물하기 기능을 쓸 수 있습니다. 바로 알파푸시예요.


*알파푸시는 무엇인가요?
알파푸시는 쇼핑몰에 들어온 고객과 접점을 만들어 구매 전환율을 높이는 데 기여하는 CRM 솔루션이에요. 온/오프사이트 캠페인은 물론, 각종 프리미엄 기능으로 고객이 해당 쇼핑몰에서 물건을 사야 하는 이유를 만들어줍니다. 지금, 카페24에서 완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어요!




쇼핑몰 운영할 때, 고객과의 접점을 만드는 게 왜 중요할까요?

쇼핑몰을 운영할 때 고객과의 접점을 만드는 것은 고객 경험과 충성도를 높이는 데 필수예요. 고객과의 접점을 기록하고, 잘 트래킹하고 있어야 고객의 요구와 피드백을 즉각적으로 파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이를 바탕으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문제를 신속하게 해결할 수 있고, 고객과의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브랜드에 대한 신뢰를 쌓고, 재구매율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에요. 궁극적으로, 이러한 접점을 만드는 것은 곧 고객 유지와 수익성 향상에 기여할 수 있어요.




선물하기는 이런 기능이에요

카카오 알림톡을 통해 선물을 주고 받을 수 있는 기능이에요. 선물하는 사람은 주소를 몰라도 연락처만 입력하면 돼요.


선물 받는 사람은 옵션 변경도 가능해요. 배송지를 입력하면, 배송이 시작됩니다.


쇼핑몰 사장님 입장에서는 알파푸시 설치 후 선물하기 기능 도입만 하면 돼요. 이후 선물 기능을 부여할 상품을 지정 → 버튼 디자인 설정 → 받기 조건을 설정하면 끝!




선물하기 기능은 이런 가치를 제공해요

알파푸시 선물하기 기능은 재구매 고객과 첫 구매 고객에게 긍정적인 효과를 제공해요. 먼저, 재구매 고객 관점에서는 이미 제품을 구매한 고객이 사용해 보고 만족할 경우, 주변 사람들에게 추천하기 위해 동일한 제품을 다시 구매할 가능성이 커집니다. 예를 들어, 사용 중인 핸드크림이 맘에 들어 친구에게도 선물하려는 마음이 생긴다면 자연스럽게 재구매로 이어지는 효과를 가져옵니다.


첫 구매 관점에서는 고객이 본인이 사용할 물건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선물로 구입하는 경우가 빈번하게 일어나요. 예를 들어, 본인은 아기가 없어 아기용품을 구매할 필요가 없지만 친구 아기에게 주고 싶을 때 구매하는 경우가 있어요. 선물하는 사람의 필요성과 상관없이 판매율을 높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즉, 선물하기 기능은 고객 한 명당 구매 빈도를 자연스레 증가시키는 도구로 작용합니다. 한 명의 고객이 선물하기를 통해 주위에 선물을 주게 되면, 쇼핑몰의 매출 상승으로 이어지기 때문이에요. 자사몰에 선물하기 기능을 도입할 필요성이 충분히 있겠죠.




선물하기 기능은 이런 분들이 쓰면 좋아요   

자사몰 상품으로 플랫폼에 입점하려고 하는데, 복잡하고 승인이 오래 걸려 고민인 분들

5 ~ 11%에 달하는 입점 수수료가 부담스러운 분들



자사몰 상품도 선물하기로 적용할 수 있는 서비스, 알파푸시. 지금 바로 알파푸시 다운받고 선물하기 무료로 경험해 보세요.


글 & 이미지. 김수진 Content Marketer



이 콘텐츠도 같이 읽으면 좋아요!

- 레퍼런스는 다다익선, 브랜드 인스타그램 모아봤어요

- 고객은 왜 구경만 하고 떠나는 걸까?



슬기로운 이커머스 소식이 더 많이 궁금하다면?

지금 바로 여기를 눌러 알파레터를 구독해 보세요.

수요일 오후 2시, 여러분의 메일함으로 찾아갑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이건 몰랐을걸요? 배너 꿀팁 탈탈 털어 알려드려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