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킷 11 공유 작가의 글을 SNS에 공유해보세요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평균-평평하고 균등하게(2)

(대상 : 고등학생 이상)

by Sella Oct 06. 2023

"평균 (1)"에서 다루었던 평균이 몇개의 자료값이 주어진 상황에서 생각할 정의라면 이번에는 함수값에서의 평균을 생각해 보겠습니다. 특히 함수가 y=f(x)에서 x에 들어갈 수 있는 값이 무한개일 때 그것으로 나오는 무한개의 함숫값 f(x) (또는 y로도 볼 수 있는)들의 평균을 말이지요. 사실 "평균 (1)" 글에서 우리가 일정 시간 동안 움직인 자동차의 평균속도를 생각할 때 각 시간들 마다 등장하는 속도값들이 무한개로 나왔었습니다. 그 때문에 총 이동거리와 총 시간을 계산한 후 그 시간안에 그 거리만큼 가기 위한 일정한 속도를 구하여 평균속도를 계산하였지요. 사실 정확하게는 각 시간마다 나타나는 속도가 함수식(특히, 그래프)으로 표현될 수 있다면 역시 평평하고 균등한 개념을 바탕으로 평균속도를 이야기 할 수 있답니다. 만약 자동차의 속도(y km/h)가 시간 t(0분~3분간)에 따라서 y= t^3-4t^2+3t+3로 표현된다고 봅시다. 이것을 각 t시간마다 함숫값 y를 계산하여 무수히 많은 점들이 찍혀 그리는 멋진 그림인 "그래프"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습니다.

(손수 그린 그래프라 정확하지 않다는 것을 감안해서 보아야 합니다!)

브런치 글 이미지 1

마치 수조 안에서 출렁이는 물결과 같은 그래프가 나오죠? 그럼 이 무수히 많은 함숫값들의 평균값은 무엇이 될까요? .... 맞습니다! 바로 당신이 생각하고 있는 출렁이는 물이 평평하고 균등하게 되는 (마치 잔잔한 수면처럼) 그 높이를 주어진 구간에서의 함숫값의 평균으로 보면 되겠습니다. 그럼 그 높이는 어떻게 구할 수 있는 걸까요? 바로 3분간의 주어진 붉은색 그래프와 t축 사이의 넓이를 구하여 같은 넓이를 가지는 반듯한 직사각형의 높이를 생각해야 합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말이죠.

브런치 글 이미지 2

즉, 3분간의 평균 속도는 9/4인 2.25km/h가 되겠습니다! 이것을 어떻게 구하나구요? 바로 적분(!)을 이용하게 됩니다. 위과 같이 구불구불한 속도함수의 곡선 아래 넓이를 구하기 위해서는 적분을 이용할 수 밖에 없겠습니다. 적분에 대해서는 다음 기회에 한번 설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우선 적분법을 알고 있다면 다음과 같이 푸른색 면의 넓이를 구하기 위한 적분 계산이 가능할 것입니다. 

브런치 글 이미지 3

즉 27/4와 같은 넓이를 가지는 3분(가로길이)를 가지는 녹색 직사각형의 높이는 9/4가 됩니다. 이것을 주어진 구간에서의 함수의 평균값으로 정의합니다! 일반적으로 아래와 같은 식으로 t가 a에서 b까지 변화하는 동안의 주어진 함수 f(t)의 평균값으로 정의가 됩니다.

브런치 글 이미지 4

그럼 y=f(t) (또는 y=f(x))에 대한 평균이 다음과 같다면 수학자들은 다음 단계로 z=f(x,y)와 같이 변수가 2개 이상이 작용하는 이변수 함수의 평균값을 생각하였을 것입니다. 이변수 함수란 두 개 이상의 변수 x, y에 의해 함숫값이 결정되는 함수입니다. 앞에서의 속도가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화하는 함수라면 이변수 함수는 두 개의 원인(예를 들면 시간/ 금액/ 인원/ 원료 등등)에 의해 도출되는 결과를 표현하는 함수로 볼 수 있습니다. 수식으로 보면 f(x, y)=x^2 + 4xy -5y 같이 말이지요. 그럼 이런 함수의 그래프를 상상해 봅시다! x축과 y축이 그려진 평면은 이제 함수의 정의역이 됩니다. 함숫값을 표현하는 제 3의 축인 z축을 xy평면의 원점에서 수직으로 곧게 그려준 후, 각각의 (x, y)마다 주어진 이변수 함수 f(x, y)에 의해서 계산된 함숫값 만큼 높이z를 주어 3차원 공간속의 점 (x, y, f(x, y))을 찍어 주는 것이지요. 그럼 xy평면의 각 점마다 높이를 준 점들이 3차원 공간속에 찍히고 이 점들의 모임은 3차원 공간속의 곡면과 같은 형태로 그려집니다.  

브런치 글 이미지 5

더욱 출렁이는 수면의 모양이 갖춰졌습니다! 정해진 영역 안에서 생각할 수 있는 함숫값들의 평균은 어떻게 정의될까요? 아마도 이 곡면과 이 아래에 채워진 공간과 같은 부피를 아래에 가진 평평한 평면을 상상하고, 평평해진 때의 높이가 주어진 무수히 많은 함숫값들의 평균값으로 생각하셨다면 정답입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주어진 영역 안에서의 부피(!)를 계산해서 영역의 넓이(!)로 나누어 준 값을 찾아야 한답니다. 즉, 이변수 함수와 xy평면 사이의 이중적분을 계산한 후, 주어진 영역을 xy평면으로 사영시킨 구역의 넓이를 적분으로 계산하여 나누어 주면 되겠습니다. 그럼 사영된 영역내에서 주어진 이변수 함수의 평균값이 나옵니다. 이 방법을 3변수 함수의 평균값, 4변수 함수의 평균값,...으로 차원을 확장하여 정의할 수 있지요.


이제 여러분의 머릿속에 평균값은 단순한 공식이 아니라 "주어진 값들을 평평하고 균등하게 재배분하였을 때의 값"이라는 것을 기억해 준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을것 같습니다 ;)

작가의 이전글 평균-평평하고 균등하게 (1)

브런치 로그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