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여운 Aug 27. 2023

죽이지 않으셔서 감사.

 119 전화는 언제나 긴장된다. 수신자 미상의 택배를 열어보는 기분이랄까. 수화기 너머로 말보다 숨이 먼저 터져 나오는 구급대의 신고 내용을 듣고 있으면 안 그래도 미어터지는 응급실을 어떻게 정리하고 기다려야 할까 고민하게 만든다.


 며칠 전 mental change 환자에 대한 119의 전화가 왔었다. 50세 남자로 어제까지 일상생활이 가능했던 사람이었는데 아침에 일어나니 의식이 없고 산소포화도가 80대로 떨어져 있었다는 내용이었다. 머릿속에는 최악의 모습이 그려졌다. 현장에서 병원까지 20분. 그 시간 동안 심정지로 이어진다면 모든 일을 멈추고 달려들어야 할지도 모른다.


 응급실에 도착하자마자 컨디션을 확인했다. 다행히 숨은 쉬고 맥박은 뛰고 있었다. 응급의가 빠르게 환자 상태를 보고 저혈당에 준하는 치료를 시작했다. 살 수 있다. 명백히 살 수 있다.


 몇 시간 뒤 환자는 점차 안정되기 시작했다. 그래, 살아주셔서 감사합니다. 내가 무기력해지지 않게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줄곧 머리끝까지 예민하게 서있던 더듬이가 수루룩 내려앉는 느낌이 들었다.


 내가 중환자실로 올린 환자들 중 대다수는 다음 날, 조금 더 길면 그다음 날 죽었다. 오늘도 살려냈다는 자부심은 '장례식장에 인계함'이란 마지막 기록과 함께 무너져 내린다.


 그래서 감사했다. 죽지 않아서. 이제는 볼 일 없겠지만 기록 속 환자의 상태는 의식이 돌아오지 않고 혈압이 유지되지 않아 인공호흡기에 각종 약물을 투여하고 있어도 그래도 여전히 살아 있었다. 적어도 죽지 않고 하루하루 살아가고 있었다.


 여전히 출근시간 직전이 되면 무섭다. 살려내지 못할 것 같은 두려움. 한 달에 몇 명씩 떠나보내던 신규 시절, 의료계와는 아무런 상관없는 형이 내게 말했다. 사람 죽고 사는 문제는 신의 영역이지 네가 어떻게 할 수 있는 게 아니라고.


 그러나 나는 되려 말하고 싶다. 내 슬픔이 신의 의도를 반하는 행동이라면 기꺼이 기도하겠노라고. 나를 들어 쓰셨으니 염치가 있으시다면 내 기도에 응답해 달라고. 그래서 나는 두려움을 참고 또 출근한다.

이전 11화 CPR의 기록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