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현정 Oct 20. 2023

나도 퇴사하길 잘했다

아빠의 간병과 나의 퇴사


본부장이 되어 너무 많은 일들이 줄지어 일어났다. 펜데믹, 남편의 퇴사, 아버지의 폐암전이, 그리고 나의 암진단까지... 연달아 몰아치는 폭우에 잡을 수 있는 건 나의 멘털뿐이었다. 놓지 마! 정신줄!


항암을 마치자마자 요양원에 계신 아버지를 집으로 모셨다. 코로나 때문에 면회가 전혀 안 돼서 아버지를 만나 수 없었다. 그래서 24시간 재가요양보호사님을 두고 아버지를 집에서 간병을 했다. 출퇴근을 하느라 내가 직접 한 건 아니지만 옆에 모시고 있으면서 그동안 가족들이 없어 불안했을 아버지에게 안정감을 드리고 싶었다.



요양원에서 오신 아버지는 알아볼 수없을 정도로 말라있었다. 몇 달 전 아버지의 모습은 온데간데없었다. 분명히 휠체어를 타고 입소를 하셨는데 몸을 일으키지도 못하고 누워만 계셨다. 밥을 넘기지 못해 콧줄로 식사를 해야 했다. 그 모습을 보는 것이 힘들었지만 상태를 직접 보지도 못하고 걱정만 하는 것보다는 한결 나았다.


호스피스병원에서 오는 가정진료를 신청해서 매주 마약성 진통제를 처방받았다. 아프신걸 표현하지 못하는 아버지는 얼마나 더 고역 일지... 불 보듯 뻔했다. 집에서 요양하시는 동안 오빠와 동생, 조카들은 주말마다 찾아왔다. 그래서 아버지도 항상 주말을 기다리셨다. 혹시라도 일이 생겨서 한 주라도 못 오는 날이면 왠지 서운해하시는 것 같았다. 아버지의 시간이 얼마 남지 않은 걸 알고 있었다. 우리가 해드릴 수 있는 건 조금이라도 함께 시간을 보내는 것뿐이었다. 아버지는 우리 집에서 100일간 머무르시다 결국, 돌아가셨다. 하지만 마지막 순간까지 온 가족이 함께 할 수 있었다.



아버지를 보내드리고 나서 슬픔에 오래 빠져 있을 겨를이 없었다. 삼우제를 지낸 다음 날 본부에 3주년 기념행사가 있었다. 중요한 일이라 도저히 미룰 수 없어서 행사를 진행했다. 기쁘지만 상황을 즐길 수만을 없었다. 하지만 마음으로 위로 주고 응원해 준 회사식구들을 위해 그날 하루 온 마음을 다했다.



여러 힘든 상황을 맞았지만 함께해 준  회사 식구들이 있어서 견딜 수 있었다. 하지만 견뎌내기에는 연달아 닥쳐오는 일들을 헤쳐내느라 몸도 마음도 많이 지쳤다. 힘을 내고 싶었지만 다시 일어서기가 녹록지 않았다. 하지만 정말 열심히 했다. 나에게는 책임져야 할 회사식구들이 있었으니까...


세일즈의 세계는 냉정하다. 오직 실적으로만 평가를 받는다. 초심으로 돌아가서 노력했지만 한번 놓쳐버린 시간은 되돌아오지 않았다. 아버지가 돌아가신 그 해 ,결국 나는 18년간 다닌 회사를 정리하고 퇴사를 선택할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후회하지 않는다. 마지막까지 순간까지 최선을 다했다.


지금 생각해 보면 남편처럼 퇴사하길 잘했다는 생각이 든다. 지금 글을 쓸 수 있는 시간을 갖게 된 건 나에게는 또 다른 행운이었다. 새로운 길이 열렸으니...



길이 끝나면    

                

길이 끝나면 거기

새로운 길이 열린다


한쪽 문이 닫히면 거기

다른 쪽 문이 열린다


겨울이 깊으면 거기
새 봄이 걸어 나온다

내가 무너지면 거기
더 큰 내가 일어선다

최선의 끝이 참된 시작이다
정직한 절망이 희망의 시작이다

                         -박노해-



이전 16화 우리의 손길로 행복을 짓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