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작은청지기 May 18. 2023

믿고 맡겨 주이소.

수학여행(4)




우울했던 나의 일상에 반전이 일어났다.


"나도 수학여행 간다!!"


수업이 끝나고 담임 선생님께서 나와 함께 집으로 가자고 했다. 정기적인 가정방문 기간도 아닌데 왜 오시는지 궁금했지만 물어볼 수는 없었다. 그저 어머니와 의논할 게 있다고만 하셨기 때문이다.


선생님께서는 어머니와 오랜 시간 말씀을 나누셨다. 


선생님이 가신 후 어머니는 나를 불러 조용히 말씀하셨다.


"선생님이 너를 수학여행에 꼭 보내 달라고 하신데이.

 책임지고 안전하게 데리고 다녀올테니 믿고 맡겨 달라 카더라.

 니 수학여행 가고 싶재? 갈 수 있겠나?"


나는 어머니 앞에서 울컥 울 뻔했다. 

며칠 동안 속상함과 서러움으로 가슴앓이 하며 꾹 참아왔던 감정이 한꺼번에 쏟아졌기 때문이다. 


하지만 울지 않았다. 


꾹꾹 감정을 눌러 담담하게 대답했다.


"선생님이 글카는데 가야 안되게십니꺼.

  한 번 가 볼랍니더."


나는 못 이기는 채 가겠다고 했다.


가고 싶었다고. 

정말 가고 싶었다고. 

가게 되어 너무 기쁘다고 왜 말을 못 했을까?


슬픔은 물론 기쁨조차 표현하는 것이 익숙하지 않았다.


나는 여행지에서 힘들어할 것은 하나도 생각나지 않았다.

그저 친구들과 함께 여행을 떠날 수 있다는 것만 생각해도 좋았다.


나만의 공간에 와서야 

나는 맘껏 기쁨을 표현했다.



나중에 어머니로부터 들은 이야기다.


선생님은 나의 일기장을 보고 수학여행을 가고 싶어 하는 나의 속마음을 우연히 알게 되었다고 했다.  요즘 초등학교 생활은 모르겠지만 당시에는 일기장 검사라는 것을 했다. 도장도 찍어주고 간단한 멘트도 남겨 주셨다.  


선생님은 고민이 되었다고 하셨다. 나와 같은 학생을 돌보며 여행한 경험이 없었기 때문에 혹시나 아프거나 다치면 어떡하나 라는 고민이 크셨다고 한다. 그리고 선생님은 결심을 하셨단다. 수학여행에 진심인 나를 꼭 데려가기로. 




1977년 4월 18일 (월) 맑음


오늘은 내가 생각지도 않았던 일들이 예상외로 일어났다.


그것은 나의 여행 문제였다.  


나의 몸이 불편하여 가고 싶었지만 불참석에 동그라미를 그리고 말았는데, 그리고 여행 문제는 깨끗이 단념했는데 선생님께서 직접 어머니를 찾아오셔서 의논하신 것이다. 나중에 선생님께서 돌아가시고 나자 어머니는 여행 가도 되겠다시며 선생님께서 나를 위해 편리한 점도 마련하셨다고 하셨다.


나는 어머니의 말씀을 듣고 가슴이 부풀어 올랐다.


'나도 여행을 갈 수 있게 되었구나!'


하고 생각하니 날아갈 듯 기뻤다.


그리고 가만히 생각해 봤다.


'선생님께서 왜 보잘것없는 나를 위해 여러 모로 수고하고 계실까?

내가 따라가 봐야 걱정만 끼칠 텐데 말이야' 하고.  


나는 선생님께서 나를 위해 얼마나 신경을 쓰고 있다는 것을 오늘 다시 느낄 수 있었고 선생님의 지극하신 돌보심 속에서 더욱더 노력할 것을 굳게 다짐했다.

이전 03화 여행 떠나는 형이 부럽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